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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디레일러가 휘었어요~

선두2009.04.17 19:25조회 수 1218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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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보면 가이드풀리와 텐션풀리를 연결하는 케이지의 방향이 휘어져 보입니다.

이거 정상은 아니지요? 최근에 프레임을 바꿨는데 전에 프레임에서 쓰던 중 한번 넘어지면서 충격먹은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 변속은 정상적으로 됩니다만 디레일러가 휘지 않은 것들(지인의 자전거)을 셋팅해줄때만큼 깨끗하지가 않아요. 미세한 트러블이 있습니다.

변속트러블을 잡으러 행어교정을 해도 트러블을 잡을 수가 없네요.

제가 물어보고 싶은 것은...
1.변속셋팅에 영향을 주는 건 가이드풀리뿐인지..
2.가이드풀리와 텐션 풀리를 연결하는 케이지의 방향 틀어짐도 정확한 변속기능에 방해요인이 되는지..
3. 제 디레일러처럼 휜 경험있으신 분들의 조언도 구하구요.

디레일러를 교체해야 하려나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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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
  • 1. 이것 저것 많지요.
    2. 네.
    3. 넘어졌다면 디레일러보단 행어가 휘었거나 뒤틀렸을 가능성이있습니다.

    사진으로 봤을 때 행어가 휜건지 디레일러가 휜건지 모르겠습니다. 앞 크랭크는 1단 체인링에 둔것 같은데 그것 때문에 약간 휘어 보일수도 있겠네요. 디레일러를 제거해서 행어의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케이지의 휨도 확인해보세요.
  • 오늘따라 저와 비슷한 일을 격은 분이 많으시네요.ㅎㅎ
    사진이 찍힌 각도로 보았을떄, 휜것 같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한번 더 확인해보세요. 저의 경우에는 구형 XTR 위와 비슷하게 휘었었구요, 주위 지인분 스램X.O 휘었었습니다. 모두 게이지가 휘었었죠. (정확히는 게이지 연결부위)
    예. 변속 정상작동 될 것입니다. 상단 폴리의 휜 각도가 작기 때문에(위에있으니깐) 변속은 되긴 됩니다. 그러나 역시 약간 휜 상태로 변속되는 상황이기에 꺠끗하지 않지요. 미세트러블 당연히 있습니다. 바퀴 돌려보시면 체인이 상단 폴리를 지나갈때 한번씩 소리를 내겠지요.

    아마 왠만하면 그냥 쓰고 싶으실 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모험 좀 걸으셔야합니다. 저처럼 당장 변속에는 지장없고 잡소리야 걍 신경안쓰고 그냥 쓰다가.... 뭐 이상태로 오래 쓰기는 썻습니다. 한 5개월... 그러다가 체인이 바퀴쪽으로 말려들어가면서 행어 부서지고, 스프라켓 엉망되고,, 체인 부서지고,, 까딱하다가 뒷휠 스포크 까지 몽창 날려먹을 뻔 했습니다.

    결론,
    1> 변속만 된다고 해서 휘어버린 게이지를 외면하지마세요.
    2> 당연히 방해됩니다. 게이지의 방행 틀어짐은 곧 폴리의 방향 틀어짐
    3> 게이지 휘면 저는 이제부터 당장 미련없이 바꿉니다. 저는 너무나 비싼 대가를 치루었습니다. 분해도 찬찬히 해보았는데요. 게이지가 휜것이 아니라 연결부위에서 각도가 틀어져요. 미칠노릇이지요. 시마노나 스램이나 이 부분에 대한 파트 지원은 당연히 안되고,, 정작 분해해보면 어디에서 왜 휘었는지 알수도 없는 미궁에 빠져버리는 사건의 나락으로... 걍 마음을 비우고,, 미쳐 닳지 않는 폴리 뺴서 재활용하고, 새 드레이러 다시는 것이 정신건강과 장차 자전거의 안녕에 이바지 하는 길입니다.

    더 무서운 사실은............. 저거 조금씩 조금씩 점점 더 휩니다. ㅎㅎㅎㅎ
  • 그리고 또 한가지. 휜것인지 아닌것인지 긴가민가 할때는,,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서 고객를 숙이고 눈을 밑으로 내려다보면서 체인과 스프라켓, 드레일러 폴리들의 일직선 상황을 보면 대번에 답나옵니다. 물론 전방에 아무것도 없어야 겠죠. ㅎㅎ
    아 ! 휘었구나, 아니구나 알수 있을 것입니다.

