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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er X-Caliber

striderz2006.11.19 10:01조회 수 2945추천 수 31댓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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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피셔의 29er시리즈중에서 중급모델이면서 ZR9000프레임을 채용한 엑스캘리버입니다.(제가 조립중인 모델이지요)

프레임이 고급모델과 동일한 소재이고 가격이 저렴한 대신 구성품이 좀 낮은 등급입니다. 거꾸로 말하면 업그레이드를 처음부터 고려한 구매자에게는 좋은 선택일지도 모르겠군요.

제네시스 지오메트리를 이용한 프레임이라 탑튜브가 길고 스템은 짧은 걸로 씁니다.
29인치이지만 일반 MTB와 승차높이는 거의 비슷하고 대신에 BB축의 위치가 허브보다 꽤 밑에 위치하는 것이 29er 프레임의 특징입니다.
림은 로드바이크로 말하면 700x53c사이즈를 채용하고 있군요.
29er에서 앞은 그대로 29인치로 ,  뒷바퀴를 26인치로 교체한 스타일을 69er라고 하더군요.

Frame Platinum Series ZR9000 internally and externally butted aluminum | Genesis 29" Geometry
Wheels Bontrager SuperStock Disc 29 | Bontrager Jones XR 29x2.25/2.2 tires
Suspension RockShox Reba SL Air 29 | 80mm travel
Componentry SRAM X.7 rear derailleur & shifters + Shimano Deore front derailleur | Bontrager Select 44/32/22 crank | Avid BB7 mechanical disc brakes | (Spec)
Sizes SM (15.5") | MD (17.5") | LG (19") | (Sizing)
Color(s) Silver
Price \179,000(税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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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0:15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BB가 허브보다 낮지만 그건 허브의 위치가 높아진 것이지 BB가 낮아진 것은 아니지요.
  • 휠반경이 커짐으로써 자연스레 생기는 현상 이군요...^^

    제네시스 지오메트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 드려도 될까요??
  • "69 er" 는 실제 지형에서 어떤 잇점을 가질 수 있을까요??

    뒷바퀴만을 26인치를 씀...으로 예상되는 몇가지 장점이 보여지긴 합니다만...

    제 머릿속의 추측일 뿐이라...검증된 자료도 아니고 해서...

    아시고 계신 객관적인 답변 부탁 드립니다...^^;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0:42 댓글추천 0비추천 0
    29er는 순발력이 떨어지는 대신에 고속유지성이 강하다고 하더군요.
    그 가속성을 보완하면서 29인치 타이어의 장애물 돌파능력등을 업힐에서 이용하려는 시도가 아닐까요?

    들리는 소문에는 단순히 뽀대용이라는 설도 있지만...^^;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0:47 댓글추천 0비추천 0
    26인치의 제네시스지오메트리와 별차이는 없는 것 같더군요.
    탑튜브가 길고 스템이 짧아서 직진성과 업힐능력이 우수하여 다이나믹한 라이딩이 가능하니 어쩌니...^^
    29er는 의외로 업힐에 강하다고 프로라이더들이 말하더군요.
    직경이 큰 타이어가 지면을 종방향으로 크게 그립해줘서 무게에 의한 디메리트를 상쇄할 정도의 등판능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다운힐에는 좀 부적합하다는 평이고요.(역시 시점이 높아서 무섭답니다^^;)
  • 지난 번 게리 피셔가 한국에 왔었을 때

    답변한 내용과 비슷하군요...ㅎ


    26인치에서 29인치로 휠반경이 커지면

    장애물 돌파 능력과

    업힐에서의 등판 능력이 좋아진다는 답변 말이죠...

    전 "강촌 챌린지 레이스 코스" 에서 크롬몰리 씨넬리 로드 바이크에

    로드 바이크용 Tufo tublar clincher 700 X 21C Tire 를 장착하고 풀코스를 도는

    임상 필드 테스트를 가져 봤는데...역시 휠반경이 27 인치로

    1인치만 커졌을 뿐인데 (상하로는 2인치 겠죠??)

