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왜 그럴까요?
추천 수 ( 0 )크로스 컨트리용 프레임 소재로는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 크로몰리등등의
아주 많은 다양한 소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인지 프리라이딩이나 다운힐 프레임에는
대부분이 알루미늄인 것 같더군요...
다운힐 같은 경우엔 무게에 별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크로몰리로 만들어도 될 것 같고 충격에 강한
티타늄같은 것으로 만들어도 될것 같은데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단지 비싸기 때문일까요?
요즘들어서 매우 궁금해하면서 고민해봤지만
제 지식으로는 딱히 이렇다 할만한 답이 안나오더군요
누구 아시는 분 좀 가르쳐 주세요^^;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 크로몰리등등의
아주 많은 다양한 소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인지 프리라이딩이나 다운힐 프레임에는
대부분이 알루미늄인 것 같더군요...
다운힐 같은 경우엔 무게에 별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크로몰리로 만들어도 될 것 같고 충격에 강한
티타늄같은 것으로 만들어도 될것 같은데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단지 비싸기 때문일까요?
요즘들어서 매우 궁금해하면서 고민해봤지만
제 지식으로는 딱히 이렇다 할만한 답이 안나오더군요
누구 아시는 분 좀 가르쳐 주세요^^;
답변 (5)
같은 무게라면 알로이가 당연히 강하죠. 부피는 거의 배가 되니까요 ㅎㅎ 즉 1t 짜리 크로몰리 파이프와 같은 무게의 2t 짜리 알로이 파이프가 강한것은 당연하죠..
크로몰리로 그정도 강도를 가진 프레임을 만들면 대략 20키로가 넘는 자전거가 만들어 집니다 대표적인 부룩클린같은....
대부분의 FR 이나 DH 프레임을 보시면 모노코크 형상이 많습니다 즉 파이프로 이뤄진것보다 박스 형태가 용접면적도 넓어지고 힘분산이 용이하기 때문에 박스 형태로 많이 만들게 되는데 이런 형태로 크로몰리나 스틸을 사용한다면 그 무게는 엄청나 지죠.. 물론 강도는 말할나위 없이 강해지지만 고속에서 엄청 무거운 자전거는 컨트롤을 잃을수 밖에 없겠죠.
따라서 박스형태로 만들수 있고 가벼운 알로이를 사용하는것이 아닐까요^^ ㅎㅎ
티탄은 일단 비싸니까 빼고......^^
크로몰리로 그정도 강도를 가진 프레임을 만들면 대략 20키로가 넘는 자전거가 만들어 집니다 대표적인 부룩클린같은....
대부분의 FR 이나 DH 프레임을 보시면 모노코크 형상이 많습니다 즉 파이프로 이뤄진것보다 박스 형태가 용접면적도 넓어지고 힘분산이 용이하기 때문에 박스 형태로 많이 만들게 되는데 이런 형태로 크로몰리나 스틸을 사용한다면 그 무게는 엄청나 지죠.. 물론 강도는 말할나위 없이 강해지지만 고속에서 엄청 무거운 자전거는 컨트롤을 잃을수 밖에 없겠죠.
따라서 박스형태로 만들수 있고 가벼운 알로이를 사용하는것이 아닐까요^^ ㅎㅎ
티탄은 일단 비싸니까 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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