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제자전거 딜레일러 역방향인지 정방향인지 좀 알려주세요. LX 일체형레버
추천 수 ( 0 )LX 일체형 레버쓰는데요.. 브레이크 레버로 변속조절하는거요.
앞기어는 브레이크레버를 밑으로 내려누르면 체인링 큰곳으로 올라가구... 브레이크레버 위로 툭 치면 체인링 작은곳으로 내려갑니다.
뒷기어는 브레이크레버를 밑으로 내려누르면 체인링 작은곳으로 내려가구...브레이크레버위로 툭 치면 체인링 큰곳으로 올라갑니다.
앞기어 뒷기어 이게 둘다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정방향이 탑풀인지 다운풀인지.... 용어두 잘모르겠습니다.
설명좀 해주세요...
앞기어는 브레이크레버를 밑으로 내려누르면 체인링 큰곳으로 올라가구... 브레이크레버 위로 툭 치면 체인링 작은곳으로 내려갑니다.
뒷기어는 브레이크레버를 밑으로 내려누르면 체인링 작은곳으로 내려가구...브레이크레버위로 툭 치면 체인링 큰곳으로 올라갑니다.
앞기어 뒷기어 이게 둘다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정방향이 탑풀인지 다운풀인지.... 용어두 잘모르겠습니다.
설명좀 해주세요...
답변 (3)

맞습니다. 앞은 정방향 밖에 없고요. 뒤는 제꺼하고는 다르지만 자세히 보니까 역방향인것 같습니다. 정방향(옛날것)은 시프터로 변속기케이블의 텐션을 릴리즈하면 고단으로 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저단으로 갈려면 시프터로 케이블을 당겨줘야 하는데 이 동작 빨리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이것이 단점으로 최근에 나온 역방향은 케이블의 텐션을 릴리즈 시키면 저단으로 가게끔되어있습니다. 즉 저단으로 가는 게 매우 쉽고 빠르죠.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갈지도 모릅니다. 부언하면 뒤변속기에 변속기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변속기가 자체 스프링 힘에 의해 움추린 상태) 가이드 풀리가 고단에 있는 것은 정방향이고, 이에 반해 저단에 있는 것은 역방향입니다. 그래서 기어가 고단에 있을 때 저단으로 갈때 시프터를 툭툭 치는 동작으로도 쉽게 변속이 가능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갈지도 모릅니다. 부언하면 뒤변속기에 변속기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변속기가 자체 스프링 힘에 의해 움추린 상태) 가이드 풀리가 고단에 있는 것은 정방향이고, 이에 반해 저단에 있는 것은 역방향입니다. 그래서 기어가 고단에 있을 때 저단으로 갈때 시프터를 툭툭 치는 동작으로도 쉽게 변속이 가능합니다.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