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탑튜브쪽 케이블에는 케이싱을 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떠돌이 2005.10.02 09:16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브렉 케이블이나 쉬프터 케이블이나 보면 탑튜브쪽 케이블에는 모두 케이싱이 되어 있지 않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초보이다 보니 변속기랑 브렉 셋팅도 재밌게 해보고 있는데,
갑자기 궁금증이 생겨서요.

탑튜브쪽 케이블에도 케이싱을 해두면 오염도 방지되고, 탑튜브 기스도 막아주고(도넛이 해주긴 하지만.. 동그란 고무 그거 도넛 맞나요?  )  제 생각에는 좋을 것 같은데...

나름대로 하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본 결과.....ㅡㅡ;;
1. 뽀대
2. 무게
3. 케이싱이 길어지면 케이블을 넣고 빼고 하기가 힘들어서...(가장 큰 이유같긴 한데..) 케이싱 굵기랑 케이블 굵기랑 비교해보니 케이싱이 그정도 길이가 되더라도 넣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무슨 이유 때문이죠?? 알려주세요~~

사족) 안장 추천 좀 해주세요.
벨로 크리몰리 / 벨로 티탄 / wtb 로켓 v 레이서
이중 가격대 성능 좋은 놈으로 추천 좀 해주세요.(다른 것도 환영..)

아 그리고, 앞변속기가 데오레인데  원래 기어 작은 놈으로 바꾸면 탕탕거리나요?
탈때는 몰랐는데 셋팅한다고 해보니 소리가 장난이 아니네요. 케이블이 너무 팽팽해서 그런가해서 다시 셋팅했는데도 소리가....ㅡㅡ;;    
목록 답변등록

답변 (10)

kr7155 2005.10.02 09:29
그 부분에 아우터케이블을 장착을 안 하게 됨으로써 얻는 이득은 ...
케이블 저항이 꽤 줄어듭니다. 뒷브레이크 조작시 레버감에서 차이가 상당하죠 ..;;

사족)저는 지금 벨로 Cr/Ti Alloy라는 안장을 쓰고 있습니다. 쓸만한거 같은데요 ㅡ.ㅡ;;
글구 앞변속기는 제것도 그렇답니다. 텅텅~~거리며 프레임 울리는 소리가;;
0
떠돌이 2005.10.02 09:47
아...케이블 저항이란 것도 있군요. 직선 구간이긴 하지만 그래도 꽤 크겠네요.
벨로 크롬 티탄 안장도 있나요? 어디서 파는건지요?
0
strally 2005.10.02 09:51
벨로는 어지간한 가격대만 넘으면 대부분 티탄레일 씁니다..
근데 그거이.. 잘 부러진다는 소문이..;;
암튼 벨로 안장은 대부분의 샾에서 취급합니다 ^^
0
떠돌이 2005.10.02 09:55
벨로 크리몰리랑 티탄 밖에 못봐서요.
크리몰리랑 티탄이랑 별 차이 없나요?
그리고, 벨로랑 wtb 로켓 둘 다 써보신 분 계시면 비교 좀 해주세요.
휴...안장도 비싸군요. ㅠㅠ
0
phanjoong 2005.10.02 12:13
안장 벨로 티탄/크로몰리 로 바꿨는데..업글중 가장 바꾼 기분이 나더군요~ 전 체중 60이하~
0
ground 2005.10.02 12:54
위에 나온 벨로 하고 wtb laser v 써봤습니다만(지금은 wtb씁니다), 얇은것 좋아하면 벨로,아니면 wtb 선택하심이 좋을듯
0
zoo1364 2005.10.02 14:16
벨로안장 폭이 125mm정도로 좁아서 골반 큰 사람한테는 좀 그렇죠.ㅋㅋ

저도 골반이 큰편이라 selle 안장씁니다. ^^
0
skywalker 2005.10.02 14:35
벨로가 셀레 등 보단 폭이 좁아서 달릴때 다리는 편한데요, 엉덩이는 좀 아픈편.
패드있는 바지 입을땐 벨로도 아픈편은 아닌데, 아무래도 안락함으로는 wbt가 아닐까요?
0
silra0820 2005.10.02 14:42
케이싱안하는 이유는 자재도 절약하고 저항도 줄여주기때문이겠죠? ^^
일석이조
0
hsh 2005.10.02 15:59
케이싱이 길어지면 케이싱자체의 탄성에 의해 힘이 분산되어 버립니다.
10여년전 모델을 보면 탑튜브쪽 드러난 케이블에 빨대같은 플라스틱 튜브를 끼워 오염을 방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안장은 모름 저는 그냥 그러려니하면서 완차안장 씁니다.
앞변속기 특히 제일 작은 체인링으로 떨어질 때 텅 소리나는 것은 케이블이 거의 힘을 안받는 상태가 되어 변속기가 한계조정나사나 변속기의 프레임장착부위를 때리게 되므로 극히 정상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