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들 말씀처럼 배낭 메고 다니면 별 필요 없는 물건이고, 배낭 없이 다니면 자질구레한 물건들을 담아 다닐 수 있어 편리한 물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산 타기를 주로 하신다면 그다지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상당히 빨리 가방이 헤어집니다.
일단 안장 가방을 사용하려면 다음 세 가지 정도는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중요한 물건은 되도록 넣지 않는 것이 좋다.
2.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물건은 넣지 않는 것이 좋다.
3. 항상 라이딩 전에 가방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하는 것이 좋다.
저는 안장 가방을 두 개 사용해 보고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두 번 다 넣어둔 물건 잃어버리는 경험도 하고, 또 자질구레한 것들(휴대용 공구셋, 펑크 떼울 도구, 튜브, 지갑, 간단한 필기구 등)을 무겁게 넣고 다니다보니 무게 때문에 가방이 쉽게 헤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안장 가방이 대부분 지퍼로 여닫게 되어 있는데, 이 것이 진동을 이기지 못하고 열려서 내용물이 떨어지는 일이 있습니다. 도로만 타면 덜하지만 산을 탄다면 100이면 100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에 자료실 사진 중에서 어떤 분이 지퍼 손잡이를 옷핀으로 고정시킨 것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열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았습니다. 또 다른 방법도 있을 수 있겠죠.
무거운 물건을 넣어 다니거나, 또는 그렇지 않더라도 안장 가방 자체가 안장 레일과 시트포스트에 매달리는 방식이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충격에 의해 고정부분의 박음질이 튿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때문에 무거운 물건은 되도록 피하고, 자전거 타기 전에 안장 가방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안장 가방을 고르실 때에는 모양과 용도에 따라 적당한 부피를 가지고 있는 가를 보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튼튼하게 매달려서 불안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