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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er(투나이너)란...

striderz2007.09.22 21:16조회 수 5920추천 수 29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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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29인치휠을 장착한 MTB라고 하더라도 보통 사람들 눈에 29er와 크로스 바이크, 사이클로크로스, 일자바 장착 로드레이서 등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고 있는 29er의 정의를 좀 적어봅니다.
(주관이 좀 섞여있기에 공식적인 정의라고 보시지는 마시기를)

1.MTB지오메트리를 준수한 산악용 프레임일것

산에서 탈수 있는 강성을 지닌 프레임과 거기에 알맞는 지오메트리를 준수해야만 29er라고 불릴수 있습니다. 사이클로크로스 처럼 로드레이서 계열은 상체를 숙이는 스타일이지만 MTB쪽은 그보다 상체를 들고 타는 지오메트리입니다.
타이어가 크기 때문에 26인치 MTB보다 허브에 비해 BB가 낮지만 그래도 BB의 지상고는 26인치 MTB와 거의 동일합니다.
리어허브 폭은 당연히 135밀리 표준입니다.

2.2.1인치 이상의 오프로드 타이어를 장착할수 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보장

MTB이기 때문에 2.1인치의 오프로드타이어는 기본이고 2.3인치이상의 프리라이드용 타이어도 장착할수 있어야 합니다.

3.기본적으로 프론트 서스펜션을 장착

물론 리지드 포크를 장착한 29er(셜리의 카라테몽키등이 대표적)도 있지만 기본적으론 26인치 MTB와 동일한 80밀리 이상의 트레블을 갖는 프론트 서스펜션과 부차적으로 리어 서스펜션을 장착해야만 진정한 산악용 바이크인 29er라고 할수 있겠지요.

4.MTB의 표준 부품과의 호환성을 유지해야 한다

29er의 특징인 29인치 휠셋을 위한 림과 타이어 튜브 프론트포크를 제외한
허브 변속기 브레이크 핸들바 스템 체인 스프라켓 레버류 크랭크 바엔드 그립 기타 옵션등은 표준 MTB용을 그대로 사용하는 제품이어야만 29er라고 할수있습니다.



위의 사항에서 벗어나는 700c 휠셋을 사용하면서 로드레이서와 MTB의 양 특징을 지닌 제품은 이하와 같습니다.

A.크로스 바이크(과거에는 크로스오버 바이크 CAT등으로도 불렸음)

로드레이서와 MTB의 특징을 짬뽕시킨 자전거로 구동계열은 MTB를 유용. 휠은 700c를 사용하고 플랫바 핸들을 장착하고 있는 점에서 얼핏보기엔 29er라고도 착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가지 주행을 목적으로 한 크로스바이크는 프론트서스펜션의 트레블이 80미만으로 작고 그다지 강하지는 않지만 가벼운 프레임을 채택, 무엇보다도 25-38c의 타이어를 장착한다는 점에서 MTB라고 불릴수는 없습니다.
주요 용도는 시가지 주행, 출퇴근, 통학용등입니다.
리어허브 폭이 MTB와 동일한 135밀리입니다.

B.사이클로크로스

본래는 여름에만 열리는 로드레이스의 선수들이 겨울에 트레이닝을 하기 위해 시작된 오프로드에서의 로드레이싱 경기에서 사용되는 자전거의 명칭입니다. 고유의 단체가 존재하여 머신에 대한 명확한 룰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로드레이서를 바탕으로 한 머신입니다만 다음 점에서 틀립니다.

브레이크를 사이드풀방식보다는 주로 캔티브레이크만을 사용. 오프로드이지만 경기룰에 의해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은 금지.
타이어는 700c규격의 오프로드용 타이어를 사용. 최대 38c정도의 광폭 타이어를 사용.
프레임은 로드레이서보다 광폭타이어를 장착하기 위한 클리어런스를 확보한 형태. 상반신의 숙이는 자세가 좀 덜한 업라이트한 형태.
로드레이서와 같은 드랍바를 사용하는데 변속기는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 변속할수 있는 바엔드 컨트롤러를 많이 사용.

