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 아나토믹 드롭바는
25.4 싸이즈와 오버 싸이즈인 31.8 입니다.
요즘 추세가 로드 바이크는 오버싸이즈 드롭바가 대세입니다.
mtb 도 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분명하구요.
로드 바이크 측면에서는...
핸들바 내경이 증가하게 되면
증가치의 몇배로 핸들바의 내구성이 좋아지고
힘전달 측면에 있어 뒤틀림이 없는...더 딱딱함을 제공한답니다.
오버 싸이즈 아나토믹 드롭바를 장착할시...스템 역시 오버 싸이즈를 채택해야 됩니다.
드롭바와 스템이 접하는 부분이 오버싸이즈화 되면서
역시 맞닿는 단면적 또한 증가하므로 훨씬 더
핸들이 안정감있게 고정되며 조향성 또한 좋아진다는 군요.
mtb 의 경우...오버싸이즈화 되는 이유는
위의 경우도 해당 되겠지만...저의 사견을 덧붙여 보자면...
예전처럼 최고의 재료를 구하기가 단가면에서 쉽지 않기 때문에...
걸프전이나 무기 산업의 호황의 부산물로 나오는 값비싼 첨단 소재를
예전처럼 싼값에 구할 수 없는 이유로...
싸고(?) 내구성 역시 예전만 못한 재료를 이용해...
최저 단가로 최고의 성능을 공학적 기술로 극복하기 위한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어쨌든 핸들바 내경이 커진 만큼...최소 2배이상 더 강성이 증가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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