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코나 칼데라 06 프레임 6061이 맞는지 7005가 맞는지요?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추운날씨 건강조심하시고...
코나 칼데라 06년 프레임 재질이
7005 알루미늄이 있고, 6061 알루미늄이 있더군요.
대체로 쇼핑몰에는 6061이 주를 이루고, 한 두군데만 7005로
소개 되어있던데요...
Q&A검색결과 7005가 한수위로 평가되어있고,
모 카페에는 신더콘 7005알루미늄, 칼데라는 6061알루미늄중에 칼데라가
한수 위라고 되어있구요.
딱히 어떤게 좋다는것도 중요하지만,
같은 06년식인데 그럴수도 있는건가 해서요.
저도 06년식이라 구입했는데 7005로 표시되어있더군요.
05년식이 7005재질이더라구요.
아래는 참고로 보세요.(각각 다른 쇼핑몰에서 발췌)
프레임 재질 코나 7005 알루미늄
포크 락샥 쥬디 J3 락아웃 80mm
헤드셋 VP-A71 / STS
크랭크 암 트루바티브 블레이즈
체인링 44/32/22 T
BB 트루바티브 ISIS
페달 시마노 M505
체인 시마노 CN-HG53
스프라켓 시마노 데오레 9단
앞드레일러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시마노 XT
변속레버 시마노 데오레
핸들바 WTB CXC 라이져바
스템 WTB
그립 코나 잭싯 그립
브레이크 헤이즈 HFX-9
브레이크 레버 헤이즈 HFX-9
앞 허브 킹콩 KDF2S
뒷 허브 시마노 FH-M475
스포크 스테인레스 스포크
타이어 노키안 NBT2.1
림 썬 블랙 아이
안장 WTB 레이져 V 스포츠
싯포스트 WTB CXC
색상 무광블랙
무게(18인치 기준) 13.3kg
프레임 사이즈 14", 16", 17", 18"
프레임 재질 코나 6061 알루미늄
포크 락샥 쥬디 J3 락아웃 80mm
헤드셋 VP-A71 / STS
크랭크 암 트루바티브 블레이즈
체인링 44/32/22 T
BB 트루바티브 ISIS
페달 시마노 M505
체인 시마노 CN-HG53
스프라켓 시마노 데오레 9단
앞드레일러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시마노 XT
변속레버 시마노 데오레
핸들바 WTB CXC 라이져바
스템 WTB
그립 코나 잭싯 그립
브레이크 헤이즈 HFX-9
브레이크 레버 헤이즈 HFX-9
앞 허브 킹콩 KDF2S
뒷 허브 시마노 FH-M475
스포크 스테인레스 스포크
타이어 노키안 NBT2.1
림 썬 블랙 아이
안장 WTB 레이져 V 스포츠
싯포스트 WTB CXC
색상 무광블랙
무게(18인치 기준) 13.3kg
추운날씨 건강조심하시고...
코나 칼데라 06년 프레임 재질이
7005 알루미늄이 있고, 6061 알루미늄이 있더군요.
대체로 쇼핑몰에는 6061이 주를 이루고, 한 두군데만 7005로
소개 되어있던데요...
Q&A검색결과 7005가 한수위로 평가되어있고,
모 카페에는 신더콘 7005알루미늄, 칼데라는 6061알루미늄중에 칼데라가
한수 위라고 되어있구요.
딱히 어떤게 좋다는것도 중요하지만,
같은 06년식인데 그럴수도 있는건가 해서요.
저도 06년식이라 구입했는데 7005로 표시되어있더군요.
05년식이 7005재질이더라구요.
아래는 참고로 보세요.(각각 다른 쇼핑몰에서 발췌)
프레임 재질 코나 7005 알루미늄
포크 락샥 쥬디 J3 락아웃 80mm
헤드셋 VP-A71 / STS
크랭크 암 트루바티브 블레이즈
체인링 44/32/22 T
BB 트루바티브 ISIS
페달 시마노 M505
체인 시마노 CN-HG53
스프라켓 시마노 데오레 9단
앞드레일러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시마노 XT
변속레버 시마노 데오레
핸들바 WTB CXC 라이져바
스템 WTB
그립 코나 잭싯 그립
브레이크 헤이즈 HFX-9
브레이크 레버 헤이즈 HFX-9
앞 허브 킹콩 KDF2S
뒷 허브 시마노 FH-M475
스포크 스테인레스 스포크
타이어 노키안 NBT2.1
림 썬 블랙 아이
안장 WTB 레이져 V 스포츠
싯포스트 WTB CXC
색상 무광블랙
무게(18인치 기준) 13.3kg
프레임 사이즈 14", 16", 17", 18"
프레임 재질 코나 6061 알루미늄
포크 락샥 쥬디 J3 락아웃 80mm
헤드셋 VP-A71 / STS
크랭크 암 트루바티브 블레이즈
체인링 44/32/22 T
BB 트루바티브 ISIS
페달 시마노 M505
체인 시마노 CN-HG53
스프라켓 시마노 데오레 9단
앞드레일러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시마노 XT
변속레버 시마노 데오레
핸들바 WTB CXC 라이져바
스템 WTB
그립 코나 잭싯 그립
브레이크 헤이즈 HFX-9
브레이크 레버 헤이즈 HFX-9
앞 허브 킹콩 KDF2S
뒷 허브 시마노 FH-M475
스포크 스테인레스 스포크
타이어 노키안 NBT2.1
림 썬 블랙 아이
안장 WTB 레이져 V 스포츠
싯포스트 WTB CXC
색상 무광블랙
무게(18인치 기준) 13.3kg
답변 (3)
7005는 단단하지만 알루미늄치곤 가공과 용접이 힘든편입니다. 알루미늄 자체의 가격은 6061보다 비쌉니다.
6061은 7005보단 강도는 떨어지지만 가공과 용접이 쉬습니다.
흔히 생각하기엔 7005가 더 가볍고 튼튼하리라 생각하지만
가공이 힘들기 때문에 버티드처리 비용이 많이듭니다. 트리플까지 하려면 단가가 많이 상승됩니다.
같은 비용으로 가공을 한다면 6061이 훨씬 가벼운 프레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소재가 무엇인지보다는 가공처리가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칼데라건 신더콘이건 버티드가공을 하는 프레임이 아닌지라
소재만 가지고 판단한다면 7005를 쓴게 더 단가는 비쌀듯 합니다.
6061은 7005보단 강도는 떨어지지만 가공과 용접이 쉬습니다.
흔히 생각하기엔 7005가 더 가볍고 튼튼하리라 생각하지만
가공이 힘들기 때문에 버티드처리 비용이 많이듭니다. 트리플까지 하려면 단가가 많이 상승됩니다.
같은 비용으로 가공을 한다면 6061이 훨씬 가벼운 프레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소재가 무엇인지보다는 가공처리가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칼데라건 신더콘이건 버티드가공을 하는 프레임이 아닌지라
소재만 가지고 판단한다면 7005를 쓴게 더 단가는 비쌀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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