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답변 (3)
스포크가 일정한 장력으로 견고하게 조여지지 않고 어느 한 부분이 느슨하면 라이딩 시 자전거가 많이 흔들리게 됩니다. 지정된 장력으로 일정하게 조이면 휠 강도면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지만, 토크 렌치(?)가 없는 일반 가정에서 스포크 장력을 정확하게 알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포크 두개씩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잡아 당겨서 하나의 스포크 이동 간격이 0.5mm(어느 사이트에서는 1cm를 권장함) 이상되지 않으면 적당한 장력 값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하다보면 잘못하면 림이 타원형 모양으로 될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장력을 확인하고 조이면서 림의 상하 원형 상태도 봐야 합니다. 잘못하면 소위 말하는 짱구가 됩니다.
자전거를 처음 구입해서 타신다면, 림 스포크 장력이 일정한 상태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처음 구입한 경우에는 스포크를 많이 조이거나 풀지 말고 1/4-1/8 바퀴씩(가능하면 조금씩) 조정하면서 림 좌우, 상하 정렬 상태를 보면 됩니다.
스포크 조정 방법은 Tech Talks에 기본적인 방법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방법을 잘 알고 연습하다보면 일반적으로 조금씩 휜 림은 적절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포크 두개씩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잡아 당겨서 하나의 스포크 이동 간격이 0.5mm(어느 사이트에서는 1cm를 권장함) 이상되지 않으면 적당한 장력 값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하다보면 잘못하면 림이 타원형 모양으로 될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장력을 확인하고 조이면서 림의 상하 원형 상태도 봐야 합니다. 잘못하면 소위 말하는 짱구가 됩니다.
자전거를 처음 구입해서 타신다면, 림 스포크 장력이 일정한 상태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처음 구입한 경우에는 스포크를 많이 조이거나 풀지 말고 1/4-1/8 바퀴씩(가능하면 조금씩) 조정하면서 림 좌우, 상하 정렬 상태를 보면 됩니다.
스포크 조정 방법은 Tech Talks에 기본적인 방법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방법을 잘 알고 연습하다보면 일반적으로 조금씩 휜 림은 적절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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