    등판 능력은 현저히 좋아졌고 ,

    타이어 굵기만 "파리 ㅡ 루베 코스"에서 요구하는 로드용 23 C 를 장착 하더라도

    장애물 돌파 능력은 훨씬 더 좋아질 거라는 마음의 확신이 들더군요...^^


    싸이클로 크로스에서 채택 되는

    700 X 32 C off-road tire 에 시로운 희망이 비친 날이기도 했습니다...:)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1:06 댓글추천 0비추천 0
    저도 완성되면 도로용으로 23c로 휠셋을 하나 만들어 둘까 생각중입니다.
    45c~53c의 오프로드 타이어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들것 같고 슈발베의 스무버나 빅애플 같은 2인치이상의 와이드 슬릭 타이어는 일본에서도 파는 곳이 적더군요.
  • ' 26인치의 제네시스지오메트리와 별차이는 없는 것 같더군요.
    탑튜브가 길고 스템이 짧아서 직진성과 업힐능력이 우수하여 다이나믹한 라이딩이 가능하니 어쩌니...^^ ' ...



    ...인용해보았습니다...위의 문장대로


    전...10년 전에

    위 문장과 똑같이 적용하고

    핸들바 High-Riser , Minoura chain tensioner ,

    ringle anti-chainsuck, +각도가 아주 센 50mm shorty stem 를 장착하고

    제 나름대로 ' slarum bike' 란 이름을 붙이고 타보았습니다.

    키가 178 인...제가 19인치 크롬몰리 하드 테일에 적용 했던 방법이었습니다만...

    탑튜브가 길어짐으로써 확실히 업힐에서의 등판 능력은 좋아지고

    하이 라이져바와 50mm이내의 +각도로 날력바하게 솟은 Balance 쇼티 스템으 장착으로

    다운힐시의 안정감과 순발력은 있더군요...하지만...

    남한산성이나 매봉산 처럼 "싱글"에서

    타이트 턴을 요구하는 급커브 구간에서

    갑작스럽게 펼쳐지는 완전 급경사의 업힐 구간에서는

    민첩성이 떨어지더군요...ㅡ.ㅜ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1:14 댓글추천 0비추천 0
    29er도 타이트한 턴엔 쥐약이랍니다^^
  • 아무래도 탑튜브만 길게 설계된 제네시스 와

    전체적으로 사이즈가 컸던 프레임과의 차이일 수도 있겠지만...

    2003 년도...현재 오디 바이크의 전신인...구 서울랠리에서는

    13 인치(12.5인치 였는지도)의 자이언트 알미늄 하드테일 프레임에 위와 "똑같이" 셋팅하고

    타보았습니다...장거리 싱글이라 허리 아파 죽는줄 알았습니다만...

    재미만을 위한 40 km 내의 숏코스에서는 정말 재밌더군요...

    원하는 대로 자전거가 콘트롤 되니...ㅎ

    한동안 싱글 코스 1시간 남짓한 동네 앞의 매봉산에서

    슬리퍼에 반바지 반팔 차림으로만 라이딩 하는데 재미 붙이기도 하였지요...ㅋ

    내리막에서 브레이크 잡다가 케이블 끊겨 나무에다가 머리 쳐박은 뒤로 관뒀지만 말이죠..ㅎㅎ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1:26 댓글추천 0비추천 0
    일본의 게시판에서 "어째서 29er를 샀느냐?"냐는 질문에 대답한 대다수가 "크로스바이크나 사이클로크로스에는 디스크브레이크의 선택이 힘드니까"라고 하더군요.
    역시 무겁고 큰 차체에 캔티브레이크는 좀...아니 상당히 불안하네요^^;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1:32 댓글추천 0비추천 0
    제가 사는 이유요?
    사실 산에서도 거의 안타는 XC라이더인데...
    이유는 사이즈네요, 사이즈...(신장 194에 롱다리)
    국내에서는 19인치 이상 프레임을 사기도 힘들고 조그만 바퀴에 긴다리도 그렇고 해서 아예 29er의 19인치 프레임으로^^;
    "그냥 봐서는 26인치에 탄 걸로 보이지만 실은 29인치"를 컨셉트로^^
  • 얼마전 왈바 포토난에 29인치 까지 커버 되는 브이 브레이크가 선보였던걸로 기억됩니다...ㅎ

    제 스타일이긴 하지만...앞에 케이브 디스크를 쓰고, 뒤에 29인치까지 커버되는 V브레이크

    셋팅을 하면 나아질 것 같습니다...ㅎ

    http://blog.naver.com/mtbikerfelix/21725703 참조하시길...^^;


    요즘은 V 브레이크(케이블 디스크도 포함) 용

    인라인 레버, 어댑터 ,후드 브레이크 레버가 나온답니다.

