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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초고수님들 휠 조립시 스포크 패턴관련 질문입니다.

하늘산책 2009.03.02 20:48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초고수님들께 여쭤봅니다.
제가 허브를 바꾸면서 허브 규격이 달라서 스포크가 2크로스 하기에는 짧고 래디얼방식으로 조립하기에는 조금 긴 상황이 되었습니다.
래디얼로 조립하기 위해서 조금 짧은 스포크를 사용해야겠지만, 지금 가진 것을 활용해보고자, 위 그림과 같이 조리하였습니다.
말로 설명드리기가 쉽지 않지만 래디얼 방식으로 조립한 상태에서 허브를 비틀어 길이를 맞추었고 반대편은 반대 방향으로 비틀려 있습니다.
이와 같이 조립하여도 문제가 없는지 여쭤봅니다.
초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한 자전거 생활 되십시오.

첨부 (1)

목록 답변등록

답변 (5)

kdblaw 2009.03.02 21:24
허브 한쪽은 왼쪽 한쪽은 오른쪽으로 비틀리는 내력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스포크 28개가 당기는 힘은 상상이상으로 클 것 같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회전시 또는 떨어지는 충격이 작용할 경우에는 허브 가운데가 쪼개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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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Ti 2009.03.02 21:55
좌우 한쪽씩으로만 보면 스포크 텐션이 제로군요. 좌우를 반대로 했기때문에 간신히 모양은 유지하고 있는데 실제 사용하기에는 스포크텐션이 턱없이 부족할 것 같네요. 특히 앞쪽이라 사용하기에는 위험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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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y 2009.03.03 03:13
한쪽은 모두 리딩 스포크, 다른쪽은 모두 트레일링 스포크...여러 가지 이색적인 레이싱 패턴이 있지만, 위와 같은 레이싱 페턴은 정말로 보기 드문 독특한 발상이시네요.

위와 같은 스포크 레이싱 패턴으로 라이딩에 사용하려면 허브와 림의 강도가 비틀림 저항을 충분히 견딜만큼 강해야 한다는 전제가 따릅니다. 특히 브레이킹시 비틀림 하중이 크게 증가하여 허브 바디/허브 플랜지와 림에 큰 무리를 주는 레이싱 패턴입니다.

2-크로스 방식으로 레이싱하는 것이 짧다면 1-크로스 방식으로 다시 레이싱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허브 플랜지와 림이 라이딩시, 특히 브레이크 작동시 비틀림 하중을 충분히 견딜만큼 강하고 튼튼할지 굉장히 의문이 드네요.^^ 위와 같은 스포크 레이싱 패턴은 절대 권장하고 싶지 않은 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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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산책 2009.03.03 13:17
여러 조언 감사드립니다. 새로 조립해야겠네요. 항상 행복한 라이딩생활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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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fo10 2009.03.03 18:30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스포크탭 내는 공구로 탭 내서..적정 길이 맞추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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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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