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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아비드 BB7에 관한 질문요...

ray0412 2005.11.04 10:35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세요...
아비드 BB7을 장착하였습니다...
전엔 림브렉을 썼는데요...
케이블의 윤활상태는 상당히 좋은데도, 브렉 잡을때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가네요..
림브렉은 앞, 뒤 모두 원핑거로 사용했었습니다...
확인해보니, 케이블의 저항보다는 켈리퍼 자체가 땡겨주는 힘이 강하더군요...
이 힘의 강도를 좀 약하게 할 수 없을까요?
원핑거가 편한데...잘 안되니 불편해요 ㅠ.ㅜ
이러다 유압으로 질러버릴지도 모르는 사태가..ㅠ.ㅜ
혹시 이것에 대해 아시는분 부탁드립니다~
원래 림브렉의 브렉감은...
새끼손가락으로 잡아도 락을 걸 수 있을정도로 셋팅해서 썼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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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6)

tcosmos 2005.11.04 11:52
우선 켈리퍼의 복원 스프링의 강도 조절 비스를 조절하시구요. 너무 장력이 적어 케이블이 늘어지면 조절레버를 돌려 브레이크 슈간극을 작게 만드세요.

잘 안되면 켈리퍼를 다시 한 번 셋팅해 보세요.
1) 켈리퍼 고정볼트(프레임과의 고정볼트가 아니고 어답터와의 고정볼트)를 헐렁하게 풀고
2) 고정슈 조절레버와 가동슈 조절레버를 완전히 조여 로테이터를 켈리퍼 간극 중앙에 둔 상태(이 때 고정 슈측으로 1mm 정도 치우치게 하는 것이 더 좋음)에서 꽉물리게 한 후,
3) 켈리퍼를 완전히 고정하고
4) 고정 및 가동 슈 조절레버를 몇 크릭 후퇴시켜 간극을 미세하게 조정합니다. 이때 고정슈측의 간극이 더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디짓 다이얼로 되어 있는 아비드 브레이크라면 케이블 고정점이 헨드바 측으로 쏠리게 하여 힘이 적게(지렛대 원리 아시죠?) 하면 됩니다.
6) 이 후 켈리퍼 장력을 조절 비스를 적정하게 조절하시고 케이블이 늘어지지 않게 장력 조절하면 됩니다.

약간의 시행착오가 필요한 지 몰라도 이렇게 조절하면 유압못지 않은 부드럽고 강력한 브레이크가 됩니다. 복잡하게 느낄지 모르지만 매우 간단하며 이러한 간단한 장착과 조절이 BB7의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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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0412 2005.11.04 12:08
그...켈리퍼 장력조절 비스가 어느것인지를 잘 모르겠어요 ㅠ.ㅜ
지금 예상되는건...
가동슈 조절다이얼쪽에 보면 작은 육각랜치로 돌아가는 나사가 하나 있던데..
그것인가요?
마침 레버는 SD7이라서...다이얼좀 조절해봐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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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osmos 2005.11.04 12:15
켈리퍼 장력조절 비스는 가동슈 측의 작은 육각 렌치로 헐걸게 붙어 있는 나사입니다.^^
몇 번해 보면 아하^^ 이건 너무 쉽군! 하는 생각이 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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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0412 2005.11.04 13:12
아하...제가 돌렸던게 맞군요 ^^
그걸 쪼여주니까 힘이 좀 더들어가는거 같아서..
좀 많이 풀어줬거든요...^^
콘와셔를 이용한 켈리퍼 위치 셋팅은 처음 장착시부터 정확히 해놨구요...
현제 브렉레버를 당길때 힘이 좀 들어가는거 땜시 열심히 고민중인데...
레버의 다이얼을 좀 밀어봐야겠군요..ㅋㅋ
근데 그렇게 하면 레버의 움직임 범위가 너무 커질거 같아서...
일단 해보고, 몸에 맞게 셋팅해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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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osmos 2005.11.04 13:34
켈리퍼에 있는 케이블을 풀어 더 느즌하게 하고 브레이크 슈 간격을 다시 조절하는 것도 좋습니다. 레버 움직임 범위가 커질까봐 슈간극을 작게 하란 것입니다. 로우터가 휘지 않았다면 아주 좁은 간극으로 조정할 수 있으므로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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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0412 2005.11.04 14:46
상세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
근데 이넘이 로터가 아주 살짝 휘었는지...
프리스핀중에 속도가 줄면서 멈추는게 보이네요...
XT센터락인데...바꿔야하나 ㅠ.ㅜ
휜 범위는 0.5mm 이내인것으로 보입니다..눈에 거의 안보이거든요..^^;
현제 슈와 로터 사이의 간격은 모두 0.5mm이내로 잡아두고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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