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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정보.

야문MTB스토어2004.12.10 09:47조회 수 848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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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제 인라인-MTB용

베어링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상식들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결론이 내려진

상태임에 엄청난 뒷북이 될수도 있으나 아직 모르는 초보자 라이더들을 위해

내용을 정리해 올립니다

긴 내용이 될수도 있으나 꼭 읽어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짐작합니다

다소 잘못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르니 혹시

저보다 베어링에 대해서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께선 주저치

마시고 답글로서 딴지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1 . 베어링의 구조


==>일단 아래의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기 위해 베어링의 구조와 각종 부분의 이름등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일단 자료실에 있는 베어링 분해 사진을 보시구요...

일반적인 베어링의 분해도입니다

가장 좌측에 있는 것이 7개의 -볼-과 한쪽면의 -분리기- 입니다

그리고 2번째가 다른 한쪽의 -분리기-...그리고 3번째가 베어링의-내륜-, 4번째가 베어링의-외륜-입니다

빠진 부분이 있는데요

베어링의 양쪽면을 덮어주는 2개의 덮개가 없군요

이 덮개에는 베어링의 브랜드와 국제규격 그리고 제조국가 등의 숫자와 문자가 찍혀 있습니다

이 덮개를 -실드-라고 합니다




2 . ABEC...이란 등급과 여러 베어링제조회사들


==>전세계의 베어링에는 여러가지 등급들이 있습니다

ABEC, Grade, Mean Diameter Tolerance,Radial Runout,Side Face Runout,Bore,O.D,Inner Ring,Outer Ring,JIS 등등..

이들 규격중 ABEC란 등급의 베어링들이 인라인 스케이트에 대부분 기본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이 스케이트에 장착되어 있는 베어링의 실드 부분을 보면 대충 이런 글자가 찍혀 있죠

예...TWINCAM ABEC-5 608Z

이런 종류의 베어링들은 100%중국에서 제조된 베어링들입니다

세계 어느 선진국에서 제조된 베어링을 보더라도 베어링에 직접 제품의 등급이 표기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제품의 등급은 포장용기에 적혀 있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베어링에는 제품의 브랜드, 제품의 국제규격, 제조국가... 이러한 내용들이 적혀 있습니다

예... NSK(브랜드) 608Z(제품의 국제 규격) JAPAN(제조국가)

ABEC-7 등급은 Grade-5 등급과 제품의 정밀도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비교해볼때 엇비슷 하다고 합니다

이 Grade-5 등급은 베어링의 강국인 일본의 유망 기업에서도 제조하기가 쉽지 않은 등급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중국에선 이 베어링을 만들만한 실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을 나열하면...

NSK(일본),FAG(독일),SKF(스웨덴),NTN(일본) 등등의 브랜드들이 가장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입니다

그외에 NMB,NACHI,KOYO 등등의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라이더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대부분의 메이커들....

BONES, BSB, NINJA, KRYPTONICS, K2, LTM 등등의 브랜드들....

이들은 베어링 제조회사가 아닙니다

대부분이 수입유통상에 불과하며 혹 베어링을 제조한다고 하더라도 중국내에 위치해 있는 무명의 비 메이커들 이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베어링에 대해서는 그 어떤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음은 당연하며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유명 브랜드에 비해서

그 역사나 기술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에 기본 장착 되어있는 ABEC-~~ 베어링들은 중국에서 제조되어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확실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임의로 등급을 베어링에 표기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 100~2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수입되어 3000원 이상의 제품으로 둔갑하여 여러분들께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아바휠에선 NMB사 제품을 세계최고의 브랜드라고 설명해 놓았는데...

현제 휠에 베어링을 조립해 휠가격에 판매하는 이벤트를 벌이면서 NMB사와 우호적인 계약을 체결함으로 이렇게 설명해 놓았을 거라고 짐작이 가는군요

필자는...이 중국 제품을 사용하지 말라는 예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헐 값에 사 들어와서 비싸게 팔아 먹는 이 수입업체들의 농간에 속아 넘어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생기게 된 이유는 아마도...

비싸면 좋은 제품이다..라는 관념이 팽배해 있는 이유가 아닌가..하고 생각해 봅니다

많은 인라이너분들의 현명한 선택을 바라는 바입니다




3 . 그렇다면 어떤 베어링을 선택해야 하는가...??


