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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시 쓰시는 분들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토파즈2008.02.27 20:03조회 수 1565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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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전 울산 야음동 모 샵에서 블리딩 한 후 다음날 블리딩한 브레이크가 주행중 레버가 끝까지 밀려들어 오면서

통제 불능이되어 사고가 났습니다. (브렉은 쥬시 얼티밋이며,사용기간은 1년 2개월입니다.)

블리딩 할때 리져버 탱크에서 오일이 조금 비쳐나왔는데 미캐닉 분이 계속 새 나오면 실링을 교체

해야하니 잘 살펴보라더군요.

이틀정도 놔둬도 이상 없길래 라이딩 나갔죠.

아래위 옷 다 찟어지고, 장갑 걸레되고, 오른쪽 허벅지와 팔꿈치에 손바닥 크기 만큼 갈았습니다.

집에와서 보니 브렉이 잘 돼더라구요. 환장할 노릇 아닙니까?? 이리저리 살펴보던 중 자전거를

눕혀놓으니 레버가 끝까지 들어오면서 먹통이 되더군요.

사고나기 전 쉬면서 잔찰 눕혀놨었는데 먹통이 된 줄 모르고 가다 꽈당한 거죠.

바로 잔차 들고 갔더니 미캐닉 분이 어떻게 된거냐면서 체크해 보더니 블리딩이 잘못된 건지

아님 브렉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 오x에 보내서 진단을 받아 보자 하더군요.

오x에서 블리딩 한 게 아니라 나는 비용을 지불하고 이 샵에서 블리딩 했으니

당연히 여기서 책임져야 하는 거 아니냐? 했더니

도의적인 책임은 있지만 블리딩은 문제가 없는 것 같다더군요.


제가 기계쪽으론 잘 모르는지라 다른 샵에 가져가 보니 간단히 리져버 탱크만 열어 보면

알 수 있는데 증상으로 보아 오일이 부족한 것 같다 하시더군요.

그러면서 탱크를 열어 보니 오일이 30~40% 정도 있었습니다.

얼마나 있어야 정상이냐고 물어보니 가득차 있어야 정상이랍니다.

다시 블리딩 한 샵에 이의를 제기하니 자꾸만 오x로 올려 보내 보자더군요.

여튼 여차저차해서 오x에 올려 보냈는데 오늘 담당자가 연락이 와서 통화했는데

1년 넘게 잘 되던 브렉이 왜 그러냐 하니

"브렉 내부의 실링이 문제가 아닐까 의심이 된다"

"그럼 분해해보자.  실링 불량이면 보면 바로 알 수 있지 않느냐"

"보기엔 멀쩡해도 실링이 새는 경우도 있다"

"샌다는 건 실링에 상처가 있다는 건데 상처가 없는데도 샐 수 있느냐"

"육안으로 봐선 알 수 없다"

"그럼 여태까진 왜 괜찮았느냐"

"우연의 일치로 블리딩 한 시점에 실링이 더 망가져서 그럴 수도 있다"

"리져버 탱크에 오일이 얼마나 들어있어야 정상이냐"

"40%만 있어도 아무 문제없다"

"열어보니 30~40% 정도 밖에 없는데 부족한 거 아니냐"

"리져버 탱크의 오일양만으론 오일이 부족한지 알 수 없고 다 빼봐야 알 수 있다"

"다른 미케닉이나 샵에서는 가득차 있어야 한다는데.."

"다 모르고 하는 말이다"

"그럼 총체적인 원인은 뭐라 생각하나"

"아직 분해해 보진 않았지만 내부 실링쪽이 의심이 가며 소비자가 관리를 잘못 한거지

미캐닉이 실수를 한 것 같진 않다. 암튼 다친 건 유감이다."

"블리딩 비용을 지불하고 샵에서 정비를 했는데 왜 미캐닉 책임은 없는 것이냐"

"블리딩 한다고 해서 내부의 실링 이상까지 알수는 없지 않느냐"

"실링이 이상 있었으면 블리딩 후에 바로 알 수 있는거 아니냐, 근데 그 땐 아무 이상 없었다"

"이상이 있어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 이 모든게 관리를 잘못한 소비자 책임이냐"

"정비할 시기가 한참 지나도록 계속 타고 다닌 소비자도 문제가 있다"

이렇게 옥신각신 하다가 전활 끊었습니다.

쥬시 쓰시는 분들 정비 주기 놓치지 마시고 때 되면 꼭 정비 잘 하셔서 저같은

사고 당하지 마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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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6
  • 아휴~ 그만 하시길 천만다행이십니다...정말 아찔한 사고를 당하셨군요.
    쾌차 하시길 바랍니다.
  • 얼티밋이 이리저리 크고 작은 문제들을 일으키는군요...
    굉음에 내부실링까지...
    헤이즈나 아비드는 써보질 않았지만...호프나 마구라는 그런 일 없는데...
    정비도 편하고... 오일만 있으면 혼자서 뚝딱인데...

