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디스크 소음 질문드립니다. 꼬오오오옥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고수님들^^
이제 더위도 많이 가시고 아침 저녁으로 많이 선선해 졌네요
요즘은 아침에 자출해도 별로 덥지도 않고 좋네요
이제 부터 겨울까지 본격적인 바이크 시즌이 온듯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디스크 브레이크의 굉음 및 진동 때문에 쪽팔려서 브레이크를 못 잡겠습니다
잔차는 올 3월에 구입한 빅셔이구요, 브레이크는 앞/뒤 모두 아비드 쥬시5입니다.
둘다 같은 브레이크인데 앞엣놈은 이상하게 조용하구요, 뒷놈은 브레이크 잡으면 발광을 합니다.
굉음과 진동때문에 브레이크 잡기 민망해서 결국은 뒤쪽의 로터를 교체 했는데 첨엔 한동안 잠잠 하더니
몇일전부터 다시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제가 6~7월 두달간 잔차를 못탔는데 8월달에 탈때부터 소리가 나기 시작하더군요..........
뒷 디스크 로터를 '피브락스' 제품으로 교체 했는데 자세히 보니 패드 닿는 부분 가장자리로 변색이 되어 있더군요
로터 재질이 스테인레스라 녹이 슨것 같지는 않고 패드 마찰열에 의한 변색 같습니다
만약 열에 의한 변색이라면 솔직히 피브락스 제품에 실망스럽습니다. 앞에 아비드 제품은 두께는 얇아도 변색되지 않았는데.......
아비드 제품보다 두께가 두꺼워서 로터 변형이 작을것이라는 기대했는데 열 변형에 의한 변형이 생긴것 같습니다
(눈으로 보면 휜것이 보이진 않습니다)
그래서 다시 로터를 교체할려고 하는데 여기서 고수님들께 질문이 있습니다
1. 센터락 방식의 로터의 경우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요?
왈바 게시판에서 본 내용인데요 시마노 센터락 방식의 경우 6볼트 방식보다 휨 발생 우려가 없어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허브를 교체 해서라도 센터락 방식으로 갈려고 합니다
(아비드 브레이크 레버 + 캘리퍼 + 시마노 센터락 로터가 될것 같네요)
혹시 시마노 센터락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하시는 분들중 삐이이이이~~~익 하는 굉음과 진동이 발생하는분 계신가요?
2. 센트락 방식과 6볼트 방식의 차이가 없다면 두껍고 괜찮은 로터 추천 부탁드립니다
마구라 제품과 헤이즈 제품이 좋아보이던데 실 사용하신분들의 평을 듣고 싶습니다.
특히 마구라 플로팅 로터는 어떤지요?
3. 위의 조치 말고 블리딩의 영향도 있는지요?
2개월의 공백후에 요즘 잔차를 타보면 이상하게 브레이크가 밀린다는 느낌입니다
이미 길이 덜 난 단계는 지난것 같구요....
특히 몇일전 낮에 차 안에 하루종일 잔차를 방치하고나서 타보니 더 많이 밀리면서 소음은 안나더군요
혹시 블리딩 불량으로 배관내에 기포가 있는건 아닐까요?
참고로 올해 초에 잔차를 구매 했구요 일주 2회 정도 탔습니다
왈바 고수님들~~~~~
요즘 쪽팔려서 자출시에 제동을 못하고 위험한 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꼬~~~~옥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럼 안라 하시구요
저는 이만....
이제 더위도 많이 가시고 아침 저녁으로 많이 선선해 졌네요
요즘은 아침에 자출해도 별로 덥지도 않고 좋네요
이제 부터 겨울까지 본격적인 바이크 시즌이 온듯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디스크 브레이크의 굉음 및 진동 때문에 쪽팔려서 브레이크를 못 잡겠습니다
잔차는 올 3월에 구입한 빅셔이구요, 브레이크는 앞/뒤 모두 아비드 쥬시5입니다.
둘다 같은 브레이크인데 앞엣놈은 이상하게 조용하구요, 뒷놈은 브레이크 잡으면 발광을 합니다.
굉음과 진동때문에 브레이크 잡기 민망해서 결국은 뒤쪽의 로터를 교체 했는데 첨엔 한동안 잠잠 하더니
몇일전부터 다시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제가 6~7월 두달간 잔차를 못탔는데 8월달에 탈때부터 소리가 나기 시작하더군요..........
