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이 자전거에서 무게를 줄이려면...?
추천 수 ( 0 )엘파마 sp5500(송파***)
입니다. 작년 11월에 구입했구요. 12kg정도 나가는데,
스템과 안장만 교체했습니다.
Frame Xtreme Alpha D.B Smooth Welding
Fork RockShox Pilot XC Air 80 mm
Rear Shock N/A
Cassette Shimano Deore
Rear Derailleur Shimano XT
Front Derailleur Shimano XT
Shifters Shimano Deore
Brakes Shimano
Crankset FC- M440
Handlebar Xtreme
Stem 레이스페이스 100mm
Seatpost Xtreme 27.2/350mm
Seat 스페셜라이즈드 pro-gel
Hubs F: Shimano Deore
R: Shimano Deore
Rims Mavic X139
Tires Michelin Wildgripper X-Comp 26x1.95
이 사양에서 무슨 부품을 어떤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으로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일까요? (2,3개 부품정도...)
한 두 부품을 바꿔 봐야 크게 줄일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효율적인 업그레이드 방법이 있을 듯 한데요...
입니다. 작년 11월에 구입했구요. 12kg정도 나가는데,
스템과 안장만 교체했습니다.
Frame Xtreme Alpha D.B Smooth Welding
Fork RockShox Pilot XC Air 80 mm
Rear Shock N/A
Cassette Shimano Deore
Rear Derailleur Shimano XT
Front Derailleur Shimano XT
Shifters Shimano Deore
Brakes Shimano
Crankset FC- M440
Handlebar Xtreme
Stem 레이스페이스 100mm
Seatpost Xtreme 27.2/350mm
Seat 스페셜라이즈드 pro-gel
Hubs F: Shimano Deore
R: Shimano Deore
Rims Mavic X139
Tires Michelin Wildgripper X-Comp 26x1.95
이 사양에서 무슨 부품을 어떤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으로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일까요? (2,3개 부품정도...)
한 두 부품을 바꿔 봐야 크게 줄일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효율적인 업그레이드 방법이 있을 듯 한데요...
답변 (5)
오로지 무게를 줄이고자 하신다면 포크 - 휠셋 - 튜브의 세 가지 정도가 눈에 들어오지 않을까 싶군요. 포크를 비싼 레이싱 용으로 바꾸면 약 500그람 혹은 600그람 정도 줄어들테고요, X139가 어느 정도의 무게인지 모르겠으나, 휠셋을 고급으로 교체하시면 적어도 3-400그람 정도가 줄어들 듯 싶고, 튜브는 다들 신경쓰지 않지만 비싼 녀석과 싼 녀석 사이에 크게는 100 정도의 차이가 있기에 앞뒤 전부 바꾸면 150-200그람 정도 줄어들 듯 싶네요. 원래 들어있을 튜브가 그다지 고급일 것같지는 않으니까.. 나머지는 무게를 위한 줄임이라면 그다지 효율적인 교체대상이 아닐 듯 싶군요.
타이어 무게를 알려드릴께요. 타사의 무게는 잘 모르고요..IRC위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Mythos XC 66TPI 26x1.95 kevlar : 510g
Mythos XC 66TPI 26x1.95 Wire : 555g
Mythos II XC 66TPI 26x1.95
Mythos XC 66TPI 26x2.10 kevlar : 590g
Mythos XC 66TPI 26x2.10 Wire : 635g
Serax XC 66TPI 26x1.95 kevlar : 510g
Serax XC 66TPI 26x1.95 wire : 550g
Serax XC 66TPI 26x2.10 kevlar : 590g
Serax XC 66TPI 26x2.10 wire : 635g
여기서 오차 범위 +- 3%안에서 생각하시면됩니다.
Mythos XC 66TPI 26x1.95 kevlar : 510g
Mythos XC 66TPI 26x1.95 Wire : 555g
Mythos II XC 66TPI 26x1.95
Mythos XC 66TPI 26x2.10 kevlar : 590g
Mythos XC 66TPI 26x2.10 Wire : 635g
Serax XC 66TPI 26x1.95 kevlar : 510g
Serax XC 66TPI 26x1.95 wire : 550g
Serax XC 66TPI 26x2.10 kevlar : 590g
Serax XC 66TPI 26x2.10 wire : 635g
여기서 오차 범위 +- 3%안에서 생각하시면됩니다.
오로지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타이어를 바꾸는 것은 결코 현명한 선택이 아닙니다.1.95는 산악자전거로서의 거의 마지노선이라고들 말합니다. 얇은 타이어는 무게가 줄어드는 만큼 접지력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왜 점점 더 투어용/재미용 엠티비의 자전거에 2.25 이상의 타이어가 장착될까요? 사이클의 경우 보통 23mm의 타이어가 사용되지만 흔히들 본격적인 경주가 아니라면 25mm의 타이어를 장착할 것이 권장되곤 합니다. 무게에 mtb보다도 훨 민감한 사이클에서도 그렇습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1.85로 교체한다는 것은 - 오로지 도로에서만 달린다면 모르되, 우리나라에서 흔히 그러하듯이.. - 산악자전거에겐 결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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