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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링의 마모에 대해 여쭤 봅니다.

업업힐2009.11.25 23:36조회 수 2556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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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이 늘어났다고 하여 체인만 갈고 타보았습니다. 그런데 3-7,8,9 정도에서 트러블이 생겨 스프라켓도 통짜로 갈았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트러블이 있습니다. 체인링 1,2단에서 스프라켓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꼭 체인링 3단(제일큰것)에서 스프라켓 6,7,8 정도엣 튑니다.

체인링 3단의 상태는 눈으로 봐서 이빨 몇개는 거의 높이가 높은것의 1/2 수준인것도 있고 약 2/3 정도 되는 이빨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체인링 1,2 단에서는 페달링으로 달려 체인링의 마모가 없는듯 보입니다.(이빨들이 다 큼직큼직 합니다.) 3단에서는 도로에서 약간 과부하를 주어 이빨이 마모된 것이 몇개 보입니다.(위의 설명처럼 입니다.)

체인링 3단만 갈면 튀는 증상이 없으실까요 ? 체인링 1,2단에서는 트러블이 없는것으로 보아 체인링 3단의 마모 때문에 스프라켓 6,7,8,9 에서 튈수도 있나요? 변속도 잘 안되는 듯합니다.(9~8로 이동시..) 이건 다른 이유 때문일까요 ? 아님 체인링과 새로운 체인이 아직 안 맞아서일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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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체인, 스프라켓, 체인링의 마모 정도를 측정하는 공구가 있긴 합니다만, 일반 유저들의 경우 구비하기가 좀 그렇고..일단 말씀하시는 것으로 체인링 3단도 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조사에 따라 체인링의 경우 낱장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 스프라켓의 경우에도 7,8,9단은 별도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 체인링 3번이 문제인 것처럼 보여지네요.

    호환이 되는 이상 새로운 체인과 체인링이 "아직 안 맞는다" 는 건 좀 ...

    저도 최근에 알았는데 시마노 xtr경우 신품도 체인링의 이빨(tooth) 높이가 같지 않더라구요.

    얼핏보면 꼭 이빨 일부가 부러진 것 같아요.

    따라서 높이로 체인링의 마모도를 파악하기는 어려울 것 같구요

    자전거가게 주인 얘기로는 새 체인링의 이빨은 후지산 모양으로 끝이 납작한데 비해

    마모된 체인링(스프라켓도 동일)은 끝이 피라미드같이 날카롭다고 하더군요

    시마노의 경우 xtr 모델은 체인링이 낱장으로 분리되는데 비해

    다른 모델들은 분리가 안됩답니다

    참고가 되시길...

     

     

     

  • 앞 1 . 2 단에선 트러블이 없는데 유독 3단에서 트러블이 있다면 ....

     빡세게 3단을 혹사시켜 마모되어서 그럴수도있지만

    보통의 경우에 그럴 확율이 적습니다.

    드레일러 셋팅을 정밀하게 잘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그것도 아닐경우 라인에 문제가 있을수있으니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라인을 점검해보시고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앞뒤 드레일러 단순한것 같지만 오묘한 변수가 많습니다.

    어렵지만 알고보면 별거아닌거많고

    별거아닌것 같아도 어렵운것이 많습니다.

    노련한 미케닉에게 셋팅 부탁 하시면

    해결될걸로 생각됩니다.

     

    비비

  • 업업힐글쓴이
    2009.11.30 17:59 댓글추천 0비추천 0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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