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답변 (27)

제 짧은 지식으로 말씀드리자면, XTR을 쓰시는 분들 대부분이 성능 때문에 쓰시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금전적으로 충분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 최고급이라는 이유로 쓰는 경우가 많지요.
실제 성능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약간의 무게와 약간의 부드러움. 단, XT에서 XTR로 업글했을 때엔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허브의 경우 신품보다 어느 정도 길이 든 것이 더 잘 굴러가기 때문에 차이를 느끼기 어려우실 겁니다.
가격대 성능에 있어서 XT가 최고(림 브렉 제외)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미세한 차이라는 말씀이 맞습니다. 결코 가격만큼의 차이가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XTR의 가격이 두 배 이상 되는 것은 개발비와 생산량의 문제입니다. XTR이 다른 나라에서는 우리나라만큼 많이 팔리지 않기 때문에 생산이 적죠. 개발비는 더 들어가고요. 달리 그렇게 비쌀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선수들의 경우엔 그 미세한 차이로 인해 승부가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거죠. 결코 성능을 생각하고 가격을 고려하는 일반인들이 쓸 부품은 아닙니다.
사족입니다만, 구체적이고 질서있는 답변을 듣고 싶다고 하시면, 위에 답변하신 분들이 힘이 많이 빠지실 것 같습니다.
실제 성능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약간의 무게와 약간의 부드러움. 단, XT에서 XTR로 업글했을 때엔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허브의 경우 신품보다 어느 정도 길이 든 것이 더 잘 굴러가기 때문에 차이를 느끼기 어려우실 겁니다.
가격대 성능에 있어서 XT가 최고(림 브렉 제외)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미세한 차이라는 말씀이 맞습니다. 결코 가격만큼의 차이가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XTR의 가격이 두 배 이상 되는 것은 개발비와 생산량의 문제입니다. XTR이 다른 나라에서는 우리나라만큼 많이 팔리지 않기 때문에 생산이 적죠. 개발비는 더 들어가고요. 달리 그렇게 비쌀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선수들의 경우엔 그 미세한 차이로 인해 승부가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거죠. 결코 성능을 생각하고 가격을 고려하는 일반인들이 쓸 부품은 아닙니다.
사족입니다만, 구체적이고 질서있는 답변을 듣고 싶다고 하시면, 위에 답변하신 분들이 힘이 많이 빠지실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쓰는 것은 xt인데요... 가끔은 xtr을 쓰고 싶기도 함니다... 아마도 제료의 차이와 무게 모양등에 마음이 끌리기는 하거든요... 그러나 제가 초보라서 그런지 별자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주위에서 브레이크암과 스프라켓은 xtr로 쓰라고 권유 하지만 역시 실용적인 면에서 너무 떨어 짐니다... 앞분이 말씀하셨지만 선수들이나 느낄법한 미세한 차이에 두배의 자금을 투자하기에는 좀 망설여 지는군요... 저도 몇번의 망설임 끝에 지금의 xt를 쓰기로 하고 또 그러고 있습니다... 아무튼 쓰시는 분의 마음에 결정의 문제가 달려 있으니 무엇으로 하시던 즐겁기만 하다면 만사 해결이 아닌가 싶네요...

"과격한표현으로 정말 불손하고 예의없이 함부로 내뱉고 지나가는 무책임한사람들을 보곤합니다. 두서없고 무슨말을 하는것인지조차 알수없는 그런답변은 정말 삼가해줫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차제에 하고싶은말인데 뭘 잘 알지못하면서 혼자 단정짓고 남에게 충고하는 그런 일들은 말아줫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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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서로 이야기 하면서 잘못된 점이 있음 서로 시정해가는 과정이
좀더 깊이 있게 알아가는 단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지식을 강요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강요의 논리가 타당하다면 귀 기울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중에 잘못된 논리로 강요를 하는 글이 있음 취사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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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서로 이야기 하면서 잘못된 점이 있음 서로 시정해가는 과정이
좀더 깊이 있게 알아가는 단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지식을 강요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강요의 논리가 타당하다면 귀 기울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중에 잘못된 논리로 강요를 하는 글이 있음 취사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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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전 시마노의 상술(다른 소비재 역시 그렇지만..)에 소비자가 좀 놀아난 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이 비싼만큼 등급간의 미미한 차이는 분명히있겠죠. 경량화 시키고, 소재를 바꾸고, 표면 처리를 차별화하고... 이모든 부분이 가격 상승의 요인이지만, 우리가 느끼는 만큼의 체감성능은 돈의 양과는 결코 비례하지 않는다는 거죠. 아마 다들 그런 점을 느끼시지만, 우리의 물품 구매 목적이 성능의 향상에만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개인 스타일의 차이나 남들에게 꿀리기 싫은 심리, 또는 돈이 남아서, 경량화를 위해서는 다 구입의 목적과 이해가 다르다고 생각 됩니다. 아믛튼 말씀 드리고 싶은건 성능차이 외에 다른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것을 긍정적으로 아니며,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본인의 판단이라 생각 됩니다. xt가 최고야 xtr이 최고야는 논쟁거리 밖에 되지 않을 거 같습니다. ^^

