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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기어비 관련 질문

ppers 2006.03.17 19:40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크랭크 : 28/38/48T - 스프라켓 : 11-34T 9S : 총 27단 조함



크랭크 : 22/32/44T - 스프라켓 : 11-34T 9S : 총 27단 조함

맨처음은 하이브리드 타입 두번째는 MTB의 27단 크랭크 및 스프라켓입니다.

비교시 단순히 이빨수만으로 비교가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하이브리드와 MTB를 보면 뒤는 거의 비슷한거 같던데 앞이 많이 차이가 나더군요.
크랭크 이빨수가 각 단마다 평균 6개 정도씩 많던데.....

그렇다면 최저단(1-1)에 놓을때 등판능력이 MTB에 비해 약간 떨어지고
최고단(3-9)에 놓을시 좀더 많은 힘을 받을수 있다고 보면 되는걸까요?

아니면 각회사의 사양에 따라서 이빨수 외에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양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사이클과도 비교해 주시면 이해가 빠를듯 하네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ducati81 2006.03.17 20:21
하이브리드가 말 그대로 산악 자전거와 로드용 사이클의 부품을 섞어서 사용하는지라 스프라켓은 산악용, 크랭크 체인링은 로드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단순 기어비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용되는 타이어나 라이딩 포지션도 주행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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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꿍 2006.03.18 00:42
크랭크만 보았을 때 저단에서는 등판각이 더 커질수 있고, 고단에서는 반대로 내리막에서의 패달링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비약적인 예로 내리막길에서 60T의 크랭크를 돌릴 수 있다면 엄청난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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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ers 2006.03.18 17:31
자문자답형식으로 한번 적어보죠.

궁극적으로 궁금했던점은 이빨간격이나 형태등에 구체적인 표준이 있어서 단순히 이빨수 계산만으로 단순비교해도 되는건지 궁금했었는데,

돌아다니다 보니 하이브리드 만들면서 MTB앞 크랭크 + 사이클 체인 + 사이클 스프라켓 조합으로 만드신 분이 있더군요.

완벽하게 호환은 되지 않는듯 하지만 대체적으로 표준스펙에 따라 만들어지므로 이빨수(Teeth)만 보고 가늠해봐도 큰 오차는 생길것 같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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