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체인링의 마모에 대해 여쭤 봅니다.
추천 수 ( 0 )체인이 늘어났다고 하여 체인만 갈고 타보았습니다. 그런데 3-7,8,9 정도에서 트러블이 생겨 스프라켓도 통짜로 갈았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트러블이 있습니다. 체인링 1,2단에서 스프라켓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꼭 체인링 3단(제일큰것)에서 스프라켓 6,7,8 정도엣 튑니다.
체인링 3단의 상태는 눈으로 봐서 이빨 몇개는 거의 높이가 높은것의 1/2 수준인것도 있고 약 2/3 정도 되는 이빨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체인링 1,2 단에서는 페달링으로 달려 체인링의 마모가 없는듯 보입니다.(이빨들이 다 큼직큼직 합니다.) 3단에서는 도로에서 약간 과부하를 주어 이빨이 마모된 것이 몇개 보입니다.(위의 설명처럼 입니다.)
체인링 3단만 갈면 튀는 증상이 없으실까요 ? 체인링 1,2단에서는 트러블이 없는것으로 보아 체인링 3단의 마모 때문에 스프라켓 6,7,8,9 에서 튈수도 있나요? 변속도 잘 안되는 듯합니다.(9~8로 이동시..) 이건 다른 이유 때문일까요 ? 아님 체인링과 새로운 체인이 아직 안 맞아서일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4)
체인링 3번이 문제인 것처럼 보여지네요.
호환이 되는 이상 새로운 체인과 체인링이 "아직 안 맞는다" 는 건 좀 ...
저도 최근에 알았는데 시마노 xtr경우 신품도 체인링의 이빨(tooth) 높이가 같지 않더라구요.
얼핏보면 꼭 이빨 일부가 부러진 것 같아요.
따라서 높이로 체인링의 마모도를 파악하기는 어려울 것 같구요
자전거가게 주인 얘기로는 새 체인링의 이빨은 후지산 모양으로 끝이 납작한데 비해
마모된 체인링(스프라켓도 동일)은 끝이 피라미드같이 날카롭다고 하더군요
시마노의 경우 xtr 모델은 체인링이 낱장으로 분리되는데 비해
다른 모델들은 분리가 안됩답니다
참고가 되시길...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