wsw0236님, 질문을 하는 기본적인 자세부터 먼저 질문하셔야 겠군요... 먼저 답변해주신 분들 무안하게시리 그분들 무시하며 좀더 질서정연한 답변을 해달라? 그러면 직접 시마노본사에 질문하시던지요. 여기 완벽하고 질서정연하게 그 차이를 밝힐수있는 분이 어디있습니까? 또한 그냥 내뱉고 갔다구요? 새겨들을것이 있으면 새겨들으셔야지 내뱉다니요...
질문하신 그 질문은 원래 그얘기만 나왔다하면 논쟁거리가 되는건데 그런 논쟁 한번 또 만들어 보실려는 심보가 다분한 질문이었습니다. 하도 많이 논쟁되어서 그런정보는 여기 검색만으로도 충분 충분하다고 말씀드린게 걍 내밷은 말이군요.....
wsw0236님이 계속쓰실 부품을 말씀드릴께요. deore 계속쓰세요. 영원히 업글하시지 마시고. 왜냐구요? xt랑 xtr이랑 성능차이 거의 없거든요? 근데 xt와 lx 도 차이가 거의 없어요. 게다가 lx와 deore는 거의 똑같을 정도거든요? 결론은 뭘까요? deore에서 xtr로 업글할 필요가 없다는 거겠죠? 그런데요 deore급 잔차나 철티비나 성능차이는 별없다는거에요(가격대비 성능 운운할때) 고로 다시 철티비로 내려가셔서 걱정하시지 마시고 맘편하게 잔차생활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제 글을 읽고 분개하실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생각있는 분들이시라면 제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깨달으셨을겁니다. 왜 업글을 하는지. 왜 좀더 가볍고 좀더(아주 미세하더라도) 성능이 좋은걸 찾는지.
wsw0236님께서 이 글이 또 싸질러버린 그냥 내뱉어 버린, 그냥 지나가면서 침뱉은것같은 답변이라고 사족을 다시려면 풀xtr 부품을 다 써보시고 다시 오셔서 사족을 다시지요...
질문하신 그 질문은 원래 그얘기만 나왔다하면 논쟁거리가 되는건데 그런 논쟁 한번 또 만들어 보실려는 심보가 다분한 질문이었습니다. 하도 많이 논쟁되어서 그런정보는 여기 검색만으로도 충분 충분하다고 말씀드린게 걍 내밷은 말이군요.....
wsw0236님이 계속쓰실 부품을 말씀드릴께요. deore 계속쓰세요. 영원히 업글하시지 마시고. 왜냐구요? xt랑 xtr이랑 성능차이 거의 없거든요? 근데 xt와 lx 도 차이가 거의 없어요. 게다가 lx와 deore는 거의 똑같을 정도거든요? 결론은 뭘까요? deore에서 xtr로 업글할 필요가 없다는 거겠죠? 그런데요 deore급 잔차나 철티비나 성능차이는 별없다는거에요(가격대비 성능 운운할때) 고로 다시 철티비로 내려가셔서 걱정하시지 마시고 맘편하게 잔차생활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제 글을 읽고 분개하실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생각있는 분들이시라면 제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깨달으셨을겁니다. 왜 업글을 하는지. 왜 좀더 가볍고 좀더(아주 미세하더라도) 성능이 좋은걸 찾는지.
wsw0236님께서 이 글이 또 싸질러버린 그냥 내뱉어 버린, 그냥 지나가면서 침뱉은것같은 답변이라고 사족을 다시려면 풀xtr 부품을 다 써보시고 다시 오셔서 사족을 다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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