    '어댑터'는 일본에 잇다는 이야기만 듣고 실물은 아직 접해보질 못했습니다...^^;;


    아비드 얼티밋이나 캄파뇰로 벨로체 등에는 "캔티 레버용"

    브이 브레이크가 나오기도 하지요...^^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1:40 댓글추천 0비추천 0
    공교롭게도 현재 타는 스페샬라이즈드XC가 앞은 BB5에 뒤는 아비드V브레이크입니다^^
    신머신에도 BB7을 예정...(기계식 디스크를 선호해서)

    그전에 친구(일본인)가 로드용 휠셋을 단 드롭바핸들의 MTB 사진을 보여주던데...
    "뭐하러 MTB프레임인지" 의문이 나더군요^^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1:46 댓글추천 0비추천 0
    http://page2.auctions.yahoo.co.jp/jp/auction/b69311782
    V브레이크용 캔티레버 변환 어댑터네요
  •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 많군요...ㅎ...


    아...제가 mtb 에 드롭바와 인라인 브레이크 레버를 달고

    이번년도 오디 바이크 싱글 랠리 그리고 280 km 랠리에서 실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요점만 말하면 임도,싱글 , 업힐 위주의 포장 도로 에서 고루 테스트를 한거지요...

    드롭바의 장점은 업힐시 굉장히 효율적이고...

    grip 포지션이 다양한 관계로 장거리 오프로드에서의

    손가락 , 손목 통증 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겁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cyclephoto&page=3&sn1=on&divpage=1&sn=on&ss=off&sc=off&keyword=mtbiker&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7
  • 저는 앞을 BB7 로 Paul V 를 뒤로 셋팅하고 썼었답니다...^^

    랠리에서의 악천후를 염두해 두고 앞브레이크를 디스크로 한거지요.

    실제로 Trial 에서는 Ryan Leech 등 많은 라이더들이 채택하는 방법이기도 하더군요. :)
  • striderz글쓴이
    2006.11.19 12:07 댓글추천 0비추천 0
    일본쪽으로 찾아보니 요즘은 많이 나오네요 25.4의 드롭바. (위에 사진 올렸습니다)
    변속기를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하네요
  • 저의 경우...

    변속 레버는 시마노 티아그라나 105 급에서의 트리플을 쓰면 되구요.


    로드용은...

    트리플 크랭크에 컴팩트 체인링 장착

    시마노 로드용 앞, 뒤 변속기 그리고 27 T 정도의 스프라켓 쓰시면 됩니다...^^



    산악용은...

    스프라켓과 앞,뒤 드레일러는 시마노 mtb 용 쓰시면 됩니다...^^

    크랭크는 구하기 힘드시겠지만...

    mtb 용 standard 를 채택하시면 됩니다.(50/36/24...제가 추구하는 체인링 스타일)
  • 드롭바는 런더너 스타일의 오프로드형이 좋기는 한데...

    찾기가 힘드네요...*.*
  • striderz글쓴이
    2006.11.22 20:27 댓글추천 0비추천 0
    현재 크랭크는 XT 48T짜리를 넣으려고 하는데 만일 mtbiker에게 촉발받아서 드롭바달면 완전 로드용이 될것 같네요^^;
    하지만 실은 로드바이크를 타본적이 없어서 처음부터 그런 사양을 꾸밀 확률은 그다지...^^
  • 엄청난 정보들 ㅎㅎㅎㅎㅎㅎㅎㅎ
  • 29er은 보통 싱글스피드 입니다
    한국의 상황관 거리가 있을듯.....중요한건 29er은 산악자전거란거죠]
    힘조은 사람이 타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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