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퀴가 옆으로 밀립니다.
추천 수 ( 0 )얼마 전 처음 MTB를 타게된 왕 초보입니다.
그런데 앞브레이크는 큰 문제가 없는데 뒷 브레이크를 밟으면 자꾸 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집니다. 물론 살짝 밟으면 아무 문제도 없는데, 살짝 밟아서 거의 서기 직전에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으면 타이어가 바닥에서 끌리는 소리가 나면서 옆으로 미끄러지는군요.
다시 말해 시속 1km도 안되는 서행에서도 뒷 브레이크를 끝까지 잡으면 갑자기 타이어가 정지하면서 노면에서 미끄러진다는 것입니다.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는지, 혹은 림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원래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브레이크도 림도 타이어도 전부 새거라 길이 덜 들어서 그런가요?
현재 림과 브레이크 패드의 유격은 약 2mm 정도입니다. 그런데 림이 약간 틀어져 있기는 합니다. 이것이 그렇게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무 것도 모르니 답답하군요.
그런데 앞브레이크는 큰 문제가 없는데 뒷 브레이크를 밟으면 자꾸 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집니다. 물론 살짝 밟으면 아무 문제도 없는데, 살짝 밟아서 거의 서기 직전에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으면 타이어가 바닥에서 끌리는 소리가 나면서 옆으로 미끄러지는군요.
다시 말해 시속 1km도 안되는 서행에서도 뒷 브레이크를 끝까지 잡으면 갑자기 타이어가 정지하면서 노면에서 미끄러진다는 것입니다.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는지, 혹은 림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원래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브레이크도 림도 타이어도 전부 새거라 길이 덜 들어서 그런가요?
현재 림과 브레이크 패드의 유격은 약 2mm 정도입니다. 그런데 림이 약간 틀어져 있기는 합니다. 이것이 그렇게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무 것도 모르니 답답하군요.
답변 (11)
체중 분산에 좀더 신경을 써 보세요..
저는 뒷바퀴 끌리는 재미에.. 일부러 그러는데.. ^^;;
일단 원인은 브레이크가 잘 잡혀서 뒷 바퀴가 완전히 고정(정지) 되면서 그런 현상이 발생 합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바퀴가 정지되고 구르는 바퀴는 방향이 있지만, 정지(고정)된 바퀴는 따로 굴러갈 방향이 없겠죠?
그래서 가장 미끄러 지기 쉬운 방향으로 미끄러 지는 겁니다.
이것은 자동차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발생 합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ABS 브레이크 입니다.
자전거에서도 브레이크를 잡는 힘을 조절하여 ABS효과를 낼수는 있지만 이건 고급 테크닉에 속하는 거고..
(저도 이론만 압니다. ㅡㅡ;; )
자전거에서 이런 현상을 막은 방법 첫번째는 체중분산(체중이동) 입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체중이 앞으로 쏠리고 순간 적으로 뒷바퀴에서 하중이 사라집니다.
심할경우 뒷바퀴가 지면에서 뜨게 됩니다. 이걸 멋지게 하면 엔도(잭나이프)가 되고, 멋지게 못하면 생명에 위험이.. ^^
다시 본론으로.. 여하튼 그래서 뒷바퀴에 체중이 실리지 않아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고.. 지가 편한 방향으로 미끄러지게 됩니다.
해결 방법은..
1. 브레이킹 할때 웨이백 자세를 취한다.
내리막에서 처럼 완전히 엉디를 뒤로 빼지는 않더라도
체중을 뒷바퀴 쪽에 실어 줄수 있도록 페달을 밟고 몸 전체를 조금 뒤로 민다는 기분으로 체중 이동을 합니다.
2. 중심을 잘 잡는다.
중심이 잘 잡힌 경우에는 바퀴가 미끄러 지더라도.. 진행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미끄러 집니다.
중심이 한쪽으로 쏠려서 뒷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는 겁니다.
위 2가지에 주의 하면서 브레이킹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뒷바퀴 끌리는 재미에.. 일부러 그러는데.. ^^;;
일단 원인은 브레이크가 잘 잡혀서 뒷 바퀴가 완전히 고정(정지) 되면서 그런 현상이 발생 합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바퀴가 정지되고 구르는 바퀴는 방향이 있지만, 정지(고정)된 바퀴는 따로 굴러갈 방향이 없겠죠?
그래서 가장 미끄러 지기 쉬운 방향으로 미끄러 지는 겁니다.
이것은 자동차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발생 합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ABS 브레이크 입니다.
자전거에서도 브레이크를 잡는 힘을 조절하여 ABS효과를 낼수는 있지만 이건 고급 테크닉에 속하는 거고..
(저도 이론만 압니다. ㅡㅡ;; )
자전거에서 이런 현상을 막은 방법 첫번째는 체중분산(체중이동) 입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체중이 앞으로 쏠리고 순간 적으로 뒷바퀴에서 하중이 사라집니다.
심할경우 뒷바퀴가 지면에서 뜨게 됩니다. 이걸 멋지게 하면 엔도(잭나이프)가 되고, 멋지게 못하면 생명에 위험이.. ^^
다시 본론으로.. 여하튼 그래서 뒷바퀴에 체중이 실리지 않아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고.. 지가 편한 방향으로 미끄러지게 됩니다.
해결 방법은..
1. 브레이킹 할때 웨이백 자세를 취한다.
내리막에서 처럼 완전히 엉디를 뒤로 빼지는 않더라도
체중을 뒷바퀴 쪽에 실어 줄수 있도록 페달을 밟고 몸 전체를 조금 뒤로 민다는 기분으로 체중 이동을 합니다.
2. 중심을 잘 잡는다.
중심이 잘 잡힌 경우에는 바퀴가 미끄러 지더라도.. 진행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미끄러 집니다.
중심이 한쪽으로 쏠려서 뒷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는 겁니다.
위 2가지에 주의 하면서 브레이킹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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