==>당연히 여러분들께선 좋은 제품을 제 가격에 구입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께선 세계에서 최고로 품질을 인정받는 고품질의... 그리고 좀 부담 되더라도 그 품질에 비례하는 높은 가격의 베어링을 사용 하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선 좋은 제품을 사용하실 권리가 있습니다

공업용 초정밀 베어링중에 개당 3만원 정도 하는 베어링이 있는 반면에 일반 베어링은 500원~1200원 까지 브랜드에 따라 다양합니다

단...가격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베어링이 원활하게 회전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 입니다

고가 일수록 베어링의 진원도와 정밀도가 높아지긴 하지만 틈새( 베어링의 볼과 내륜,외륜 사이의 마찰공간) 의 공간이 작아 집니다

이러한 고가의 베어링은 빠른 속도 보다는 정확한 수치의 전달을 요구합니다

대부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달하는 고가 설비나 측정기구에 조립이 됩니다

인라인 스케이트에 가장 적합한 틈새는 일반 규격의 치수인데...규격은 -0(제로)- 가 됩니다

가장 안전하고 원활한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선택하실수 있는 베어링의 가격을 알아 볼까요?? 가장 인지도가 높은 베어링부터 나열합니다

-NSK 608Z JAPAN (가격 880원~1200원) 말이 필요 없는 최상의 브랜드에 최고 품질의 베어링입니다

-NTN 608Z JAPAN (가격 840원~1200원) NSK와 쌍벽을 이루는 브랜드이죠

-NSK 608Z KOREA (가격 580원~800원) NSK는 일본과 한국.. 두곳에서 제품을 생산합니다 일본의 기술력과 한국의 노동력으로 생산되는 제품으로서 성능은 1번 제품과 동일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가격이 싼 이유는 운송비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NMB 608Z SINGAPORE (가격 480원~600원) 브랜드는 일본이며 608Z와 688Z 급의 베어링은 싱가포르와 타일랜드의 노동력으로 제작 됩니다 위에 나열한 제품과 성능면에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일단 가격이 저렴 하다는 것

-KBC 608Z KOREA (가격 470원~500원) 한국 브랜드 입니다...MADE IN JAPAN이 싫으신 분들 추천합니다..성능도 중국 제품보단 좋습니다

위에 제시한 가격은 여러분들께서 구입하실수 있는 최소 가격과 최대 가격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베어링상가 쥔장님의 양심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의외로 가격이 싸다고 여러분들께선 무시하지 마십시요

베어링 상가에서 900~1000원 정도의 가격은 대단히 고가의 가격이며 고품질의 베어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선 위의 제품들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최소의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의 효과를 즐기실수 있을듯 합니다




4 . 베어링 튜닝의 필요성


==>공업용 베어링을 궂이 튜닝할 필요가 있을까요??

윤활유 문제에 대해서 논할 필요가 있을듯 하군요

일반적으로 베어링에는 약한 성분의 점도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가 주입되어 있습니다

베어링에 주입되어 있는 그리스의 점도가 강할수록 베어링을 보호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회전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에 거의 점도가 없는 오일을 주입 시켰을때엔 베어링의 수명이 줄어 드는 반면에 회전력은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필자는 아주 강한 점도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와 여러분들께서 흔히 알고 계신 소닉 오일을 준비하여 총 5번의 튜닝과 주행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처음 베어링 내부의 그리스를 제거한 후 아주 강한 점도의 그리스를 주입하고 주행을 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좀 버거운 느낌이 들더군요

그다음 NMB사의 제품을 튜닝하지 않고 그냥 장착해서 주행을 해 본후...

다시 튜닝을 하고 소닉오일을 두세방울 떨어 트렸습니다

스케이트에 장착하고 그냥 손으로 굴려 보았습니다

확실히 원활하게 회전이 되더군요

그러나 발에 착용하고 주행을 한 결과...

솔직히... 저의 허접한 스케이팅 실력으론 그 차이를 절대로 느낄수 없었습니다

베어링을 제조할때엔 아주 약한 점성의 그리스가 주입 되어 있었던 것이지요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한 상태와 점성이 거의 없는 오일을 주입한 상태의 회전력을 과학적으로 비교한 자료에 의하면...

이 두가지 베어링을 실험대에 놓고 같은 힘으로 베어링에 회전력을 전달을 한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후 순간 회전력을 측정해 보았을경우 그리스를 주입한 베어링은 RPM(분당회전속도)3200 오일을 주입한 베어링은 RPM 3700

정도로 회전한다는 실험 자료가 있습니다

회전력에 차이가 있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된 것이군요

하지만...우리 일반적인 인라이너들이 시속 30킬로미터로 달린다고 가정할때 우리들의 베어링은 분당 몇회전이나 할까요??

한번 계산해 봅시다...(아혀..초등학교 산수실력 나옵니다...ㅡㅡ;;)

시속 30킬로미터...1분에 500미터...80밀리미터의 휠의 원주는 251.2 밀리미터...500미터=500000밀리미터/251.2밀리미터=1990.4 밀리미터

약...1990 RPM으로 회전을 하는 군요 1초에 33바퀴 정도...생각보다 빠른 편이군요..^^;;

그리...별차이 있을까요??

