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기어이빨수에 대한 문의

bernard 2003.06.24 13:59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십니까. 왈바를 통해서 많은 공부를 하고 있고 많은 도움도 받고

있는 mtb입문자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서 다시 한번 글 올려주시는 분들께

고마움을 표합니다.

저는 주로 도로를 탔지만, 이제는 자전거가 산을 무척 가고 싶어 합니다.

많은 선배님들의 조언을 보면, 산자전거를 타는 데는 "기어변속"이

정말 중요하더군요. 저도 물론 공감합니다.

힘만 있다고 그에 비례해서 테크닉이 좋은 것도 아니고...  

그래서 "효율적인" 기어변속을 위해 "기어비"를 일단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tech talks>라든지 검색을 통해서 공부는 했습니다만

시마노 deore급의 기어이빨수만 나오고, lx급(또는 그 이상)은 "전체 변속

기"의 이빨수는 나오지 않더군요(저의 경우는 LX).

12T에서 34T까지라는 것만 나올 뿐...

우선 질문드리기에 앞서 제가 직접 세어 보지 못한 점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
카세트(뒷스프라켓)에서 9단(제일 큰 기어)는 34T이고, 1단은 12T이더군요.

체인휠(앞기어)은 그냥 당연히 44T, 33T, 22T로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뒷스프라켓 1단부터 9단까지의 기어이빨수와 체인휠(앞기어)의 이빨수를

알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즐겁고 건강한 라이딩을 기원하며.../bernard
목록 답변등록

답변 (5)

@@ 2003.06.24 14:14
제가 궁금한것은요..
왜 T수가 궁금하죠?
그냥 있는데로 사용하시면 않되나요?

T수는 체인링 안쪽에 보시면 적혀 있습니다.
제일 큰 놈이 44T라면 작은놈이 32,22,일 가능성이 높고요
제일 큰놈이 46T라면 34,24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_^;;
0
calma8000 2003.06.24 14:48
11,12,14,16,18,21,24,28,32
다른경우도 있더군요
0
bernard 2003.06.24 15:26
calma8000님, 말씀하신 T수는 혹시 DEORE급이 아닌지요? 그리고 @@님 답변 감사드리오며, 예 제가 궁금한 것은 기어변속원리를 알고 싶어 그렇습니다. 가령,
2-9조합과 3(앞 제일 작은 기어)-7조합의 경우 어느 게 힘이 덜 드는지 말이죠. deore급일 경우는 3-7이 힘이 덜 듭니다. 이 때 원리를 알기 위해서는 기어비계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함(물론 산수이지만요). 통상 1(앞 제일 큰 것)-1,2,3조합, 2-4,5,6(또는 2,3,4,5,6,7), 3-7,8,9(또는 5,6,7,8,9)를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기어손상을 방지하기 위함도 있겠죠(다들 아시다시피 체인이 대각선일 경우는 좋지 않겠죠).
0
켈로그 2003.06.24 15:41
저도 LX 스프라켓이 있는데 calma 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은 체인링입니다. 한XMTB 에는 11-34 T 제품이 있군요.
0
bernard 2003.06.24 15:54
아! 그렇군요, 같은 시마노lx급의 카세트와 체인링이라도 기어이빨수가 다를 수가 있군요. 답변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