뒷 디스크 로터를 '피브락스' 제품으로 교체 했는데 자세히 보니 패드 닿는 부분 가장자리로 변색이 되어 있더군요
로터 재질이 스테인레스라 녹이 슨것 같지는 않고 패드 마찰열에 의한 변색 같습니다
만약 열에 의한 변색이라면 솔직히 피브락스 제품에 실망스럽습니다. 앞에 아비드 제품은 두께는 얇아도 변색되지 않았는데.......
아비드 제품보다 두께가 두꺼워서 로터 변형이 작을것이라는 기대했는데 열 변형에 의한 변형이 생긴것 같습니다
(눈으로 보면 휜것이 보이진 않습니다)
그래서 다시 로터를 교체할려고 하는데 여기서 고수님들께 질문이 있습니다
1. 센터락 방식의 로터의 경우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지요?
왈바 게시판에서 본 내용인데요 시마노 센터락 방식의 경우 6볼트 방식보다 휨 발생 우려가 없어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허브를 교체 해서라도 센터락 방식으로 갈려고 합니다
(아비드 브레이크 레버 + 캘리퍼 + 시마노 센터락 로터가 될것 같네요)
혹시 시마노 센터락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하시는 분들중 삐이이이이~~~익 하는 굉음과 진동이 발생하는분 계신가요?
2. 센트락 방식과 6볼트 방식의 차이가 없다면 두껍고 괜찮은 로터 추천 부탁드립니다
마구라 제품과 헤이즈 제품이 좋아보이던데 실 사용하신분들의 평을 듣고 싶습니다.
특히 마구라 플로팅 로터는 어떤지요?
3. 위의 조치 말고 블리딩의 영향도 있는지요?
2개월의 공백후에 요즘 잔차를 타보면 이상하게 브레이크가 밀린다는 느낌입니다
이미 길이 덜 난 단계는 지난것 같구요....
특히 몇일전 낮에 차 안에 하루종일 잔차를 방치하고나서 타보니 더 많이 밀리면서 소음은 안나더군요
혹시 블리딩 불량으로 배관내에 기포가 있는건 아닐까요?
참고로 올해 초에 잔차를 구매 했구요 일주 2회 정도 탔습니다
왈바 고수님들~~~~~
요즘 쪽팔려서 자출시에 제동을 못하고 위험한 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꼬~~~~옥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럼 안라 하시구요
저는 이만....
답변 (1)
굉음이 발생하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로터가 휨증세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 편이죠~~ 아비드의 로터가 1mm정도의 두께로 헤이즈 1.52mm등 타제품에 비해 얇은 편입니다~~ 얇은대신 아비드 순정로터가 잘 휘는 단점도 있습니다~ 물론 휘지 않고 잘타는 사용자도 있겠습니다만~~
또한 허브의 경우 로터는 휨증세 없이 멀쩡한데~~ 허브의 6볼트 로터장착부의
가공불량으로 인해 정상적인 허브가 타원을 그리며 휨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있고,
로터장착을 제대로 못한 경우도 로터가 미세하게 휘는 현상도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전에 구입한 엘리먼트 뒷허브의 로터장착부 가공 불량으로~~신품 로터3개로 테스트
해봐도~~ 미세하게 타원을 그리며 회전하더군요~~
센터락 방식의 경우~~ 이러한 허브 로터장착부의 정밀도가 부족함으로 인해 휨 증세에는
6볼트방식보다는 센터락 방식이 장점이 있죠~
유압브레이크는 켈리퍼정렬만큼은 자가셋팅을 할줄 알아야~~ 관리가 편하겠죠~
또한 허브의 경우 로터는 휨증세 없이 멀쩡한데~~ 허브의 6볼트 로터장착부의
가공불량으로 인해 정상적인 허브가 타원을 그리며 휨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있고,
로터장착을 제대로 못한 경우도 로터가 미세하게 휘는 현상도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전에 구입한 엘리먼트 뒷허브의 로터장착부 가공 불량으로~~신품 로터3개로 테스트
해봐도~~ 미세하게 타원을 그리며 회전하더군요~~
센터락 방식의 경우~~ 이러한 허브 로터장착부의 정밀도가 부족함으로 인해 휨 증세에는
6볼트방식보다는 센터락 방식이 장점이 있죠~
유압브레이크는 켈리퍼정렬만큼은 자가셋팅을 할줄 알아야~~ 관리가 편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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