마라톤 대회에 출전 하시는 분들께선 베어링을 구입하셔서 튜닝을 하신후 출전 하신다면 최상의 효과를 내실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속도에 큰 영향이 없는 하키 선수들이나 점프,파이프타기,그라인더 기술을 하는 어그래시브 사용자들...또 한강이나 도심 로드런을 하시는 분들께선

궂이 베어링 튜닝을 하실 필요가 없는듯 합니다

오일을 사용했을 경우 베어링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갈 확률이 더 많습니다

그리스를 사용했을 경우엔 그리스가 볼과 볼을 감싸고 있는 분리기를 에워싸며 방어하고 있어서 내륜과 실드 사이로 들어온 이물질들을 막아 줍니다

하지만 오일을 사용했을경우엔 이물질 등이 들어와서 볼과 분리기 사이에 들어갈 확률이 많아 집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베어링의 회전률은 저하되게 되며 볼의 마모가 심하게 될것입니다

이미 이런 상황에 도달 하게 된다면 튜닝을 아무리 깨끝하게 하더라도 볼과 분리기 사이에 끼어있는 이물질까지 제거할수는 없습니다

그럼...이 베어링은 못쓰게 되겠죠.. 아무리 깨끝하게 튜닝을 하더라도 돌아갈때 덜덜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물론입니다

그리고...베어링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일단 실드가 한번 열리고 베어링 내부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물질 이외에 다른 이물질이 주입 된 상태는 이미 일반 베어링 보다 못한 등급으로 떨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도의 노하우가 있는 베어링 제조사라면 ABEC-7급의 등급을 가진 베어링을 C링이 삽입된 걔폐형으로 만드는 바보같은 짓을 하진 않았을 거라고 하더군요

인라이너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4 . 하지만 튜닝을 해보도록 합시다


=>여러분들께선 튜닝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초보자 여러분들께선 꼭 튜닝을 할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제 아무리 비싼 인라인 스케이트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자신의 스케이트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스케이트는 제값을 못 하게 될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손수 자신의 인라이을 정비할줄 알아야 할정도로 스케이트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베어링에 모래먼지가 들어가서 굴러가던지 말던지... 더럭더럭 소리가 나던지 말던지...

부셔 질때까지 그냥 두는 것은 인라인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닌 것이죠

그 인라인은 아마도 주인을 잘못 만난 것에 한탄 스러울 것입니다

먼지가 들어가더라도 인라인은 굴러가긴 합니다.. 동그랗게 생긴것이 사람이 힘으로 미는데 돌아 가야지 어쩌겠습니까

하지만 진정한 인라이너라고 생각 하신다면... 최소한 튜닝 방법쯤은 알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 필자가 직접 5번의 튜닝 작업을 한후 주행 실험을 했다는 내용...이 실험은 불과 2주 동안에 걸쳐 했던 실험입니다

처음 인라인스케이트용 베어링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당 3000원 이나 하는 애지중지하던 ABEC-5로 실험을 했었죠

2주 동안에 튜닝 작업을 4번이나 하는 엽기적인 기염을 토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남들은 미쳤냐고 하더군요..ㅡㅡ;;)

하지만 무언가에 한번 빠지면 끝장을 보고 마는 성격인지라 자신도 어쩔수 없습니다^^;;

제가 이렇게 노력을 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말씀 드릴 자격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스케이팅 실력은 초보지만..^^



열심히들 배우셔서 즐거운 인라인...안전 인라인...저렴한 가격과 최상의 조건을 갖춘 인라인 하시기 바랍니다




5 . 세라믹 베어링에 대해서


=>여러분들께서 흔히들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의 가격은 20개 셋트로 5~60 만원 정도로 알고 계실 겁니다

이 세라믹이란 소제는 다이아몬드에 조금 못 미치는 강도와 경도.. 그리고 내구성과 엄청난 고열에도 그 변화가 없는 내열성까지 지니고 있는

대단한 성질의 첨단 소제 입니다

반영구적인 이 소제로 제작된 베어링의 용도는...

우주선이나 전투기 같은 초고가의 장비에 사용되게 됩니다

우주선이 대기권을 통과할땐 엄청난 열을 발생하게 됩니다

그때에도 변형이 없이 원활하게 회전력을 전달시키게 하기 위해 고안된 베어링입니다

이 제품은 100% 주문제작으로 이루어 지며... 제품의 가격은...

자... 놀라지 마십시요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 소재로 608 규격의 베어링을 제작할 경우엔 개당 약 30만원에서 그 등급에 따라 더더욱 높아 집니다

개당 30만원 이상입니다

이 제품을 레이싱용 스케이트에 장착할 경우... 베어링 값만 600만원이 되는 셈이군요

어떠신가요...??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은 세라믹이란 소재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또 전문가들은 예기합니다

이 세라믹 베어링은 고압,고열 등에는 강하지만 오히려 회전속도에 대해서는 일반 베어링보다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그러면 더더욱 이 베어링을 사용할 필요가 없겠군요

뭐...더이상 거론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그리고....아쉽게도....티탄 베어링에 대해서는 정보를 얻을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세라믹에는 못 미치지만 상당한 고가 제품이란 것은 사실입니다


p.s 길다 싶으면 이것만 보면 돼겠네요.

훌.. 제가 기계부품-수입쪽에 있는데..

NSK-일본 FAG-독일 SKF-스웨덴

이 세제품이 가장 상급입니다.

NMB-NY 등 대만 -중국산도 쓸만합니다.(현 대기업차에 많이 들어가죠)

베어링 가장 좋은넘 수입가를 밝힐수는 없지만.

시중에서 3000원 이면 nsk 베어링 상품 구하실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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