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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오일과 리바운드, 트래블, 버텀아웃의 관계

김민우83 2003.11.30 23:49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파일럿c를 사용중입니다. 이게 좀 딱딱한 편이라 어떻게 하면
말랑하게 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해 오다 오른쪽 레그의 리바운드
오일을 2/3정도 빼서 버렸습니다...-_-; 확실히 더 말랑해지고 트래블도
5mm가량 더 나와서 73mm정도 되더군요. 완차에 달린 파c가
아니라서 80mm짜리인데 댐핑 오일(점도는 모르겠음 5wt인가...)
을 건드리지 않았을때 실트래블이 68mm였습니다.....엄청 실망...
고민고민하다 남은 댐핑오일을 다 뺐더니(3달전쯤) 정말
처음샀을때와는 다르게 엄청 부드러워졌고 트래블도 정확히 80mm
전부 다 나오더군요. 다 좋은데 역시 댐핑이 없어지니 텅텅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50cm정도 뛰니 착지후에 앞바퀴가 살짝 들리고
바니홉이 잘 안되는거 같더군요.

그런데 제 생각엔 80mm가 다 들어간다는건 스텐션쥬브와
아우터레그?가 세게 부딪힌다는 소리인것같은데... 아닌가요?
다 괜찮은데 이 사실이 좀 마음에 걸려서 일주일 전쯤에 남은
댐핑오일(처음의 1/3 -_-)을 도로 넣었는데 역시나 미세하나마
더 단단해진게 느껴지고  실트래블도 70mm으로 줄었네요.
요즘 프리용 샥이 쓰고 싶어서 죽을 지경인데 트래블 1cm줄었다고
생각하니....정말 한숨만 퓩퓩...

헉...잡소리만 주절주절...맨날 왜 이러지...
궁금한것은......중간 단락에서 제가 말한게 맞는건가요? 댐핑 오일이
샥이 거의 다 먹을때 완충역할도 하는건가요? 아님 정말 오로지 댐핑
역할만 하는건가요? 고가의 XC샥들은 엄청부드러워서 조금만 점프해도
바닥과 바닥이 닿을것만 같은데.... 샥의 메커니즘이 궁금합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가가멜 2003.12.01 00:57
댐퍼가 버텀아웃을 방지하는 역활도 합니다...그러므로 다시 오일을 채워넣으셔야 합니다.
딱딱하고 부드러운 정도는 그 메이커에서 세팅된 특성입니다. 트래블보다는 댐퍼가 더 중요하죠....
댐퍼오일이 부족하면 댐핑뿐만아니라 스텐션 튜브의 윤활에도 좋지 않습니다.(오픈베스 타입일 경우)
댐퍼가 손상되기 전에 오일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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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 2003.12.01 02:21
좋은 서스펜션 포크들은 부드럽게 잘 작동하면서도 버텀아웃은 잘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좋은 컴프레션 댐핑 덕분입니다. 풀 트래블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 약한 스프링으로 바꾸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오일의 양으로 버텀아웃을 컨트롤 하는것은 일부 서스펜션 포크에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오일은 서스펜션 포크 내부의 윤활과 댐핑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가멜님 말씀대로 오일이 적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만큼 오일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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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우83 2003.12.01 14:18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안 건드리는게 상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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