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체인라인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공부하다보니, 궁금한게 생깁니다.
체인라인이라는 용어의 정의는 이해하겠는데~
그다음에, 그래서 그게 모가? 라는 질문이 생기네요~
체인라인이 BB중심부터 체인까지의 거리인지, BB쉘의 중심부터 체인까지의 거리인지도 궁금합니다. 스페이서를 어느쪽에 끼우느냐에 따라서 위의 두가지 수치가 틀려질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그렇게 된다면. 크랭크셋에 표시되어있는 체인라인이 장착방법에 따라 달라지는거라면, 표시수치가 아무의미가 없는데이타 일거 같기도 하구요~
예를들어 시마노 LX앞드레일러의 스펙을 보니,
Applicable Chain line 이 50.0 mm로 되어있네요~
Applicable 이라는 의미도 정확히 50만된다는건지, 0~50까지 된다는건지, 아님 50이상이면 되는건지, 혹은 50근처면 된다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근처라면 어느정도?
또한 그렇다면, 크랭크의 체인라인도 50mm인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건지요~
크랭크쪽의 광고는 얼핏 보기에 narrow chain line 이다 해서
체인라인이 짧으면 짧을수록 좋은것처럼 보이는데,
호환성의 문제라면 짧아서 좋은 문제는 아닌것 같은데요~
예를들어 FAS K-FORCE 크랭크셋의 경우 체인라인이 48mm 로 되어있던데요~
이런 크랭크셋은 위의 LX FD랑은 호환이 안되는것인지요~
무엇보다도 제가 이런궁금증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제가 적당한 크랭크셋을 멜오더해서 사왔을때, 호환성의 문제가 없을까 하는 걱정때문입니다.
조금 질문이 두서가 없는것 같네요..
고수님들 친절한 가르침 주시길 바랍니다.
그런후에 조금더 정리된 질문을 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 주시는 모든분들께 미리 감사말씀 드립니다.
이것저것 공부하다보니, 궁금한게 생깁니다.
체인라인이라는 용어의 정의는 이해하겠는데~
그다음에, 그래서 그게 모가? 라는 질문이 생기네요~
체인라인이 BB중심부터 체인까지의 거리인지, BB쉘의 중심부터 체인까지의 거리인지도 궁금합니다. 스페이서를 어느쪽에 끼우느냐에 따라서 위의 두가지 수치가 틀려질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그렇게 된다면. 크랭크셋에 표시되어있는 체인라인이 장착방법에 따라 달라지는거라면, 표시수치가 아무의미가 없는데이타 일거 같기도 하구요~
예를들어 시마노 LX앞드레일러의 스펙을 보니,
Applicable Chain line 이 50.0 mm로 되어있네요~
Applicable 이라는 의미도 정확히 50만된다는건지, 0~50까지 된다는건지, 아님 50이상이면 되는건지, 혹은 50근처면 된다는건지도 궁금합니다. 근처라면 어느정도?
또한 그렇다면, 크랭크의 체인라인도 50mm인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건지요~
크랭크쪽의 광고는 얼핏 보기에 narrow chain line 이다 해서
체인라인이 짧으면 짧을수록 좋은것처럼 보이는데,
호환성의 문제라면 짧아서 좋은 문제는 아닌것 같은데요~
예를들어 FAS K-FORCE 크랭크셋의 경우 체인라인이 48mm 로 되어있던데요~
이런 크랭크셋은 위의 LX FD랑은 호환이 안되는것인지요~
무엇보다도 제가 이런궁금증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제가 적당한 크랭크셋을 멜오더해서 사왔을때, 호환성의 문제가 없을까 하는 걱정때문입니다.
조금 질문이 두서가 없는것 같네요..
고수님들 친절한 가르침 주시길 바랍니다.
그런후에 조금더 정리된 질문을 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 주시는 모든분들께 미리 감사말씀 드립니다.
답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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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셀 끼우는 프레임의 한 중심부터 가운데 체인링까지의 거리입니다. 그 길이가 50이라는 의미지요.