경기용으로는 위와 같은 제한사항을 준수해야 하지만 요즘 나오는 일반용 사이클로크로스는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하거나 여행용으로 캐리어를 장착할수 있는 등의 모델도 있습니다.
리어허브폭은 로드레이서와 같은 130밀리.(132.5도 존재)

C.플랫바 로드레이서

순수한 로드레이서에 핸들바만을 일자바로 바꾼 모델.
요즘들어 전용의 프레임이나 MTB부품을 사용하는 등 크로스 바이크와의 경계가 모호하지만 어디까지나 온로드용의 모델이라는 점이 커다란 차이입니다. 포장도로에서 고속주행을 목적으로 한 모델.



결론적으로 크로스 바이크는 MTB에서 로드레이서에 접근, 사이클로크로스는 로드레이서가 MTB의 특징을 가진 것이고, 29er는 처음부터 MTB의 쟝르안에서만 진화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그 차이점을 뽑을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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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T M-29 Air ( 29er fork ) (by mtbi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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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좋은 글...잘 읽었습니다. ^^

    하지만...우리가 라이딩하는 곳은 대한민국 입니다...^^;

    우리 나라 지형에 걸맞는 한국형 싸이클로-크로스 바이크가

    전...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

    제가 추구하는 한국적인 싸이클로 크로스는...


    1.Tire clearance 가 700 X 45 C 까지 수용 가능한 프레임.

    최소 40C 는 넘겨야 우리나라 지형에 적합합니다.

    2.지오메트리는 업힐과

    반복적인 업다운 코스(온/오프로드 포함)에서

    효율성이 좋은 로드 바이크의 지오메트리...

    3.자전거 샥의 기술력은 이미 오토바이를 넘어선 상태입니다.

    모든 지형을 주파함에...트레블 길이 자체의 의미는 많이 퇴색되고 있습니다.

    확실한 자금 리모트 기능이 있는 샥이라면 이 조건을 어느 정도 만족하리라 봅니다.

    4.우리 나라 오프로드 지형...에서는

    제가 랠리 완주 및 다양한 지형에서의 테스트 결과로는

    켄티 브레이크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트레블 에이젼트를 사용한 브이 브레이크 혼용이나...

    숏암 풀 리니어 브레이크가 적절합니다.

    5.취향이겠지만...장거리 라이딩에서는 아나토믹 드롭바를 강추 합니다.

    인라인 브레이크를 같이 사용해줌으로써 다운힐의 안정성을 보장해줄 수 있고

    다양한 그리핑 포지션 의 잇점으로

    오랜 시간 오프 로드 라이딩에서의 손목/손가락 피로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저만의 취향입니다만...저는 남이 만들어논 형식에 얽메이길 싫어한답니다.

    경험치를 바탕으로한 최고의 효율성만으 추구합니다. ^^;

  • striderz글쓴이
    2007.9.22 23:49 댓글추천 0비추천 0
    뭐 저도 29er 예찬론자는 아니기 때문에 mtbiker님의 주장에 이의는 없습니다.
    그런데 위의 사이클로크로스에선 구동계열은 어떤 걸로 생각하시는 건가요?

    만일 구동계열이 MTB쪽이면 그건 이미 약간 변형 프레임의 29er라고 보아야 하고
    구동계열이 로드쪽이면 뉴타입의 사이클로크로스라고 보아야겠군요.

    실제로 만나게 되면 서로의 바이크를 타보면서 장단점을 발견해볼수 있겠군요.ㅎㅎㅎ

  • striderz글쓴이
    2007.9.22 23:51 댓글추천 0비추천 0
    생각해보면 제 29er도 현재 꽤 이단적인 세팅이고 mtbiker님의 사이클로크로스도 상당한 변형 세팅이네요. 쟝르적인 비교엔 부적한한 2대로군요.ㅎㅎㅎ
  • 구동 계열은 ATB 에 가깝습니다.

