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뒷드레일러 질문 드립니다.
추천 수 ( 0 )KHS 팀 크로몰리 프레임을 조립한지 꽤 되었는데
처음에는 유격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뒷드레일러단을 제일 밑으로 낮췄는데
제일 밑에 11t 스프라켓에 안걸리더군요.
확인 해 보니 사진 2번째에서 보듯이 드레일러가 11t 스프라켓보다 반칸 정도 올라갔더라고요.
H 나사는 건들면 올라가기는 하는데 11t 쪽으로 내려 가진 않더군요.
첫번째 사진에 나사도 최대한 풀어도 저게 한계입니다.
케이블도 풀어서 다시 팽팽하게 쪼았는데도 그렇고요.
왜 이런가요
첨부 (2)
답변 (2)
* 뒷드레일러가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 확인 하시고
I. 정방향일 경우
1. 뒷변속기에서 케이블을 풀어 제거하시고 H나사를 풀어봅니다.
풀리가 9단 아래로 내려오면 케이블 장력을 너무 팽팽하게 하신 것이니 장력을 줄여 케이블을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2. 다시 연결하셔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케이블을 점검하셔야 합니다.
3. 그래도 풀리가 9단 아래로 내려오지 않으면
(1) 뒷변속기 링크들 사이에 자그마한 돌 등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지
(2) 변속기 행어가 휘어 있지는 않은지
(지면과의 수직 방향 뿐만 아니라 자전거 앞뒤로의 가상 직선과도 휘어짐이 없는지 확인)
(3) 스프라켓이 풀려 있지는 않은지
(4) 허브에 유격은 없는지
(5) 뒷변속기의 리턴스프링의 장력이 너무 약한 것은 아닌지 확인합니다.
II. 역방향일 경우
1. 케이블을 풀고 H나사를 푼 후, 손으로 가이드 풀리를 잡고 9단쪽으로 당겨보아서 9단 스프라켓 아래로 풀리가 내려가면 케이블 장력을 너무 느슨하게 하신 것이니 장력을 더 주어 다시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2.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위 I의 2, 3 사항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 간혹 8단 12T, 9단 11T 카세트스프라켓의 경우 12T에서 11T로 변속할 때 체인이 11T스프라켓으로 옮겨지기 전에 11T 쪽 이빨에 닿아 잘 넘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9단에서 가이드 풀리의 위치가 약간 밖으로 나가게 H나사를 세팅하시는 것도 8, 9단 변속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I. 정방향일 경우
1. 뒷변속기에서 케이블을 풀어 제거하시고 H나사를 풀어봅니다.
풀리가 9단 아래로 내려오면 케이블 장력을 너무 팽팽하게 하신 것이니 장력을 줄여 케이블을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2. 다시 연결하셔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케이블을 점검하셔야 합니다.
3. 그래도 풀리가 9단 아래로 내려오지 않으면
(1) 뒷변속기 링크들 사이에 자그마한 돌 등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지
(2) 변속기 행어가 휘어 있지는 않은지
(지면과의 수직 방향 뿐만 아니라 자전거 앞뒤로의 가상 직선과도 휘어짐이 없는지 확인)
(3) 스프라켓이 풀려 있지는 않은지
(4) 허브에 유격은 없는지
(5) 뒷변속기의 리턴스프링의 장력이 너무 약한 것은 아닌지 확인합니다.
II. 역방향일 경우
1. 케이블을 풀고 H나사를 푼 후, 손으로 가이드 풀리를 잡고 9단쪽으로 당겨보아서 9단 스프라켓 아래로 풀리가 내려가면 케이블 장력을 너무 느슨하게 하신 것이니 장력을 더 주어 다시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2. 동일 증상이 나타나면 위 I의 2, 3 사항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 간혹 8단 12T, 9단 11T 카세트스프라켓의 경우 12T에서 11T로 변속할 때 체인이 11T스프라켓으로 옮겨지기 전에 11T 쪽 이빨에 닿아 잘 넘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9단에서 가이드 풀리의 위치가 약간 밖으로 나가게 H나사를 세팅하시는 것도 8, 9단 변속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