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권장 트레블이 100mm인 프레임에 80mm포크 사용하면
추천 수 ( 0 )프레임 교환을 생각중입니다.
지금 사용중인 서스펜션이 80mm이고 구매하려는 프레임이 100mm가 권장
트레블이라 서스펜션까지 교환하는 건 좀 무리다 보니 혹시 이런 조합으로
사용해보신 분들에 의견을 듣고자합니다.
구매하려는 프레임은 voodoo 바이장고 생각중입니다..
100mm를 요구하는 voodoo 프레임에 80mm 포크를 사용하면 핸들 조향에
문제가 없나요?
다른 문제는 업는지 문제가 있으면 계획을 접으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사용중인 서스펜션이 80mm이고 구매하려는 프레임이 100mm가 권장
트레블이라 서스펜션까지 교환하는 건 좀 무리다 보니 혹시 이런 조합으로
사용해보신 분들에 의견을 듣고자합니다.
구매하려는 프레임은 voodoo 바이장고 생각중입니다..
100mm를 요구하는 voodoo 프레임에 80mm 포크를 사용하면 핸들 조향에
문제가 없나요?
다른 문제는 업는지 문제가 있으면 계획을 접으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6)
포크의 권장 트레블은 꼭 그것을 쓰라기 보다는 그것이 한계치라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XC에서는 60~100mm샥을 사용하니 이중 어느것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지오메트리 상의 변화를 생각 해볼 수도 있지만, 그 변화는 미미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100mm를 쓰다가 80mm를 쓰면 상체가 약간 더 숙여지기는 하겠죠. 그것도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트레블 변환이 가능한 샥 중 일부는 트레블을 변환하더라도 외관상 보이는 튜브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 제품도 있거든요.
쉽게 생각해보자면, 락샥의 유턴기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정수준 샥의 트레블 변화에 따라 지오메트리가 급격히 변하고 안전에 문제가 생긴다면,
세계 최고 샥회사중 하나인 락샥이 왜 유턴기능을 만들었을까요.
프레임에 문제도 생기고 지오메트리에 변화가 생겨서 라이딩성향이 급격히 변할 텐데요.
하등의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 저도 예전에 엘파마 탈 때, 파일럿 샥 80mm쓰다가 100mm쓰다가 바꾼적 있지만 잘 타고 다녔습니다.
권장 트레블이 100mm라는 것은 오버하지 말라는 뜻으로 이해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XC에서는 60~100mm샥을 사용하니 이중 어느것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지오메트리 상의 변화를 생각 해볼 수도 있지만, 그 변화는 미미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100mm를 쓰다가 80mm를 쓰면 상체가 약간 더 숙여지기는 하겠죠. 그것도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트레블 변환이 가능한 샥 중 일부는 트레블을 변환하더라도 외관상 보이는 튜브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 제품도 있거든요.
쉽게 생각해보자면, 락샥의 유턴기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정수준 샥의 트레블 변화에 따라 지오메트리가 급격히 변하고 안전에 문제가 생긴다면,
세계 최고 샥회사중 하나인 락샥이 왜 유턴기능을 만들었을까요.
프레임에 문제도 생기고 지오메트리에 변화가 생겨서 라이딩성향이 급격히 변할 텐데요.
하등의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 저도 예전에 엘파마 탈 때, 파일럿 샥 80mm쓰다가 100mm쓰다가 바꾼적 있지만 잘 타고 다녔습니다.
권장 트레블이 100mm라는 것은 오버하지 말라는 뜻으로 이해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각 프레임마다 용도에 따라 포크의 길이(액슬 to 크라운)를 감안하여 설계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레임의 지오메트리를 보면 헤드튜브각, 싯튜브각 등이 명시되어 있지요?
만약 100mm 포크에 맞게 설계된 프레임에 80mm 포크를 사용한다면 그 각이 더 가파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반대로 80mm에 맞게 설계된 프레임에 100mm 포크를 장착하면 뒷쪽으로 더 비스듬히 눕겠죠.
물론 20mm 별것 아니긴 하지만 각이 변함에 따라 조향은 물론 페달링시 사용하는 근육이 달라질 정도로 작지 않은 변화가 느껴지게 됩니다. 스템길이 10mm에도 큰 변화를 느끼지 않습니까?
굳이 100mm 포크에 맞게 설계된 프레임에 80mm 포크를 사용하시려면 스템을 약간 줄임과 동시에 각을 올리고, 안장도 싯포스트 뒷쪽으로 약간 밀어 최대한 몸에 맞도록 핏팅을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프레임의 지오메트리를 보면 헤드튜브각, 싯튜브각 등이 명시되어 있지요?
만약 100mm 포크에 맞게 설계된 프레임에 80mm 포크를 사용한다면 그 각이 더 가파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반대로 80mm에 맞게 설계된 프레임에 100mm 포크를 장착하면 뒷쪽으로 더 비스듬히 눕겠죠.
물론 20mm 별것 아니긴 하지만 각이 변함에 따라 조향은 물론 페달링시 사용하는 근육이 달라질 정도로 작지 않은 변화가 느껴지게 됩니다. 스템길이 10mm에도 큰 변화를 느끼지 않습니까?
굳이 100mm 포크에 맞게 설계된 프레임에 80mm 포크를 사용하시려면 스템을 약간 줄임과 동시에 각을 올리고, 안장도 싯포스트 뒷쪽으로 약간 밀어 최대한 몸에 맞도록 핏팅을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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