    초기 로드 바이크 크랭크의 흔적이 남아있는

    spider 5 arms 의 175mm standard 크랭크 입니다.

    48-34-24 또는 46-36-26 ...

    그리고 아직 실험해보지는 못했지만...요즘 로드 바이크 compact 기어비가 혼용된

    50-34-24 ... 을 선호합니다. : )


    sprocket 은 11-34 를 씁니다. *^^*



  • 페니어를 장착하고

    중량의 짐들을 때려 싣고 효과적으로 오프로드 업힐을 하기엔 딱 좋더군요. : )
  • striderz글쓴이
    2007.9.23 00:35 댓글추천 0비추천 0
    48-34-24라니! 지금 제가 참 달고 싶은 체인링 사이즈네요.^^
    하지만 4암의 34-24가 구하기가 너무 힘들어 포기했습니다.
    46-36-26도 흥미있는 조합이네요.
    가속이나 출발, 업힐에서의 변속등에서 역시 48-36-26은 힘드네요.
    44-32-22로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 가격 대비 성능이라면 08 년 XT 크랭크 추천합니다...^^b

    미학적인 면과 정성, 무게, 소장 가치를 생각하신다면 Viper 추천합니다.
  • striderz글쓴이
    2007.9.23 09:25 댓글추천 0비추천 0
    참 고민입니다. 크랭크 체인링...
    크랭크째로 바꾼다면 08XT나 스타일로 정도로...
    체인링만 교환이면 XT체인링이나 조금 무리해서 레이스 페이스로?

    저한테는 바이퍼나 XTR은 조금 과한 것 같아서요...
    일단 잔차에 꾸며놓으면 상처나거나 하는 걸 신경안쓰고 막 타는 주의라...^^
  • 스타일로는 말리고 싶군요...striderZ 님...ㅜ.ㅜ
  • MBaction지에 나온 26"와 29"를 비교테스트 하는 글을 읽었는데,
    가속성능, 업힐, 다운힐, 1/4 mile xc 등등에서..
    다운힐을 제외한 전부 26"가 더 좋게 나왔습니다.
    다운힐에서도 26"에 비해서 수 초 정도의 차이였습니다만 ..
    잔요철에 대한 충격 흡수와 느리게 가속되지만 안정감이 느껴지는 것이 29"의 장점이라고 하더군요.
    최근 29"에 리지드포크, 싱글 스피드를 장착한 다소 시대착오적인? 모델들이 나오는 것은
    새로운 라이딩의 재미를 찾는 새로운 시도라고 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먼 이야기이지요..
    지난 번에 잠깐 타본 striderz님의 개리피셔 29"도 특이한 느낌이었습니다 ^^
    산에서 직접 타보면 또 어떨지요 ㅎㅎ ..
  • 비교 테스트...

    선수들의 표본집단의 선정(?) 대상에 따라 결과는 확연히 달라지리라 봅니다.

    27 인치 휠셋에 능숙한 싸이클리스트들,

    싸이클로 크로스 선수들,

    26~27 둘다에 익숙한 Ironman 들

    ... 에 따라 말이죠. : )
  • striderz글쓴이
    2007.10.9 21:16 댓글추천 0비추천 0
    동일 기어비에서 전체적으로 가속성능이 떨어지니까 타임을 재면 아무래도 불리하겠지요.
    전체적으로 안정감은 있지만 레이싱 모델로서 보면 29er는 아직 발전도상이라고 봅니다.
    카본등을 사용한 경량 프레임에 게리피셔보다는 탑튜브가 좀 짧고 기어비를 조금 가볍게 해서 가속성을 확보한 레이스용 프레임이 나온다면 좀 달라지지 않을까요?
    그렇다고 해도 26인치에 비해서 어쩔수 없이 중량이 무거우니 ...같은 출력의 엔진에서 이길리가 없겠죠.ㅎㅎㅎ

    ...그런데 우선 국내 MTB부문 레이스에서 29er가 출전가능한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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