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초보질문! 자전거 종류에 대해서

WINGELER 2004.01.05 23:05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아직 감이 확실히 안잡힙니다.

다운힐은 뭔지 알겠는데

프리라이딩이랑 다운힐의 차이가 무었인지

그리고 XC란 정확히 무었인지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프리라이딩도 하드테일이있는것같던데 그건 어디에쓰는건지?

그리고 XC레이싱용?도 풀샥이있잔습니까?

그건 프리라이딩용이랑 많이 틀린건지??

그리고 XC 레이싱용 앞샥을 트래블을 좀 큰걸달고 좀 거칠게 타면 안돼나요

ㅡㅡ;;;;  XC는 트라이얼같은거하면안돼는거같은데 ㅡㅡ; 잘모르겠습니다.

궁금해서 잠도안와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지방간 2004.01.06 00:02
가장 쉽게 말해서 다운힐과 프리라이드의 차이는 앞 체인링이 1장이냐 여러장이냐로 보세요. 다운힐은 그야말로 오로지 다운! 만을 위해 존재하는 넘으로써 앞 변속기가 아예 없는게 보편적입니다. 프리라이드는 어느정도 업힐도 가능하도록 앞변속기도 달고 무게도 좀 줄이고 등등의 조치를 취해놓은것이죠.
프리라이드 하드테일과 XC 하드테일의 차이는 큽니다.
프리라이드는 튼튼함을 추구하고 경량화를 희생시킵니다. XC 하드테일은 튼튼함도 추구는 하지만 경량화를 더 추구하게 되지요. 게다가 지오메트리(부품들의 각도와 길이)등이 완전히 틀립니다. 예를들어 XC바이크들은 앞삭이 지면에 수직에 가깝게 꼽히고 프리라이드는 경사지게 꼽힙니다. 별거 아닌거 같은데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됩니다.
XC레이싱용 풀삭들은 풀삭의 기능을 레이싱에 도움이 되도록 적용한것들이라고 보면되겠죠. 접지력을 살리고 다운힐에서 더 안정적이 되게끔...그러나 어디까지 XC인것입니다. 선수들은 코스에 따라 하드테일을 탈지 풀삭을 탈지 결정한다고 합니다.
XC용을 거칠게 탄다고 안될게 뭐 있겠습니까. 트라이얼이나 프리라이딩용으로 적합하게 약간만 손보고도 충분히 즐길수 있습니다. 주변에 그런분들-실력좋은- 많이 봅니다. 단 너무 심하게 하면 그때는 그쪽 분야의 전문 자전거를 타는게 아무래도 안전이나 파손의 위험이 덜하겠지요.
정작 중요한건 어떤자전거를 타느냐가 아니라 자기가 어떻게 타느냐라는 말이 있답니다.
0
cookbike 2004.01.06 00:23
대략 말씀드릴께요...^^
다운힐은 오로지 내리쏘는거...앞체인링이 한장에요.앞변속기도 달수없고 ..오르막은 거의 쥐약이죠..
프리라이딩은 앞체인링이 2개이상,웬만한 오르막도 가능하죠..하드코어 다운힐은 물만난 물고기죠..

XC는 크로스컨트리..X는CROSS,..C는COUNTRY의 약자죠..가볍게 오르락 내리락 할수있죠..예전엔 거의 하드텔이었지만,기술이 발전해 가벼운 XC풀샥도 많이 나오죠...고난이도의 코스에서 좋지요...충격흡수 좋고,더 빠르고..

프리라이딩하드텔은 보통 어반이나 더트점프할때 타죠...튼튼하지만 무겁죠..어반-도심 속에서 트라이얼이나 계단점프등..

더트점프-흙으로 연이어 점프대 많이 만들고 점프하는거 ..
마지막으로, XC용은 가볍지만 약해서 험하게 타면 단명합니다..^^

0
WINGELER 2004.01.06 22:36
답변감사합니다~^^ㅁ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