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폭스샥100mm.80mm사용 할려고 하는데 어떻것이 좋을까요...

oskaun123 2008.05.17 00:46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스케일 20을 타고 있습니다..
사이즈 S 입니다.
신장: 173   몸무게: 60kg입니다...
폭스샥 80mm 해야 되나요..아니면 100mm 로 해야 되나요
답변좀 부탁 합니다..그럼 수고 하세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12)

skpark711 2008.05.17 01:09
사이즈 S 라고 해야쥐 세관아~수고해라...ㅎㅎㅎ

이친구가 샥 업글 하여 폭스샥( RLC)으로 가려고는 하는데 트레블 100mm와 80mm 중에 하도 고민을 마니 해서 정신건강에 안좋을까봐 그럼 왈바에 질문을 올려봐라- 그럼 너같은 고민하신분이나 똑같은 프렘에 100mm와 80mm쓰시는 분들의 장단점을 알려 주실거다라고 제가 질문좀 올리라고 하였습니다...수고스럽더라도 많은 답변해주시면 한 젊은이를 고통에서 해방해시켜주는 좋은일을 하시는 것이니 부디~좋은 고견 부탁드립니다...^^
0
ishaya 2008.05.17 03:00
트레블 80mm도 충분합니다 도로 임도 싱글 비포장길등 점프만 안하면 됩니다
그런데 173cm이 사이즈가 s 면 저는 172cm인데 m 타는데!!!!!!!!!!!!!!
0
wests 2008.05.17 04:54
메리다 완차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샥의 경우 80mm 샥을 사용하지만~

트레블 100mm를 사용하는 스캇스케일의 경우 프레임 지오메트리 성격상 앞으로
쏠리는 면이 없지않고~
특히 S사이즈의 경우 샥의 스티어튜브길이가 170mm로 비교적 타 모델보다 짧은 편입니다~

그에반해~~ 80mm샥을 사용하는 메리다의 경우 샥의 스티어튜브가 긴 편이죠~~
메리다의 경우 80mm샥을 사용해도 충분하니~~ 스캇스케일도 80mm이면 충분할것이다
라고 선택하면 낭패볼수도 있다는 점이고~~

무턱대고 80mm샥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구입 할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생각하고~~ 샥의 트레블 길이를 선택해보시기를~~

S사이즈에 긴 110mm스템을 사용하고 여러가지 복잡한 지오메트리의 특성을
갖고 있는 스캇스케일의 특성을 볼때~~ 100mm로 맞쳐주는게~~ 여로모로 유리할겁니다~~
그렇다고 80mm 샥으로 셋팅을 해주고 타는 유저도 있긴 합니다만~
0
hwh0819 2008.05.17 10:55
S-WORKS M5 HT(17인치) 100mm 사용중인데요....
이전 시드팀 63mm에서 왔는지라 피팅이 완전 달라지더군요......
다운힐 할땐 좋은데 업힐신 상대적으로 힘들더군요....
요즘엔 제논에 보내서 80mm로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참고로 100mm->80mm는
소정의 부품비와 공임으로 변경해 줍니다... 단, 80mm->100mm는 불가능합니다...
같이 롸딩하시는 주변분들의 스타일이 레이싱 위주라면 80mm.....
관광모드라면 100mm 강력추천드립니다.....
0
codej 2008.05.17 10:56
폭스는 100미리와 80미리 무게가 같고 어느것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단지 공격적으로 타고싶다면 80미리로도 싱글은 물론 왠만한데는 다 타실수 있습니다..
핸들 높이도 에프터 마켓용은 스티어러 튜뷰길이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로 조정하면 되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저도 80미리로 셋팅한 스케일을 탄적이 있는데..공격적인 셋팅으로 업힐도 조금 편하고 다운힐도 별문제 없더군요..

그리고 참고로 S 사이즈 스케일 완차는 스템이 100미리 입니다..M사이즈가 110미리 입니다.
0
chanjoo2 2008.05.17 11:39
샥의 기능은 험로(특히다운힐)에서 더 빠른속력을 내기위함이죠
하지만 하드텔의 경우 험로다운힐에선 쏘면서내려오긴 힘듭니다
구조상 뒷바퀴가튀어서도 그렇고 자세에서도 그렇고.....

그래서 많은분들이 xc에선 트레벌80mm면 충분하다라고 말씀하시는거구요
100mm가 대세이긴하지만 결국 80mm와 100mm는 개인의 선택몫이죠
(수많은 세계xc대회에서 80mm샥이 우승했고 국내에선 최진용선수가 80mm사용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0
chanjoo2 2008.05.17 12:05
그리고 100mm는 다운힐에좋고 80mm는 업힐에 좋다는 말들을 많이 하시는데

예를들어 다른세팅변경없이 80mm쓰던사람이 100mm로 온리 샥만바꾸었다면
핸들높이가 1cm이상 올라가게 될겁니다

그정도 핸들높이 차이면 체감상 업힐이 많이 힘들어질 수 있죠
그리고 다운힐은 더 편해질테구요
이런 변화는 샥트레벌때문이라기보단, 핸들위치의 변화때문인게 훨씬 크죠......
(물론 트레벌이 길수록 다운이 유리한건 맞는말입니다)

핸들세팅과 안장세팅을 제대로 다시 해준다면
결국 체감상 느낄수있는 지오메트리의 변화는 별로 없을겁니다
(bb높이가 몇미리 변하는정도와 헤드각도 미세하게나마 변하겠지만........)
0
kxh21 2008.05.17 12:34
80mm충분..이유는 몸무게가 가벼워서요.
0
2008.05.17 15:29
저는 80mm 시드 팀으로 쩜프하고 쌩쇼 하고 놉니다-_-;; 아직문제는 없군요 몸무겐 53kg
0
tost 2008.05.17 18:45
100미리에서 80미리로 샥을 줄일 시... 핸들높이 2센티 낮아지고 앞으로 1센티정도 길어짐
안장높이 1센티 낮아지고 앞으로 1센티정도 옮겨집니다. 보통 이정도 움직임이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100미리를 써서 스템각을 많이 주고 핸들높이를 낮추던가 80미리로 프렘자체가 낮아져서 좀서 업에 좋을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해보세요...

다리길이가 76이상이면 왠만해선 핸들바보다 안장이 높고 스캇은 다른잔차에 비해 더 낮음.
어느정도 실력있는 미케닉분이시면 100미리샥 80으로 줄이는데 20분도 안걸려요.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실행에 옮겨서 타보시고(어느정도 1주일이상 타보셔야..) 아니다 싶으시면 다시 바꾸면 되니 걱정마세요... 저도 여러번 샥 변경해봤습니다.ㅡ.ㅡ;; 스템도 여러개 사서 바꾸고... 자주 이용하는 샵이라 공임은 없었지만 피팅에 깊게 빠지시면 잔차는 안타지고 머리만 아프십니다..ㅎㅎ 그냥 대~충 몸에 맞게 타시는게 최곱니다...ㅎㅎ
0
kty8888 2008.05.17 23:13
산을 많이 가시면 100미리 추천합니다.
거의 급경사도 100미리로 충분히 커버 합니다.
도로나 임도 많이 가신다면 80미리 추천합니다.
0
모노패스 2008.05.18 02:43
저는 100mm도 다운힐시에는 겁이나서 잘 못내려 가겠더군요. ㅋㅋ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