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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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에서 트레블 = 스텐션튜브 들어가는 깊이?
추천 수 ( 0 )로 알고 있었는데요.
제 서스펜션 포크는 파일럿 SL 이고 트레블이 100mm 입니다.
그런데 스텐션튜브가 들어간 길이를 자로 재보니 50~55mm 정도 밖에
안되는데요. 제자리에서 쿵쿵쿵 뛰며 눌러보면 거의 버텀아웃되는게
느껴지는데요 (샥 들어갈때 바닥에 딱 닿는 느낌) 들어간 길이는
저정도 더라구요. 이게 정상인가요?
또.. 뒷샥은 폭스 플롯 인데 4.5인치로 알고 있는데 들어가는 길이는
40mm정도네요. 제가 뭔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제 서스펜션 포크는 파일럿 SL 이고 트레블이 100mm 입니다.
그런데 스텐션튜브가 들어간 길이를 자로 재보니 50~55mm 정도 밖에
안되는데요. 제자리에서 쿵쿵쿵 뛰며 눌러보면 거의 버텀아웃되는게
느껴지는데요 (샥 들어갈때 바닥에 딱 닿는 느낌) 들어간 길이는
저정도 더라구요. 이게 정상인가요?
또.. 뒷샥은 폭스 플롯 인데 4.5인치로 알고 있는데 들어가는 길이는
40mm정도네요. 제가 뭔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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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제조사와 제품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대부분 스펙상 트래블과 실제 트래블은 거의 동일합니다. 그리고, 라이더 체중에 맞게 제대로 세팅된 서스펜션이라면 제자리에서 쿵쿵쿵 뛰어서는 절대로 버텀아웃시킬 수 없습니다. 만약 서스펜션이 버텀아웃이 되면 금속끼리 충돌하는 매우 강하고 기분 나쁜 느낌이 납니다. 다만, 풀 트래블을 다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바닥을 치는 듯한 딱딱한 느낌이 나는 것을 이른바 '스파이킹(spiking)'라고 합니다. 이것은 샥이 빠르게 압축될 경우 오일이 댐퍼를 미처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잠기면서 충격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좀 더 섬세한 댐핑 시스템을 사용한 서스펜션은 스파이킹이 적습니다. 예를 들어, HSCV 댐핑을 사용한 마조키 Z.1 Freeride 서스펜션 포크는 고속 라이딩이나 드롭의 경우처럼 서스펜션이 빠르게 압축되는 경우에도 확실히 충격 흡수가 좋고 부드러우며, 풀 트래블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버텀아웃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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