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큰 차이는 8단과 9단의 차이입니다. 그리구 알리비오까지 유사산악으루.. 데오레부터 대부분 산악입문이라고 대부분 인식되어있습니다. 나중에 중고 판매시 데오레보다 알리비오가 마는 손해를 보실겁니다.
그외에 몇몇 부속으루 인해 큰 성능의 차이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전체적인 셋팅과 라이딩 스타일에서 마는 차이를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입문단계라면 차이를 못느낄겁니다. 그걸 느끼실 정도면 이미 고숩니다. bekseju님 말씀처럼 시마노에서 아세라부터 산악용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내구성도 주장하는 정도는 뒷받침될거라구 보구요... 알리비오/아세라급도 싼 값에 즐겨보려는 수요층이 있기 때문에 중고로 내다 팔때도 그렇게 손해를 보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데오레의 이점은 부품업글에 소요되는 비용이 알리비오/아세라에 비해 적게든다는 건데... 차체를 통째로 팔고 업그레이드 하면되니까 별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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