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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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타사자라 브레이크에 대해
추천 수 ( 0 )게리피셔 '06 타사자라, 오랜 고민끝에 샾에 주문중입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관련 긴급 질문 하나 드립니다.
솔직히 생활자전거 경험 밖에는 없으나 산에 올라갈때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타스 디스크 모델과 림브레이크 모델에 대한 합리적 판단을 위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예를들면 현재 타스 디스크의 성능이 림타입에 비해 과투자(?)라든지(차라리 림으로 사서
나중에 업을 하는 방안) 또는 가격/성능대비 괜찮더라는(구체적으로 어느정도) 등의
실 사용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관련 긴급 질문 하나 드립니다.
솔직히 생활자전거 경험 밖에는 없으나 산에 올라갈때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타스 디스크 모델과 림브레이크 모델에 대한 합리적 판단을 위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예를들면 현재 타스 디스크의 성능이 림타입에 비해 과투자(?)라든지(차라리 림으로 사서
나중에 업을 하는 방안) 또는 가격/성능대비 괜찮더라는(구체적으로 어느정도) 등의
실 사용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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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가 05년 타사자라 림브렉 모델타다가 아비드 쥬시5로 업글하였습니다. ...
텍트로 v 브레이크가 림브렉모델에 달려있죠 ?? 일단 주관적기준으로 비오는날에는 자전거 타보지 않았으니 악천후제외 하고 디스크가 10배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단 디스크모델에 달려나오는 헤이즈 솔 은 주변에서 안좋다고 하시더군요 켈리퍼가 양쪽에서 밀어주는게 아니고 한쪽에서만 밀어주는방식이라서... 그리고 디스크브레이크 단점은 로터가휘면 주행중에 소음이나요 저도 약간휘었는데 그냥탑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모델추천해드린다면 헤이즈 나 시마노 인데 시마노는 마니또 샥에 다이렉트 장착이안되구요 160mm 로터가 맞질 않습니다. 170mm 로터에 아답터 달아야 맞아요 저렴하게나오는 중고 헤이즈 모델 사시면 좋을듯싶네요 그리고 여담으로 저가자전거에 고가 부품달아도 됩니다. 단 기존부품을 박스에 모아노시면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도 타스타지만 주변분 엘파마 티타니아 풀XTR 바꿔서 타봤습니다. 무게와 샥[시드월드컵]이 좋다고느껴지고 그외 우와 할정도로 크게체감이 되지 않더군요 먼저 업글을해본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린다면 1,유압디스크 2,휠셋[XT허브+마빅717[디스크전용]+컴페티션or 레볼루션]
3,안장 전립선보호용이면서 얍상하면 좋습니다. 여유되시면 차근차근 이정도만 해주시면 체감도 많이되구요 실제 애마도 예쁘게변합니다..
텍트로 v 브레이크가 림브렉모델에 달려있죠 ?? 일단 주관적기준으로 비오는날에는 자전거 타보지 않았으니 악천후제외 하고 디스크가 10배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단 디스크모델에 달려나오는 헤이즈 솔 은 주변에서 안좋다고 하시더군요 켈리퍼가 양쪽에서 밀어주는게 아니고 한쪽에서만 밀어주는방식이라서... 그리고 디스크브레이크 단점은 로터가휘면 주행중에 소음이나요 저도 약간휘었는데 그냥탑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모델추천해드린다면 헤이즈 나 시마노 인데 시마노는 마니또 샥에 다이렉트 장착이안되구요 160mm 로터가 맞질 않습니다. 170mm 로터에 아답터 달아야 맞아요 저렴하게나오는 중고 헤이즈 모델 사시면 좋을듯싶네요 그리고 여담으로 저가자전거에 고가 부품달아도 됩니다. 단 기존부품을 박스에 모아노시면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도 타스타지만 주변분 엘파마 티타니아 풀XTR 바꿔서 타봤습니다. 무게와 샥[시드월드컵]이 좋다고느껴지고 그외 우와 할정도로 크게체감이 되지 않더군요 먼저 업글을해본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린다면 1,유압디스크 2,휠셋[XT허브+마빅717[디스크전용]+컴페티션or 레볼루션]
3,안장 전립선보호용이면서 얍상하면 좋습니다. 여유되시면 차근차근 이정도만 해주시면 체감도 많이되구요 실제 애마도 예쁘게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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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근거없이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지해서 림브렉의 제동성능이 디스크보다 뛰어나다고 "단정"하시는 건 적절치 않아보이네요 왜냐하면 그렇게 말씀하셔도 걸러서 넘기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입문자분들께선 자칫 맹신할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나의 경험으론 림브레이크의 성능이 더 좋은 것 "같더라"식으로 표현하시므로해서 입문자들께 선택의 여지를 남겨주시는게 바람직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큰 제동력을 필요로 하는곳은 디스크가 주류를 이루지 않나요? 물론 일반적인 경우엔 림이던 디스크던 세팅만 적절하다면 별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림브렉의 경우 휠셑의 틀어짐에 의한 빈번한 브렉세팅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았고요 디스크의 경우는 휠셑의 틀어짐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여유가 있더군요 확실한건 림이던 디스크던 적절한 관리가 생명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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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V브레이크라고 한적 없습니다..림브레이크라고 하였죠...그리고..바퀴의 바깥쪽을 잡아줄수록 최대 정지 제동력은 커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디스크로터사이즈를 키우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디스크의 유압힘증폭비가 아무리 우수하다고 해도..유압림브레이크의 최대정지력을 따라갈순 없을껍니다..제동을 걸어주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이죠..그렇다면 트라이얼에 왜 쓸데없이 HS-33같은 림브렉 나부랭이를 쓰겠습니까?..물론 디스크 마운트가 부러지는 일이 있기 때문이라고 할수도 있겠지만..사실 제동력이 디스크보다 훨씬 우세하기 때문입니다...물론 미세한 컨트롤은 힘들겠지만요..그리고 밀알님...분명히 수정했구요...최대정지제동력이 림브렉이 우수하다고 했구요..그건 확실한 사실입니다..그리고 확실한 근거의 기준은 뭐죠?..디스크가 림보다 제동력이 우수하다는 확실한 근거는 있는겁니까?...결국 그것도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오는 결론 아니겠습니까?...그렇게 따진다면..개인적인 경험도 근거가 될 자격이 있는것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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