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누구 말이 맞는지요?
추천 수 ( 0 )ㅎㅎ 아는 동생넘이랑 내기를 걸었습니다~
둘다 초보나 다름없어서.... 어디 물어볼곳도 없고해서 이곳에 여쭤봅니다~ ㅎㅎ
보통 그룹 라이딩 나가시면 간혹 앞사람 패달속도와 내 패달속도를 비교를 하잖아요~
근데 둘다 기어를 모두 푼상태에서의 패달링속도가 다르다면 그원인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다가 내린 각자의 결론입니다~ 누구말이 맞는지요? ㅎㅎㅎ
1. 잔차의 크렝크 크기가 잔차 사이즈에 따라 다르다 (저는 스몰 동생은 라지)
2. 아니다 크렝크의 크기는 모두 동일하고 체인의 길이가 짧고 길고에서 차이가
날수 있다....(참고로 제잔차의 체인이좀 짧거든요)
3. 기타 다른의견
낼 점심내기 입니다~ 참고로 전 2번에 걸었습니다~
고수분들 궁금증을 해소해주세요~
둘다 초보나 다름없어서.... 어디 물어볼곳도 없고해서 이곳에 여쭤봅니다~ ㅎㅎ
보통 그룹 라이딩 나가시면 간혹 앞사람 패달속도와 내 패달속도를 비교를 하잖아요~
근데 둘다 기어를 모두 푼상태에서의 패달링속도가 다르다면 그원인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다가 내린 각자의 결론입니다~ 누구말이 맞는지요? ㅎㅎㅎ
1. 잔차의 크렝크 크기가 잔차 사이즈에 따라 다르다 (저는 스몰 동생은 라지)
2. 아니다 크렝크의 크기는 모두 동일하고 체인의 길이가 짧고 길고에서 차이가
날수 있다....(참고로 제잔차의 체인이좀 짧거든요)
3. 기타 다른의견
낼 점심내기 입니다~ 참고로 전 2번에 걸었습니다~
고수분들 궁금증을 해소해주세요~
답변 (13)
앞에 사람이 있다면 뒷사람은 그만큼 저항을 덜받게됩니다
앞사람은 저항을 더 받으니 페달을 더 돌려야 앞으로 나가는상황이죠
뒷사람은 저항을 안받으니 더 천천히 돌리거나 기어를 한개정도 더 편하게 쓸수있습니다
그래서 훈련할때도 앞에 사람이 있으면 뒤엣사람은 편하게 가기도하고
기어를 가볍게 놓고 페달링으로 타기도합니다(굉장히 많은 도움이됩니다)
이것은 주행중 앞에 사람있을때를 놓고 얘기한겁니다
보통 그룹 라이딩 나가시면 간혹 !앞사람! 패달속도와 내 패달속도를 비교를 하잖아요~<---질문하신내용
아니면 같은선상에서 탄다해도 정답은 1번 2번 모두아니다입니다
크랭크길이하고는 좀 연관성있습니다 (프레임사이즈와는 무관)
체인길이나 프레임사이즈하고는 무관합니다
앞사람은 저항을 더 받으니 페달을 더 돌려야 앞으로 나가는상황이죠
뒷사람은 저항을 안받으니 더 천천히 돌리거나 기어를 한개정도 더 편하게 쓸수있습니다
그래서 훈련할때도 앞에 사람이 있으면 뒤엣사람은 편하게 가기도하고
기어를 가볍게 놓고 페달링으로 타기도합니다(굉장히 많은 도움이됩니다)
이것은 주행중 앞에 사람있을때를 놓고 얘기한겁니다
보통 그룹 라이딩 나가시면 간혹 !앞사람! 패달속도와 내 패달속도를 비교를 하잖아요~<---질문하신내용
아니면 같은선상에서 탄다해도 정답은 1번 2번 모두아니다입니다
크랭크길이하고는 좀 연관성있습니다 (프레임사이즈와는 무관)
체인길이나 프레임사이즈하고는 무관합니다
저도 항상 그런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동일 기어비상 동일 속도 인데도
페달링 속도에 차이가 있는것 같아 근 30분 동안 염치를 불구하고 같은 동호회 한분 뒤만
따라가다 보니 ... ㅋㅋㅋ 내가 느끼기에만 페달링 속도가 다르게 느껴질뿐...
다른 동호회 분들이 옆에서 보기엔 동일페달링 속도라더군요.. 그리고 케이던스에 찍힌
분당 페달링 횟수도 동일 했구요.. 단지 압사람과 저와 핸들 조작 할때 약간 씩 차이가 나지만
결국 동일 하다는거... 결론은 내가 느끼는 거와 남이 보는거와는 어느정도 차이가 있다.. 입니다..
참고로 전 크랭크암이 175mm 제가 따라간 분의 크랭크암 은 170mm 이었습니다.
하지만 옆에서 제 3자 입장에서 보면 제가 쫌더 늦게 도는거처럼 보이지만 결국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다 라는결론까지...
페달링 속도에 차이가 있는것 같아 근 30분 동안 염치를 불구하고 같은 동호회 한분 뒤만
따라가다 보니 ... ㅋㅋㅋ 내가 느끼기에만 페달링 속도가 다르게 느껴질뿐...
다른 동호회 분들이 옆에서 보기엔 동일페달링 속도라더군요.. 그리고 케이던스에 찍힌
분당 페달링 횟수도 동일 했구요.. 단지 압사람과 저와 핸들 조작 할때 약간 씩 차이가 나지만
결국 동일 하다는거... 결론은 내가 느끼는 거와 남이 보는거와는 어느정도 차이가 있다.. 입니다..
참고로 전 크랭크암이 175mm 제가 따라간 분의 크랭크암 은 170mm 이었습니다.
하지만 옆에서 제 3자 입장에서 보면 제가 쫌더 늦게 도는거처럼 보이지만 결국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다 라는결론까지...
점심 얻어 먹을 일은 없겠군요. 사거나 비기거나... ㅋㅋ
체인 길이는 물론 크랭크 암의 길이와도 무관하고, 크랭크 체인링이 드물지만 44/32/22T가 아니어서 동일 기어비에서 동일한 페달링 수를 유지해도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cotlkk님 말씀대로 스프라켓 치수가 다를 수도... 타이어의 크기/바퀴의 원주길이(속도계 세팅시 중요함)가 다를 수도 있고...
(속도계) 시속(km/시간) = 바퀴회전수(rpm) x 60(분/시간) x 바퀴원주길이(mm) / 1,000,000(mm/km)
바퀴회전수 = 케이던스(분당 크랭크회전수) x 앞뒤 기어비(체인링치수 / 스프라켓치수)
체인 길이는 물론 크랭크 암의 길이와도 무관하고, 크랭크 체인링이 드물지만 44/32/22T가 아니어서 동일 기어비에서 동일한 페달링 수를 유지해도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cotlkk님 말씀대로 스프라켓 치수가 다를 수도... 타이어의 크기/바퀴의 원주길이(속도계 세팅시 중요함)가 다를 수도 있고...
(속도계) 시속(km/시간) = 바퀴회전수(rpm) x 60(분/시간) x 바퀴원주길이(mm) / 1,000,000(mm/km)
바퀴회전수 = 케이던스(분당 크랭크회전수) x 앞뒤 기어비(체인링치수 / 스프라켓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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