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질문] 비비셀의 높이와 주행성능과의 연관성

훈이아빠 2007.06.06 20:3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십니까?

오늘 질문을 드릴 게 있어서 글 하나 남깁니다.

요즘 싱글을 즐겨 타면서

이전 엔알에스를 탈 때보다 유난히 페달이 돌부리에

자주 걸린다는 느낌에 비비셀의 높이를 재어 봤습니다.

이전에 치고 나가던 돌부리에서 항상 패달이 부딪혀대서 말이죠.^^

비비셀의 높이가 다른 프레임하고 크게는 1센티미터

작게는 0.5센티미터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물론 올마하고는 더 많은 차이가 나구요.

프레임은 트렉 8900입니다.

비비셀의 높이가 낮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지오메트리 상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냥 단견으론 무게 중심이 낮아져

임도 다운이나 레이싱에 적합하고 싱글에선 험로주파에

약간 불리하단 느낌입니다만...

물론 비비가 낮다는 것을 모르고 탈 때보다 이제 알고 타니

돌부리에 받히는 일은 현격하게 줄었습니다만...^^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mystman 2007.06.06 21:02
비비고가 낮을 경우는 일단 여러 문제점을 떠나서 안전성이 우선이겠지요. 임도나 도로주행에는 무리가 없는 XC가 대표적이듯이 말입니다.

올마운틴인 경우는 비비고가 높은 대신, 안장 높이 또한 높아짐으로써 험로 주파에는 확실히 도움이 되나 익숙해지기 전에는 약간의 두려움도 따르게 되더군요.
0
sweppy00 2007.06.07 01:00
지프와 스포츠카의 바닥높이가 다른 것과 비슷하겠네요.
0
sefo 2007.06.07 11:48
풀샥은 리어샥이 압축되면서 비비 부분과 지면이 가까워지는 것을 고려하기 때문에 하드테일보다 지상고가 더 높습니다. 하드테일은 일정 이상 지상고가 높아지게 되면 안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