전에도 같은 질문이 있었답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9&sn=off&ss=on&sc=off&keyword=체인라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6358
전에도 같은 질문이 있었답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9&sn=off&ss=on&sc=off&keyword=체인라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6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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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쉘에 스페이서를 끼우는 것은 프렘 BB쉘의 길이와 관계있습니다.
보통 68이냐 73이냐 하는 문제이고 요즘 BB는 68과 73 겸용으로 쓰기위해서
68과 73의 차이인 5mm만큼 스페이서를 끼워서 BB쉘에 BB를 맞추는 것입니다.
체인라인은 113이냐 117이냐 하는 등의 스핀들 길이를 맞춰야 하는 문제입니다.
물론 짧은 스핀들 길이로 체인라인이 안맞을 경우에 BB의 한쪽에만 스페이서를 끼워서
체인 라인을 억지로 맞출 수는 있지만 이 경우에는 BB와 크랭크가 전체적으로 프렘에서
오른쪽 또는 왼쪽에 치우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사실 민감하다면
민감한 문제이고 그냥 쓰기에는 크게 지장이 없는 애매한 것이죠.
보통 68이냐 73이냐 하는 문제이고 요즘 BB는 68과 73 겸용으로 쓰기위해서
68과 73의 차이인 5mm만큼 스페이서를 끼워서 BB쉘에 BB를 맞추는 것입니다.
체인라인은 113이냐 117이냐 하는 등의 스핀들 길이를 맞춰야 하는 문제입니다.
물론 짧은 스핀들 길이로 체인라인이 안맞을 경우에 BB의 한쪽에만 스페이서를 끼워서
체인 라인을 억지로 맞출 수는 있지만 이 경우에는 BB와 크랭크가 전체적으로 프렘에서
오른쪽 또는 왼쪽에 치우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사실 민감하다면
민감한 문제이고 그냥 쓰기에는 크게 지장이 없는 애매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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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를 BB에 장착했을 때 자전거 프래임 중심에서 중간 체인링까지 거리가 47.5~50mm가 적당 하며 이길이를 넘기면 3단 변속이 원활하지 못하고 체인이 1단 체 인링밑으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결국 프레임에 따라서 비비스핀들의 길이가 달라지게 되죠.
프레임 종류에 따라 스핀들 길이가 달라지므로 비비를 구입할때는 샆에 스핀들길이를 알아보고 구입하는것이 현명하며 자신의 잔차정도면 스핀들 길이를 알고 계시겠죠?
같은 잔차(예티경우)라 할지라도 xt비비를 쓸때 스핀들 길이가 73/118인데 xtr을 쓸경우는 73/122.5가 되는데 이는 크랭크암의 옥타 부분이 깊이 들어가고 조금 들어가고의 차이때문입니다.
프레임 종류에 따라 스핀들 길이가 달라지므로 비비를 구입할때는 샆에 스핀들길이를 알아보고 구입하는것이 현명하며 자신의 잔차정도면 스핀들 길이를 알고 계시겠죠?
같은 잔차(예티경우)라 할지라도 xt비비를 쓸때 스핀들 길이가 73/118인데 xtr을 쓸경우는 73/122.5가 되는데 이는 크랭크암의 옥타 부분이 깊이 들어가고 조금 들어가고의 차이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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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고수님들께서 이미 답을 주셨지만 제 경험담 말씀드리면 스핀들 길이와 프레임이 맞지 않으면 심한 경우 앞변속에 문제가 생기는 건 당연하고, 큰 문제는 아니지만 앞변속기 세팅이 만족스럽게 안됩니다. 체인이 디렐러 케이지에 닿지 않도록 세팅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제 스핀들 110.5짜리가 고장나서 113을 사용했었는데 아무리 세팅을 해도 고단이든 저단이든 어느 한 쪽에서는 체인이 닿는 걸 피할 수가 없더군요. 110.5를 다시 달고 나니까 어떤 기어비에서도 체인이 닿지 않고 체인과 케이지와의 거리가 여유있게 확보되는 겁니다. 1.25mm 의 차이에 그렇게 달라지는 걸 보면 자전거는 예민한 기계임이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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