    자전거 타다보면 뒷 드레일러 조금씩 휘기도 합니다. 잘못된 변속이 원인이될수도 있구요. 하지만 휜 것을 라이더가 인식 할정도가 되면 허용범위를 넘어선 것입니다.
  • 선두글쓴이
    2009.4.17 20:12 댓글추천 0비추천 0
    ducati81님// 제가 글을 정확히 쓰지 못했네요.. 죄송.. ^^ 전에 타던 프레임에서 넘어졌었고 그때의 행어가 휘었었지만 아주 약간만 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프레임에서는 미세한 트러블이 있었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탔었죠. 그러다가 최근에 프레임을 바꿨는데 변속트러블이 있길래 샵에서 행어교정을 받았는데도 트러블이 있더라구요. 그때서야 디레일러의 케이지가 휜 것을 발견했습니다. 쩝..

    라이방님// 제가 고민하는 점들, 겪었던 변속트러블, 그리고 가이드풀리의 상태등이 완전 똑같네요. ㅎㅎ 동지를 만난 느낌입니다.
    제 경우에도 케이지 자체가 휘었다기보다 케이지와 변속기 본체를 연결하는 부위자체가 휘었더라구요. 케이지만 분해해서 펴볼려고 봤더니 케이지 문제가 아니더군요. 사진엔 표현이 안되어있지만 상단 가이드풀리도 미세하게 왼쪽으로 틀어져있습니다. 라이방님말씀대로 계속 타다가 그 틀어진 각이 커지게 되면 1단에서 스포크쪽으로 넘어가는 현상도 충분히 가능하겠네요.

    ducati81님과 라이방님께 감사드립니다. 샵에 가서 행어를 교정을 받은 후에도 미세 트러블이 안 잡히길래 답답했었습니다. 왜냐면 지인들 변속기도 여러 번 셋팅할때마다 셋팅공식을 적용하면 아주 깨끗한 변속이 만들어졌었는데 막상 제 자전거에선 희한한 변속이 만들어지니..

    저는 자가정비하면서 자전거를 탄 지 2년째인데 매번 새로운 고장으로 막힐때마다 왈바의 옛 게시물들을 검색해서 가장 현명한 방법을 찾아 해결하곤 했었는데 이번에 올린 제 질문글이 다른 자가정비 라이더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결론은.. 디레일러 교체!
  • 선두글쓴이
    2009.4.17 20:16 댓글추천 0비추천 0
    라이방님// 한 달정도 신경쓴 것 같네요. ㅎㅎ; 체인 분리해놓고 확인도 해보고 셋팅도 해보고 케이지도 분리해보고... 혼자만의 감(?)으로 시간날때마다 원인을 찾다가 라이방님의 의견을 듣고선 제가 생각했던 원인들과 일치하니 체증이 풀립니다. ㅎㅎ
  • 케이지가 9단/작은코그에서 바깥쪽을 향한다는 말씀이죠.
    시마노는 아니지만 (구형) 스람XO의 경험입니다.

    증상) 선두님처럼 변속불량이 심하지는 않지만 가끔 중간단에서 변속 안 되거나 왔다갔다함.
    상태) 케이지가 휘지 않았으며 9단에서 바깥을 향하고, 5단/중앙은 직선으로 정상, 1단에서는 안쪽을 향함
    원인) 케이지는 정상이었지만, 상부/하부 링크가 (충격으로) 어긋나 있음/평행이 아님

    케이지만 피벗과 직각에서 벗어나 있으면 펼 수 있을 것 같던데...

    혹시 XO케이지 불량이신 분 연락주세요.
    제가 수리실패하여 행어접속부, 케이지부 분해했습니다. 가운데 상하 링크는 못 씁니다.
    피벗을 분해하기가 무척 어려우며, 부속 분해교체의 성공확률은 낮을 겁니다.
  • 선두글쓴이
    2009.4.17 22:10 댓글추천 0비추천 0
    armahot님// 저도 지금 가끔 중간단에서 변속이 안 되거나 느리게 되거나 합니다. ^^ 스램xo는 고가인데 속상하시겠어요. ㅠ

    내일 체인이 일자로 놓이는 변속조합(1*1, 3*9)에서의 케이지 모양도 사진찍어서 올려놓겠습니다. 향후 참고자료가 되기 위해서.. ^^ 결론부터 말하자면.. 여러가지 변속조합에서도 케이지가 틀어져있었습니다. ㅠ
  • 선두글쓴이
    2009.4.18 10:18 댓글추천 0비추천 0
  • 선두글쓴이
    2009.4.18 23:13 댓글추천 0비추천 0
    오늘 변속기 정상인것 하나 구해서 교체했습니다. 예상대로 깔끔한 변속이 나오네요. 한시름 놓고 이제 즐 라이딩 합니다! 감사합니다. ^^
  • 그 잘 못난 변속기 제게 보내주세요...원인분석하게요...
  • 선두글쓴이
    2009.4.23 01:19 댓글추천 0비추천 0
    십자수님// 시간날 때 완전분해 할 생각이에요. 완전 분해해서 교정해볼까 합니다. 수리 완료되면 사진찍어서 올려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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