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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허브베어링 질문드립니다.

goodcity 2008.12.31 21:37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스피너지싸이클론 사용잔데요. 구름성이 나빠져서 베어링을 교체했는데

잘굴러가던 베어링도 허브 베어링하우징에 박히기만 하면 약간 뻑뻑하게

돌아가네요..; 또 베어링과 베어링 사이에 스페이서가 있던데 이 부속의

용도는 어케돼는건가요?? 양측베어링과 맞물려 3개의 부속이 같이 회전

합니다.. 이거 멀쩡한거 뜯어 망가트리지않았나 걱정됍니다 ㅠㅠ

그리고 허브 베어링 전용공구가 따로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전 망치

이용해서 빼고 꼈습니다 ㅡㅡ;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안전라이딩 하세요 ^^/
목록 답변등록

답변 (5)

kdblaw 2008.12.31 21:54
베어링하우징에 박힌다고 부담스러울 정도로 뻑뻑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베어링은 하중을 견디는 능력,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의 구름성이 중요하다고 봐야겠지요.

베어링 전용공구는 베어링을 빼는 풀러, 장착하는 프레스(?)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페이서는 스피너지허브를 보지 못해서 뭐라 설명하기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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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man 2009.01.01 07:21
베어링의 규격은 국제 규격입니다. 베어링의 외경이 각각 다를 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베어링을 장착할 때, 수평으로 정확하게 장착이 안되고 미세하게라도 대각선으로 장착이
되면 그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한편으로는 전에 사용하던 마모가 많이 된 낡은 베어링과, 새 베어링을 비교함으로써
발생하는 일로도 여겨집니다. 이때 당연히 새 베어링에는 새 볼과 새 그리스가 들어 있으
므로 뻑뻑하게 느껴질 겁니다.

망치로 베어링을 빼냈다면 역시 전용 공구없이 망치 등의 간단한 공구로 베어링을 장착
할 수 있겠습니다.

'베어링의 스페이서'라는 말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실드를 이야기하는 것인지요?
실드는 먼지 등의 오염물질이 내부로 침투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붙어 있는 것입니다.
베어링의 구동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다시 세심하게 살펴보면서 정확하게
베어링을 장착해 보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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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city 2009.01.01 11:24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http://www.spinergy.com/Bicycle/xyclonedisc_v4_specs.html

허나 이곳에 보면 Hubshell Spacer라는 부속이 있고 양측 베어링을 꽉조이면 서로 맞물리면

서 같이 돌아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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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man 2009.01.01 11:29
그림상의 Hubshell Spacer은 같이 돌아가도 아무런 상관이 없는 구조로 되어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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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킴 2009.01.01 11:45
뒷 허브 캡을 너무 세게 조이면 허브 양쪽을 지지하는 베어링에 측방향으로 힘이 세게 가해져서 구름성이나 내구성이 뚝 떨어지게 되는데요. 베어링 사이에 들어가는 속이 빈 shim이 그렇게 되는 걸 방지해 줍니다. 그러니까, 중간에 심을 넣고 베어링을 올바르게(끝까지 수평 방향으로) 양쪽 방향 모두 장착한 다음 베어링 밀착력으로 심이 가운데 가만히 붙어 있으면 됩니다. 윗분 증상 해결법은... (뒷허브의 경우) 허브 액슬을 베어링에 걸리도록 살짝 넣고 베어링에 큰 충격이 가지 않게 고무 망치로 적당히(?) 세게 두들기면 베어링 정렬이 제대로 되서... 휠이 잘 굴러 가리라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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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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