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xt구형 옥타비비에 문의드립니다.. 검색완료
추천 수 ( 0 )제가 f400에 구형 xt 크랭크를 장착하려 합니다..
그러나 기존에 있던 비비는 Shimano XT BB(68/113)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비비를 장착하려고 Shimano XT BB(68E/113) 을 구입후 장착하려
하니 기존의 것은 손으로 조여도 끝까지 들어가 조여지고
구입한 것은 3mm 정도 남겨지고 조여집니다..
물론 스페이서를 구해서 넣으면 되겠지만 스페이서가 없는 경우라서요..
Shimano XT BB(68/113)입니다.
Shimano XT BB(68E/113)입니다.
같은것으로 보이나 알파벳E 의 차이가 확연히 있는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변 (7)

밑의 비비(Shimano XT BB(68E/113)는 아마 e타입의 앞드레일러를 사용하는 비비일것
같습니다. 3미리정도 남는다고 하니 그부분에 e타입 앞드레일러가 장착되는 걸겁니다.
이건 제가 e타입 사각비비를 사용하면서 알게된 건데 아마 옥타비비도 다른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 꽉 조인다고해서 그여백이 없어지지 않으며, 스페이서로 여백은
메우실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변속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제경험상의 사각비비는 그랬습니다.) 어째든 잘몰라서 설명이 길어졌지만
알파벳E의 차이는 그비비가 E타입용 비비일 것 같다는 얘기입니다...^^;
같습니다. 3미리정도 남는다고 하니 그부분에 e타입 앞드레일러가 장착되는 걸겁니다.
이건 제가 e타입 사각비비를 사용하면서 알게된 건데 아마 옥타비비도 다른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 꽉 조인다고해서 그여백이 없어지지 않으며, 스페이서로 여백은
메우실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변속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제경험상의 사각비비는 그랬습니다.) 어째든 잘몰라서 설명이 길어졌지만
알파벳E의 차이는 그비비가 E타입용 비비일 것 같다는 얘기입니다...^^;

구형 사각 비비와 옥타링크비비는 편심비비도 있습니다. 예전에 BB에 물려서 사용하는 F드레일러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렉 VRX같은 경우 비비쉘 자체가 편심으로 되어 한쪽으로 기울게 되어있고 F드레일러도 비비에 장착하는 방식입니다. 예전엔 이런 모델들이 간혹있어서 그 기종들을 위해 편심비비가 나왔었습니다. 완전 조립하지 마시고 살살 끼운후 크랭크 암을 끼워서 양쪽 체인스테이에서 크랭크 암의 간격이 균일한지 확인후 장착하세요 잔차 조립시 넘 무리하게 조이면 나사 피치가 나갈수 있으니 적당히 하세요. 약간의 힘으로 안되는 부분은 그이상 힘을 가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참고 하세요.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