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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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에 따른 제동력?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저는 트렉 8900을 타고있는데요...
아비드 쥬시7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며...
센터락방식으로 휠셋을 바꾸며 이전까지는 6볼트 헤이즈로터를 사용하다가 어제부터 XT센터락으로 로터만 교환했습니다.
타이어도 그대로이고, 로터 크기도 6인치로 같습니다.
그런데...
이전의 제동력에 비해 XT로터로 바꾼후 제동력이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좀 밀리는것 같고... 딱- 끊기는 맛이 없다고나할까?
그냥 느낌만 다른것인지...
로터의 모양이나 두께 차이때문에 나타나는 제동력의 차이인지 모르겠군요.
로터별 제조사에 따라 제동력이 차이가 있나요?
로터의 모양이 다르면 제동력 차이가 있는건가요?
로터 두께때문에 패드 간격이 넓어져서 나타나는 현상인가요?
그렇다면 이전의 제동력을 찾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고수님들의 해법 부탁드립니다~
안라하세요~ 감사합니다.
저는 트렉 8900을 타고있는데요...
아비드 쥬시7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며...
센터락방식으로 휠셋을 바꾸며 이전까지는 6볼트 헤이즈로터를 사용하다가 어제부터 XT센터락으로 로터만 교환했습니다.
타이어도 그대로이고, 로터 크기도 6인치로 같습니다.
그런데...
이전의 제동력에 비해 XT로터로 바꾼후 제동력이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좀 밀리는것 같고... 딱- 끊기는 맛이 없다고나할까?
그냥 느낌만 다른것인지...
로터의 모양이나 두께 차이때문에 나타나는 제동력의 차이인지 모르겠군요.
로터별 제조사에 따라 제동력이 차이가 있나요?
로터의 모양이 다르면 제동력 차이가 있는건가요?
로터 두께때문에 패드 간격이 넓어져서 나타나는 현상인가요?
그렇다면 이전의 제동력을 찾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고수님들의 해법 부탁드립니다~
안라하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4)

패드와 로터가 밀착되는 면적이 넓을수록 (초기) 제동력이 좋아집니다.
길들이기/버닝(?) 타임은 새 제품이나 패드/로터 교체 시에 밀착 부위가 서로 마모되며 밀착면적/밀착도가 높아지는 기간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새 로터는 거울처럼 매끈해지고 표면이 좀더 경화되는 것(전문용어가 있는데?)으로 알고 있습니다. 갑자기 단속적으로 하지 말고 내리막에서 지긋이 균일한 힘으로 레버를 잡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냥 (정상적으로) 타다 보면 되더군요.
제조사별 성능이나 로터 모양에 대해서는 좀 긴 설명과 논쟁(?)이 필요할 것 같은데... 열 발산, 마찰력, 강도/무게 등을 복합적 측면에서 생각해 보시고, 귀동냥이 최고입니다.
브렉의 (피스톤/패드) 리턴 메커니즘을 생각해 보면, 패드가 장착된 캘리퍼에 로터가 잘 들어가고 정상 간격으로 패드가 리턴이 된다면 로터 두께에 따라 브렉의 성능이나 감각에 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쥬시7은 브레이킹감을 조절하는 노브가 있습니다.
길들이기/버닝(?) 타임은 새 제품이나 패드/로터 교체 시에 밀착 부위가 서로 마모되며 밀착면적/밀착도가 높아지는 기간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새 로터는 거울처럼 매끈해지고 표면이 좀더 경화되는 것(전문용어가 있는데?)으로 알고 있습니다. 갑자기 단속적으로 하지 말고 내리막에서 지긋이 균일한 힘으로 레버를 잡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냥 (정상적으로) 타다 보면 되더군요.
제조사별 성능이나 로터 모양에 대해서는 좀 긴 설명과 논쟁(?)이 필요할 것 같은데... 열 발산, 마찰력, 강도/무게 등을 복합적 측면에서 생각해 보시고, 귀동냥이 최고입니다.
브렉의 (피스톤/패드) 리턴 메커니즘을 생각해 보면, 패드가 장착된 캘리퍼에 로터가 잘 들어가고 정상 간격으로 패드가 리턴이 된다면 로터 두께에 따라 브렉의 성능이나 감각에 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쥬시7은 브레이킹감을 조절하는 노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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