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철인자전거와 싸이클

rk2690 2008.07.11 01:13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온라인쇼핑몰에 보면 철인자전거와 싸이클로 구분을 해 놓고 있는데...

차이점이 뭐죠?  보기에는 별로 큰 차이점이 없는 것 같던데...

일반 싸이클로도 철인경기에 나갈 수 있는 건가여?

답변 부탁드립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5)

Everest 2008.07.11 01:40
철인용 싸이클은 긴 유바를 사용하기에 Geometry에서 조금 차이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철인코스(3.8, 180.2, 42.2)를 공략하실 것이 아니라면 일반 로드용 싸이클에다가 적절한 유바를 부착하여 대회에 참가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올림픽코스는 긴 유바를 장착할 수 없어 선수들도 일반 싸이클로 경기를 치르구요, 하프코스나 킹코스의 경우 좋은 기록을 원하는 철인들이 전용싸이클을 사용한답니다.
철인 관련 정보는 www.kts.pe.kr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듯... (이상 옛날 철인)
0
Everest 2008.07.11 01:42
간략히... 일반 싸이클로도 각종 철인경기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장거리로 갈수록 공기저항 등에 의해 기록이 조금 더 늦어지겠지만요...
0
amakusa 2008.07.11 02:41
예전에 mekami님께서 달아주신 답변입니다.
헤드튜브와 싯튜브의 각이 일반 싸이클은 72~73도정도임에 반하여
철인차는 78도정도로 더 수직에 가깝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허벅지의 전면근육사용을 극대화하여, 달리기때 사용되는
허벅지 뒷쪽근육을 쉬게 할 목적으로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상기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발생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페달링이 도로차처럼 부드러운 원운동이 아니라 힘으로
꾹 꾹 눌러주는듯한 페달링을 강요(?)합니다.
따라서 철인들은 도로차의 적정 페달링인 90~100rpm보다는
조금 낮은80~90rmp정도의 페달링을 교과서적인 페달링으로 삼고 있습니다.
0
훈이아빠 2008.07.11 09:01
바퀴의 인치 수도 적은 거 아닌가요?
도로차 27인치, 철인차 26인치?
0
Everest 2008.07.11 09:17
2000년 초반 650cc(26인치) 휠셋이 유행하기도 했지만 -geometry 특성상 자연스레 작은 휠셋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하던데...- 현재는 700cc(27인치) 휠셋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650cc 휠셋과 700cc 휠셋 사용시의 장단점은 위에 적시해 놓은 싸이트(최근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한참 활동할 때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던 철인동호인들의 왈바격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에 많은 자료가 축적돼 있어 자세히 적지 않겠지만, 작은 휠셋의 경우는 가속이 용이하고 공기저항이 더 적은 반면 속도 유지 및 승차감 등에서는 다소 열세라고 하네요.

참고로 몇몇 철인 전문 싸이클을 생산하는 회사들의 경우 50~52cm(신장 170~173cm 전후 기준) 정도를 기준으로 작은 차대는 650cc, 큰 차대는 700cc로 생산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만 대다수의 회사는 그냥 700cc 휠을 적용해서 제작합니다. 아마도 타임트라이얼을 염두에 두고 생산을 한 것으로 생산비 등을 감안, 싸이즈를 다변화하기 힘들어 그런것이 아닌가 추측을 해봅니다.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