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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샥을 알아보다가 지니어스 mc-50에 필이 꽃힐라 합니다.

mcjerry212008.11.11 12:56조회 수 1240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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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블랙캣을 타다가 이번에 풀샥으로 알아보는 중입니다.
일주일동안 계속 찾아보다가 조금씩 맘에 쏠리는것이 지니어스 mc50입니다.
저는 로드와 싱글을 50 : 50으로 타지만 산에서 더 흥미를 느끼다 보니까
풀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무게는 상관없습니다. 아무리 못해도
지니어스 가격급 정도 되는게 블랙캣보다 더 무거울 리는 없다는 생각에..
그리고 이정도 가격이면 더 무거워도 상관없다는 제 자신감(?) 때문???
그런데 이것저것 알아보니까 뒷샥 잠그면 바빙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있다고들 합니다. 샥을 잠궈도 1mm 정도의 바빙은 있다는.. 도로에서는 거칠게
타는것을 좋아하지만 도로에서는 속도를 내는것을 좋아합니다. 아니... 힘껏
밟아서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것을 즐기는거겠지요..(그렇다고 변태는 아니고..-_-)
1mm의 바빙이 장거리 로드 라이딩시에는 많이 체력을 뺀다던데..
제가 내년 봄에 자전거 전국일주를 할 생각입니다. 물론 엔진을 업글시키면
되겠지만 그래도 그때를 생각하면 조금 염려가 되고..
그외에 맘에 들어오는것이 메리다 96이 알루미늄이 곧 출시가 될 예정이라는데..
그것도 괜찮고..
현재 맘속에 후보는 두는것이 강력한 후보가 지니어스 mc-50 마라톤 2.0
제이미스 타카 xam  이정도입니다.
일단 제가 궁금한것은 로드나 아님 온로드 업힐시 지니어스가 약하다던데
그만큼의 바빙이 심한건가요? 샥 구조로 봤을때는 정말 올마쪽 성향인듯해서
온로드 업힐시 조금 힘들것 같다는 예상을 합니다. 싱글 업힐시에도 그만큼
힘든가요? 아무래도 싱글 업힐을 해야 다운힐을 할 수 있기에. ㅋㅋㅋ
제가 아직 자전거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합니다.
제가 좋은 자전거를 선택 할 수 있는 지식을 전수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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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 그 약간의 바빙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타이어 반랭크 정도(1.9에서 2.1로 바꾸어 느껴지는 저항의 절반정도),
    또는 강하지 않은 맞바람이 부는 정도의 저항감이 느껴집니다.
    온로드 업힐에서는 좀 더 영향이 커지겠죠.

    다만 싱글트렉에서의 업힐 처럼 페달링 뿐 아니라 테크닉이 구사되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힘손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접지력 강화, 체중이동의 관용도가 높아 지는 점 등
    부가적으로 얻어지는 유리한 점이 있기도 합니다.

    속도에 비중을 두신다면 뭐니뭐니 해도 하드테일이 좋고,
    풀샥이 주는 편의성과 안정감에 끌린다면 지니어스가 좋겠죠.

    2.1타이어를 끼울 것인가 2.3타이어를 끼울 것인가, 공기압을 30을 넣을 것인가 40을 넣을 것인가의 고민처럼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선택이기 때문에 결국 결론은 본인의 라이딩 스타일을 최대한 고려하여 둘 중 하나의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문제이죠.
    한가지 선택에 조언을 드리자면 싱글트렉을 탈 때의 재미와 온로드에서 속도를 즐길 때의 쾌감 중 어느쪽이 더 좋은지에 따라 결정을 하시면 비교적 후회없으실 겁니다.

    딱 5:5다 그럼 답은 없다고 보셔야...^^
  • 2008.11.11 14:50 댓글추천 0비추천 0
    자동차도 보면 대량생산하는 도요타, GM, 이런쪽의 메이커를 좋아하는 경우가 있다면

    포르쉐, 람보르기니, 페라리처럼 소량생산을 통해 특정계층에 맞쳐 판매하는 메이커군이
    존재하죠~~

    풀샥을 전문적으로 타다보면 어느순간~~ 프레임만 덩그러니 판매하는 메이커가
    어느순간 눈에 와 닿는 때가 있을 겁니다 ㅋ
  • 지니어스 뒷샥을 lock시키면 바빙은 하나도 없습니다. 다만 2.25인치 노비닉 타이어가 부담스러울 뿐이죠...
  • 앞 포크를 가변샥으로 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참고로 작년까지 지니어스에 40mm~130mm 가변되는 마니또 미뉴트 3:00을 낑궈서 도로 탈때는 40mm, 임도 싱글에선 뽑았다 줄였다하면서 잘 타고 댕겼습니다.
    바빙이 하드테일에 비해선 없다고는 말씀 못드리지만 대관령구간 1시간내로도 들어옵니다.
    하드테일로 바꾸고도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뒷샥의 바빙으로 인해서 힘손실이란 것을 크게 느끼시지는 못할 것 같네요.
  • 간단히 제 경험 말씀드린다면....질문하신것에 대한 간단한 답변은

    바빙 없습니다.
    업힐시 엔진이 문제지 지니어스는 절대 문제 되지 않더군요..
    도로에서 도 잘 나갑니다. 반반 정도 즐기신다면 ...산에서 더 흥미가 있으시다면.. 저는 지니어스 추천 해 드립니다. 많이 알아보시고 주위분들 타고 계시면 한번 타보시기도 하고 어떤 선택을 하시던지 신중히 결정 하시면 그만큼 좋은 결정 하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지니어스 선택하실려면 카본 상급 모델로 가세요
  • 지니어스 초기모델 3년정도 탔었습니다(국내에 들어오자마자...제논에서 그러는데 최초구입자라 하더군요 ^^).....바빙이다 머다 중요한게 아니죠....콘크리트업힐 문제 없구요...싱글 업.다운 하드테일이 못따라옵니다...도로에서 절대 쳐지지 않습니다....제 엔진이요 보통보다 조금 나은 정도.......그당시 무게는 12.1kg정도였구요. 요즘 완존히 달라진 지니어스모습에 구미가 당기지만...환율땜시 가격이 허걱입니다. 결론은 강추! ^^
  • 저도 지니어스 타는데 강추합니다. 요즘은 중량천 도로만 출퇴근으로만 쓰지만 로드와 산을 함께 즐기기에는 더업이 좋은 자전거라고 생각합니다. 단 로드만 하실거면 비추
  • 지인께서 타고계십니다......콘크리트,임도,싱글 업다운 하드테일 탈때보다 더 재미있게
    잘 타십니다....명찹니다......저도 요즘 땡기고 있습니다......
  • 아~ 올해 MC-30 샀는데 20으로 갈 걸 그랬나? 카본이 더 좋은가요? 앞 트라이앵글 만 카본인 걸로 아는데 올해꺼는..
    카본은 당췌 타보질 않아서요 30이나 20이나 무게도 비슷하고.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 지니어스는 뒷 샥 고장나면 머리 많이 아플텐데요.....주위에서 1명 보고 2명 얘기 들었습니다. 특이한 샥이 멋지고 새로운 기능이 있어보이는 건어쩔 수 없지만, 고장을 생각하신다면....
    선수가 아닌 일반인들에겐 표준화에 따른 부품수급, 교체의 용이성이 상당이 중요하지요.
  • 타는 스타일이 완전 에픽 딱이네요. 도로에선 하드테일, 산에서는 풀샥. 세상에서 가장 빠른 XC풀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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