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QR 레버는 어느 정도 강도로 체결하세요 ?
추천 수 ( 0 )잔차를 코란도 짐칸에 싣고 다니다보니 매번 앞바퀴를 분리해서 넣어야 하는데 나중에 조립할 때 QR을 너무 느슨하게 하려니 찜찜해서 조금 강한 정도로 하고 다니는데 문제는 소음이 조금씩 발생합니다. 디스크 부분인 것도 같은데 QR 쪽도 의심이 되고...소리 때문에 환장하겠습니다.
포크가 위에서 눌러주는 구조이니 너무 강하게 체결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겠지요 ?
뭐 점프나 윌리 같이 앞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지는 라이딩은 하지 않으니...
포크가 위에서 눌러주는 구조이니 너무 강하게 체결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겠지요 ?
뭐 점프나 윌리 같이 앞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지는 라이딩은 하지 않으니...
답변 (10)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앞바퀴 QR 레버를 너무 꽉 조이면, 마찰로 인해서 공회전이 덜 되더군요. 그렇다고 너무 느슨하게 조이니 앞바퀴가 좌우로 움직이는 범위가 커지더군요.(원래는 앞바퀴의 수직면이 안움직여야 정상인데, 샥과의 연결 부분이 헐겁게 되서 샥은 고정되어 있는데 바퀴만 좌우로 조금씩 움직인다는 얘기. 고속 주행시 불안정한 요소가 될 것 같더군요.) QR 레버를 적당히 조인 후에, 스템을 잡고 앞바퀴를 공회전 시켜보면서 적당한 수준에서 QR 레버를 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공회전 시킬 때 앞바퀴를 좌우로 흔들어 보면서 너무 헐겁지 않은지도 확인하면 좋겠지요. 그리고 QR 레버 조임의 정도에 따라서 앞바퀴의 디스크 로터와 앞샥의 캘리퍼 부분이 서로 닿아서 마찰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것 같더군요.
참고로 적어봅니다. 저도 QR 레버 구조와 휠셋 구조를 보면 QR 레버를 꽉 조인다고 휠의 구름성과는 상관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QR 레버를 꽉 조이게 되면 앞 포크가 휠의 중심축 쪽으로 약간 더 휘어지게 되면서 휠이 뻑뻑하게 굴러가는 것 같더군요. 공회전 수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것은 아마도 (개인적으로 추측하건데) 휠에 연결된 로터와 캘리퍼(패드)간의 마찰 증가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원인일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른 분들은 QR 레버를 세게 조여도 공회전수가 전혀 변하지 않는지 궁금하네요.
http://www.ne.jp/asahi/julesandjames/home/disk_and_quick_release/
디스크를 사용하신다면 앞큐얄은 최대한 강하게 조여줘야합니다. 그리고 티탄큐알보다는 스틸 큐알을 권합니다. 대충 조였다가는 디스크브레이크의 경우 앞바퀴가 이탈해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위 링크를 따라가보시면 이 문제점에 관하여 많은 자료를 볼수있습니다.
디스크를 사용하신다면 앞큐얄은 최대한 강하게 조여줘야합니다. 그리고 티탄큐알보다는 스틸 큐알을 권합니다. 대충 조였다가는 디스크브레이크의 경우 앞바퀴가 이탈해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위 링크를 따라가보시면 이 문제점에 관하여 많은 자료를 볼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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