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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자 동아일보 기사입니다. 어쩌라는 건지... 참나...

ds2dde2004.06.12 17:52조회 수 1576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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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자전거도로에서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는 것은 불법일까?

(질문2)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는 ‘차’일까 ‘보행자’일까?


(질문3)자전거도로에서 정상 주행 중이던 자전거에 인라인스케이트가 무단횡단을 하다 부딪쳤다.과연 누구의 과실이 더 클까?




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품어 봤음 직 한 의문들이다. 그런데 이런 질문들에 자신 있게 정답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고유가로 인한 대체교통수단으로, 또 최근 ‘웰빙’열풍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스케이트와 자전거를 즐기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인라인스케이트 인구는 약 450만 명. 자전거는 2002년에만 사상 최고인 150만대가 팔리는 등 650만 명 가량이 타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변화된 시대에 걸 맞는 법 개정이나 시설물 이용 지침이 만들어 지지 않고 있는 것은 물론 상대방을 배려하는 라이더들의 의식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인라인스케이트 vs 자전거▼




이른바 ‘로드런’이 유행하며 공원 등 제한된 장소에서 즐기던 인라이너들이 도로로 쏟아져 나왔다.




인라이너들이 선택한 ‘로드런’ 장소는 자전거도로. 그런데 대부분의 자전거도로는 폭이 좁다.




대표적인 자전거도로 인 서울 한강시민공원 자전거도로의 폭은 3m 남짓. 중앙선으로 분리된 편도의 넓이는 1m50밖에 안 된다. 이 좁은 도로에 원래 있던 자전거 외에 인라인스케이트와 마라토너까지 몰리자 각종 충돌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왜 자전거 도로에 인라인스케이트가 들어오냐”며 불만을 제기했다.




그러나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목소리는 별 공감대를 얻지 못했다.


왜냐하면 한강 변 자전거도로는 ‘자전거전용도로’가 아닌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였기 때문(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도로교통법상 ‘보행자’인 인라인스케이트도 당연히 이용권리가 있는 것.(질문 1·2의 답)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불만은 또 있다.


도로교통법 2조 13호에 자전거는 차로 규정돼 있다. (질문2의 답)


이로 인해 자전거겸용도로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고의 시시비비를 가릴 때 억울 하게(?) 가해자가 되는 경우가 잦다는 피해의식에 시달리고 있는 것.




2만 명 이상이 가입된 대표적인 MTB 동호회 사이트 와일드바이크(www.wildbike.co.kr)등 각종 자전거 관련 게시판에는 인라인스케이트와의 충돌사고로 인한 억울함을 호소하는 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 경찰에서도 “자전거도로에서 자전거 관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전거를 자동차’로 규정한 도로교통법의 교통사고처리지침에 따른다”고 밝혔다.(질문3의 답)




그렇다고 인라이너들의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인라인스케이트 사이트인 인라인시티(www.spark.dreamwiz.com)운영자인 박순백 드림위즈 부사장은 “자전거에게 기득권이 주어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자전거도로’란 명칭부터 고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한강 자전거도로의 경우 ‘인라인도로’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인라인스케이트가 점령했다”며 “(절이 싫으면 스님이 떠나듯) 자전거는 교외로 나가거나 국도에서 타면 될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런 불만들은 각각의 전용 도로를 만들어 주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럴만한 공간이 없다는 게 문제.




▼“공존 방법 모색해야”▼




문화일보에서 인라인 기자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김구철 기자는 “자전거와 인라인스케이트의 싸움은 무의미하다”며 “(현실을 인정하고)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존’할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전거 도로의 명칭을 ‘녹색도로’라고 바꿔 모든 무동력 교통수단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선진국의 경우 도심 곳곳에 화석연료를 안 쓰는 교통수단 전용 도로를 늘리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도 양측이 힘을 합쳐 ‘녹색도로’를 도심까지 확대하는 공동사업을 추진 할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며 “인라인스케이트와 자전거를 타는 사람 간의 적극적인 교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해식 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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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 처럼 보입니다.
인라인도 보행자였군요. 처음 알았네요... ㅋㅋ
제일 싫어하는 결론이 이딴식의 결론인데.....

서로 대안을 찾자, 공존의 길을 모색하자, 서로 이해해야 한다....
참나.. 어쩌라는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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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長年後で、人々はきっと2008年五輪の中国のスポーツ用品市場の劇的な転換点。アディダスは誓いのように中国市場で優勝をされるどころか、李寧を超え て。噴出相場で意外だった後、すべてのスポーツ用品メーカーも膨大な在庫に押しつぶされそうアディダススタート、長い1年の修復期、本土のブランドは道 まっしぐらで、李寧、つけて、中国の動き、グラムと特步なども財務諸表に強力な成長を示す。人々は、新たな時代が始まった。しかし今、調子があべこべに なってしまった。李寧、中国動向などには滑り業績拡大のジョギング道で、在庫が脱いで風呂敷のアディダス手ぶらで、重い拾拡大戦略。2010末に発表し た、その野心的な「2015へ」計画は、ninkibagku あの時の550都市まで伸びて1400都市では、人口5万から50万都市でも目標に登録され、新たに店舗数は2500家。今回は急速に拡大の結果を反映 し、直接2011年半年報中:大中華圏の売上高の増加は38%、5.52億ユーロ、同地区の史上最高記録。「半年が中国は世界で最も成長の速い市場」ア ディダス大中華圏の専務高嘉礼(Colin Currie)は誇りに「環球企業家」「私たちは再び巻き起こすディーラーの信頼のフィードバックは:アディダス戻ってき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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