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리어샥 교체문의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라이더입니다.
이곳에서 스페셜라이즈드 스텀점퍼 FSR 120을 타고 있는데 얼마전에 브레인샥 누유로 인하여 리어샥이 사망했습니다. 딱히 AS 받을곳도 없어서 이참에 폭스 플로트 RP23으로 교체할려고 하는데 제논홈피에서 보니 제 샥과는 아이투아이 와 스트로크가 다르더군요.
제 브레인샥은 I to I : 196.9mm(7.75") 스트로크 : 44.5mm(1.75")입니다. 이때 아이투아이 190mm 와 스트로크 2"를 가지고 있는 샥을 사용해도 무관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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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8)
같은 프렘은 아니지만, 06년식 스텀점퍼 FSR S-work (120mm/M5)에 EtE190mm RP3를 장착해본 적이 있습니다.
위 샥은 '스페셜 AFR' 샥이고, 사진으론 연결방법이 분명치 않군요.
제 '폭스 브레인' 샥은 연결부위가 일반적인 알미늄 리듀서 방식이 아니라, 샥 아일릿/부싱에 부싱 폭보다 좀더 긴 '원통형 파이프'가 박혀있고, 양끝 둘레에 플라스틱 와셔가 있어 프레임과 밀착/회전하는 방식였습니다. 샥을 분해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겠죠.
제논에서 파는 애프터마켓용은 샥의 아일릿/부싱에 끼울 수 있는 리듀서만 있는데, 제 것과 같은 방식이면, 달려있던 원통파이프를 빼서 새 샥에 끼워야 할 것입니다.
이게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또 부싱 내경이 (폭스끼리는 같지만) 같은 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편법으로 리듀서를 얇게 갈아 시험장착해 보았으나 권할 만한 것이 안 됩니다.
제논과 상의해 보세요. 그것을 빼고 박는 기계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AFR이 길고 스트록은 작은데, 짧고도 스트록이 큰 샥을 장착하면, eisin77님 말씀대로 간섭문제를 라이딩 전에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샥의 공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천천히 샥을 수축시키면 됩니다. 가까우면 제 샥을 끼워보면 될 텐데...
아니면 버어니어 캘리퍼스로 정확히 측정하여 판단해 보세요.
연결방법만 해결되면 문제가 없을 것 같기도 하고...
위 샥은 '스페셜 AFR' 샥이고, 사진으론 연결방법이 분명치 않군요.
제 '폭스 브레인' 샥은 연결부위가 일반적인 알미늄 리듀서 방식이 아니라, 샥 아일릿/부싱에 부싱 폭보다 좀더 긴 '원통형 파이프'가 박혀있고, 양끝 둘레에 플라스틱 와셔가 있어 프레임과 밀착/회전하는 방식였습니다. 샥을 분해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겠죠.
제논에서 파는 애프터마켓용은 샥의 아일릿/부싱에 끼울 수 있는 리듀서만 있는데, 제 것과 같은 방식이면, 달려있던 원통파이프를 빼서 새 샥에 끼워야 할 것입니다.
이게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또 부싱 내경이 (폭스끼리는 같지만) 같은 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편법으로 리듀서를 얇게 갈아 시험장착해 보았으나 권할 만한 것이 안 됩니다.
제논과 상의해 보세요. 그것을 빼고 박는 기계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AFR이 길고 스트록은 작은데, 짧고도 스트록이 큰 샥을 장착하면, eisin77님 말씀대로 간섭문제를 라이딩 전에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샥의 공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천천히 샥을 수축시키면 됩니다. 가까우면 제 샥을 끼워보면 될 텐데...
아니면 버어니어 캘리퍼스로 정확히 측정하여 판단해 보세요.
연결방법만 해결되면 문제가 없을 것 같기도 하고...
제가 추정한 접속방식과 달라 좀 어렵습니다.
위 샥은 폭스 브레인 샥이 아니라 '스페셜라이즈드 AFR 샥' 입니다.
AFR샥은 07년식부터 장착되었지요.
http://www.specialized.com/bc/SBCBkModel.jsp?arc=2007&sid=07SJFSR
폭스 브레인 샥은 헤드에서 호스가 나와 브레인 탱크에 역결됩니다. 에픽에는 호스 없이 직결되는 방식이고...
의문점은 06년식에는
http://www.specialized.com/bc/SBCBkModel.jsp?arc=2006&spid=21832
스페셜의 최고 등급인 'S-work(프레임에 표시되어 있음)'에는 카본과 알미늄 2 모델이 있었지만, 07년식에 들어서 S-work 프렘임의 재질은 '카본' 하나 입니다.
위 사진은 스페셜라이즈드 공식홈피에서 확인할 수 없는 알미늄 모델입니다.
아마 06년식 스텀점퍼pro 프레임에 뒷샥만 07년식 AFR샥으로 교체된 것으로 보입니다.
리어샥을 장착하는 스페이스는 동일 할 것이므로, 리듀서의 폭을 갈아 내든지 메일바이크에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샥은 폭스 브레인 샥이 아니라 '스페셜라이즈드 AFR 샥' 입니다.
AFR샥은 07년식부터 장착되었지요.
http://www.specialized.com/bc/SBCBkModel.jsp?arc=2007&sid=07SJFSR
폭스 브레인 샥은 헤드에서 호스가 나와 브레인 탱크에 역결됩니다. 에픽에는 호스 없이 직결되는 방식이고...
의문점은 06년식에는
http://www.specialized.com/bc/SBCBkModel.jsp?arc=2006&spid=21832
스페셜의 최고 등급인 'S-work(프레임에 표시되어 있음)'에는 카본과 알미늄 2 모델이 있었지만, 07년식에 들어서 S-work 프렘임의 재질은 '카본' 하나 입니다.
위 사진은 스페셜라이즈드 공식홈피에서 확인할 수 없는 알미늄 모델입니다.
아마 06년식 스텀점퍼pro 프레임에 뒷샥만 07년식 AFR샥으로 교체된 것으로 보입니다.
리어샥을 장착하는 스페이스는 동일 할 것이므로, 리듀서의 폭을 갈아 내든지 메일바이크에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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