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카본 프렘. 싯포스트 내려감 문제
추천 수 ( 0 ) 안녕하세요...
바로 어제, 스케일 30을 받아 집으로 오는데... 싯포스트가 아주 쑥쑥 내려가더군요..,ㅡ
다 그런 건 아니고 일부 자전거만 그렇다더니... 제 것이 그 일부 자전거가 될 줄이야..
그래서 검색 결과...
참고한 게시글은...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2&sn1=&divpage=17&sn=off&ss=on&sc=off&keyword=카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9894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17&sn=off&ss=on&sc=off&keyword=카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524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17&sn=on&ss=on&sc=on&keyword=zuno&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267
입니다..
각설하고... 종합해본 결과
해결책은...
1. 우선 적정토크로 조인 다음 카본 구리스를 칠해준다.
2. 싯포스트 교체를 의뢰한다.
3. 싯포스트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탄다.
위 세 가지로 압축이 되었는데요..
메뉴얼을 찾아보니...
M4 2.8~3.9 Nm
M5 5.6~7.8 Nm
M6 9.8~13.7 Nm
이라고 되어 있는 걸 봤습니다..
각설하고....; 혹시 스케일 30의 싯클램프 적정 토크를 아시는 분 계시는지요?..
참. 그리고... 혹시 적정토크가... 자전거 사이즈마다 다를까요?
----- 싯클램프를 보니 7Nm이라고 되어 있네요.. 이것이 적정토크겠지요? -----
글고.... 위 세 가지 해결책 이외에 다른 해결책 아시는 분 계시면 넌지시 일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주시는 분들. 미리 감사드립니다..
바로 어제, 스케일 30을 받아 집으로 오는데... 싯포스트가 아주 쑥쑥 내려가더군요..,ㅡ
다 그런 건 아니고 일부 자전거만 그렇다더니... 제 것이 그 일부 자전거가 될 줄이야..
그래서 검색 결과...
참고한 게시글은...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2&sn1=&divpage=17&sn=off&ss=on&sc=off&keyword=카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9894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17&sn=off&ss=on&sc=off&keyword=카본&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524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QandA&page=1&sn1=&divpage=17&sn=on&ss=on&sc=on&keyword=zuno&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0267
입니다..
각설하고... 종합해본 결과
해결책은...
1. 우선 적정토크로 조인 다음 카본 구리스를 칠해준다.
2. 싯포스트 교체를 의뢰한다.
3. 싯포스트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탄다.
위 세 가지로 압축이 되었는데요..
메뉴얼을 찾아보니...
M4 2.8~3.9 Nm
M5 5.6~7.8 Nm
M6 9.8~13.7 Nm
이라고 되어 있는 걸 봤습니다..
각설하고....; 혹시 스케일 30의 싯클램프 적정 토크를 아시는 분 계시는지요?..
참. 그리고... 혹시 적정토크가... 자전거 사이즈마다 다를까요?
----- 싯클램프를 보니 7Nm이라고 되어 있네요.. 이것이 적정토크겠지요? -----
글고.... 위 세 가지 해결책 이외에 다른 해결책 아시는 분 계시면 넌지시 일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주시는 분들.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 (10)
http://www.scott.co.kr/cust/cust6.php?boardid=board_repair&mode=view&no=48&start=0&search_str=&val=&cate=
제논에서는 적정토크를 5.5~6NM으로 정해놓았군요..
제논에서는 적정토크를 5.5~6NM으로 정해놓았군요..
볼트의 규정 토크를 구하는 공식은 아주 복잡합니다.
볼트의 축력 계산과 토크 계수를 대입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또한, 볼트 등급(강도. 재질). 체결 부재에 따라 그 값은 또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볼트에 윤활제를 도포한 경우에 따라서도 규정 토크값은 변합니다.
아울러 토크 렌치의 허용 오차에 따른 토크값도 보정해야 합니다.
(사용 토크 = 최대 토크 - 토크 렌치의 오차)
참고: 마찰계수 0.12를 대입해 계산하면 볼트에 따른 규정 토크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M4 2.8 ~ 4.8 Nm
M5 5.5 ~ 9.5 Nm
M6 9.5 ~ 16.5 Nm
제일 먼저 시트 포스트의 외경과 시트 튜브의 내경의 치수를 측정하십시오.
각각의 치수에 문제가 없다면,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 내부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시고,
시트 클램프가 체결되는 부위의 시트 포스트 표면을 일부 가공(마찰 계수)하세요.
그리고 규정 토크로 체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미 오버 토크로 체결한 상태라면,
원상 회복은 어렵습니다.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에 변형이 가해지고,
시트 클램프와 시트 클램프 볼트 역시 피치와 볼트의 인장 강도에
변화가 발생한 상태이기 때문에
완벽한 복구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제대로 확실하게 해야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카본 구리스라... 글쎄요.
카본 개발자와 윤활제 개발자에게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을 할까 싶네요.
실리콘 구리스에 명칭만 카본 구리스라고 한 건 아닌지 모르겠군요.
하나의 상술이라고 여겨지는...
볼트의 축력 계산과 토크 계수를 대입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또한, 볼트 등급(강도. 재질). 체결 부재에 따라 그 값은 또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볼트에 윤활제를 도포한 경우에 따라서도 규정 토크값은 변합니다.
아울러 토크 렌치의 허용 오차에 따른 토크값도 보정해야 합니다.
(사용 토크 = 최대 토크 - 토크 렌치의 오차)
참고: 마찰계수 0.12를 대입해 계산하면 볼트에 따른 규정 토크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M4 2.8 ~ 4.8 Nm
M5 5.5 ~ 9.5 Nm
M6 9.5 ~ 16.5 Nm
제일 먼저 시트 포스트의 외경과 시트 튜브의 내경의 치수를 측정하십시오.
각각의 치수에 문제가 없다면,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 내부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시고,
시트 클램프가 체결되는 부위의 시트 포스트 표면을 일부 가공(마찰 계수)하세요.
그리고 규정 토크로 체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미 오버 토크로 체결한 상태라면,
원상 회복은 어렵습니다.
시트 포스트와 시트 튜브에 변형이 가해지고,
시트 클램프와 시트 클램프 볼트 역시 피치와 볼트의 인장 강도에
변화가 발생한 상태이기 때문에
완벽한 복구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제대로 확실하게 해야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카본 구리스라... 글쎄요.
카본 개발자와 윤활제 개발자에게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을 할까 싶네요.
실리콘 구리스에 명칭만 카본 구리스라고 한 건 아닌지 모르겠군요.
하나의 상술이라고 여겨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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