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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진짜 궁금해서 물어 보는거거든요

hansap 2003.11.12 02:2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지금은 철티비(CTB)알통2.5 타고 있습니다.
왈바를 알고 부터 근 4개월을 맨날 구경만 하고 월급과 세금 집세등등 차변대변 놓아 가며 계산만 하고 있는 자취생입니다.

제가 정말 궁금 한건.. 한강변에서 난 진짜 열심히 페달질(3*7) 하며 가고 있는데 옆으로 유유히 trek타신 분이 휭 하며 지나가시더군요 헬멧에 갖춰 입으신분이...

앗 이건 도전이군 생각 했죠..
따라 갔습니다.
아니 처음에만 그랬습니다.
점점 힘에 부쳐 오더군요..
나중에 멀찌감치 TRek은 멀여 저만 가더군요.. 점점 .. 점점...

웰까? 생각 했습니다.
유니폼 때문인가 난 그냥 평상 복이었습니다.
아님 자전거가 무거워서?
난 3*7 단이면 27단 짜리 고속 주행 으로 놔도 앞 톱니의 크기랑 뒷 톱니의 크기랑은 같지 않을까?
안그럼 내가 페달 돌리는 속도가 늦어서 일까? 가까이 있을때 꼭 궂이 그런것 만 도 아닌것 같고.. 한때 나도 중고생때 (부산에서 자랐습니다.) 전포동 산자락에서 서면 근처 에 있는 학원까지 자전거 좀 밟았는데... 그 고바위를...


참 많이 의기 소침 해졌었습니다.


지금 어떤분께 프레임 얼라이트 1000 사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겨울에 부품 하나씩 모아 궁금증 풀어 볼려구요..

서론이 정말 길었습니다.

MTB 의 톱니랑 CTB의 톱니랑 구경(지름?) 이 다른가요?

PS 부품좀 싸게 넘겨주실분.. 기다립니다. 물론 마켓란에서 총알 장전되는대로 글 올리겠습니다.
참 프레임 주신 분... 빼빼로 주러 간다고 인사도 제대로 못 했습니다.
감 사 합 니 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11)

nice2cya 2003.11.12 02:38
기어비율은..비슷합니다..하지만, 전체적인 부품의 완성도에서 오는..정밀함에서 오는 구동계통의 부드러움과 타이어의 선택에서 오는 것들이 합쳐져서..좀 더 잘나가게 됩니다..그리고 무게도 한 몫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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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는양심 2003.11.12 03:46
네~ 기어비율은 비슷합니다 크랭크 체인링종류가 일반적으로 44개... 46~48사이즈가 있습니다. 트렉자전거와 페달질이 같은데 속도가 트랙이 빠르다면 제가 이야기한 체인링때문입니다. 부품의 완성도 차이도 크구요... 하지만 엔진이 좋다면 문제가(?) 안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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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간 2003.11.12 03:48
아마도 말이죠..hansap님이 3*7로 열씸히 따라갈때 trek타던 그분은 2*8 또는 2*9로 달리고 있었을겁니다. 높은 기어비로는 금방지치기 되어 장시간 달리수 없거든요.(라고들 말하시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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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문MTB스토어 2003.11.12 09:18
아..~~~ 철티비로 따라 오시던 님이었군여.......
전 2*9 였습니다......ㅋㅋ ... 천천히 가던중이었죠......

농담입니다...^^* 근데 철티비는 정말 무겁더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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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nrider 2003.11.12 10:23
기어비율 문제가 아닙니다. 기어비율은 철티비가 더 높은 경우도 많습니다. 체인링은 거의 싸이클 체인링인 경우도... 무게도 무게지만, 전체적인 구동성능이 다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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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꿍 2003.11.12 10:35
구동계열의 차이임다.. 저 또한 MTB, CTB 다 타구 있는데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구동계열 자체에서 부하가 덜 먹기 때문이죠.. 그 부드러움이란.. 얼라이트천 완성되시면 아시게 되실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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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톤 2003.11.12 11:07
아닙니다. 실제로 기어비율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스프라켓에 젤 작은 기어가 철티비 14T, 엠티비 11T. 거기다 크랭크 기어비는 철티비 42T, 엠티비 44T. 별로 안나는거 같지만 실제로 엄청 차이가 큽니다. 거기에 구동계열차이까지 감안하면 실제 차이는 더욱 커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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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nrider 2003.11.12 11:59
제 주위에 있는 철티비들은 체인링이 48T고, 스프라켓이 12T더군요. 그거 한번 빌려서 언덕 오르다 죽는줄 알았습니다. 철티비는 도로용으로만 많이 쓰기때문에 기어비율이 높게 나오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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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버트 2003.11.12 12:50
제 생각에는 속력의 지속 능력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구동계가 좋은 자전거로는 1분에 30~40 초 정도만 페달링해도 유지될 수 있는 속력이
그렇지 못한 떨어지는 자전거로는 1분 내내 페달링 해야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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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w0508 2003.11.12 13:03
한강변에서는.. 옷의 영향도 큰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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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피쉭 2003.11.12 17:35
지속능력이 상당히 큽니다 -_-..가끔씩 제 철티비로 째기도 하지만...그래도..역시 지속능력은......철티비에 달려있던 XTR보고 놀랐다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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