    분명한건 헤이즈나 아비드는 써보지도 정비 해보지도 않아서 뭐라 말할 입장은 아닙니다.

    부상부위 빨리 나으시고 자전거 정비도 잘 해결 되시길 빕니다.ㅠㅠ
  • 자전거를 눞혀놓거나 거꾸로 했을경우 어느정도 상태가 달라지긴 하지만 먹통 될정도까지... 앞뒤 두개의 브레이크가 있는데 둘다 먹통이 되었나요.... 보통 두개를 동시에 사용하니까 하나는 정상 작동하는데.... 하여간 다친부위 덧나지 않고 빨리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 오일이 가득 차있지 않으면 눕히거나 거꾸로 놓을때 공기가 역류하지 않나요???
    40%면 적은거 같은데..
  • 제 생각은 블리딩 미스인거 같은데요.
    블리딩시 올리브 파손,실링 파손,등으로 블리딩중에 과다한 에어가 차서.
    그런거 같습니다.
  • 사고를 당하신것에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속히 완치 되시기를 기원 합니다.

    얼티밋 브레이크가 문제가 아니고 어느 브레이크던, 샥이던, 자전거던, 주기적인 정비가 필요한것 입니다.
    우리가 자동차를 타면서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갈아주고, 미션오일을 갈아주고, 타이밍벨트를 갈고, 항균필터를 갈듯이 자전거도 정비점검을 해야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자전거 정비에는 관심들이 덜 합니다.

    한번 사용을 하면 자전거는 만능인 것 처럼 고장이 나면 안되는, 이상이 생기면 안되는것으로 생각들을 합니다.
    왜나면 비싸게 주고 산 자전거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문제가 발생하면 우선은 무조건 불량으로 치부 합니다.

    자전거의 그 어느것도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라이더들 스스로 점검을 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프레임의 크랙이 생겼는지도 확인이 될테고,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도 확인이 되고, 휠이 뒤틀리고 스포크가 풀렸는지도 알게되는 겁니다.

    특히나 디스크가 대세인 요즘, 디스크 브레이크의 오일점검 및 교환은 필수 입니다.
    그리고 샥의 오일 교환도 정기적으로 해주어야만 수명도 길고 제 기능을 발휘할수가 있는거지요.
  • 토파즈글쓴이
    2008.2.28 00:39 댓글추천 0비추천 0
    말발굽님 전 제 브렉을 불량으로 치부한 게 아니고 정당하게 블리딩 비용을 지불하고 정비한
    브렉이 문제가 생겨서 사고가 난 이 시점에서 미캐닉이 난 전혀 잘못이 없다라고 만은 말 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 2008.2.28 01:00 댓글추천 0비추천 0
    토파즈님 ! 정비한 샵에서 100% 치료비를 보상받으실수 있습니다. 사이가 나빠질지는 몰라도 정당한 공임비를 지불한상태이며 산악자전거는 무엇이 어떻게됫던간에 브레이크는 100% 잡혀야 됩니다 산악자전거의 브레이크는 생명과도 같습니다
  • 토파즈글쓴이
    2008.2.28 01:24 댓글추천 0비추천 0
    암튼 쥬시의 최상등급인 얼티 메이트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 1년이 지나면 정비주기가 지나도
    한참 지났다고 하니 꼭 점검 받으시길 바랍니다.
    길거리에 다니는 수많은 쥬시 브렉 유저분들은 해마다 실링 교체해 가면서 타는지
    무쟈게 궁금합니다.
  • 초창기 쥬이시 7 쓰고 있습니다. 조절 다이얼이 플라스틱인..몇년째 그냥 쓰고 있습니다만..
  • 블리딩 할때 리져버 탱크에서 오일이 조금 비쳐나왔는데 미캐닉 분이 계속 새 나오면 실링을 교체
    해야하니 잘 살펴보라더군요.
    이틀정도 놔둬도 이상 없길래 라이딩 나갔죠.
    --------------------------------------------------
    미캐닉은 할도리를 다 한거 같습니다. 오일 누유를 미리 말했으니.
    아비드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모든 유압브레이크는 실링을 점검해야 합니다.
    하물며 새것도 사자마자 누유가 있는경우도 허다합니다. 쓰다가 그런경우도 물론 많죠.
    (그리고 탱크에 오일이 3~40%만 있음 됩니다. 꽉 차있을 필요없습니다. 블리딩하고 3~40%만 남았다면 그것은 누유로 인한 손실이라 봐 집니다.)
    1년동안 브레이크를 정비 안하셨다면...
    엔진오일 20만키로까지 안갈고 엔진 눌러앉은것과 다를바 없다고 봅니다.
  • 다치신것은 유감입니다. 얼릉 쾌차하시고 훌훌 털어버리시고 복귀하시길 바랍니다. ^^
  • 음... 저는 5년 넘은 구형 xt 유압 쓰고 있습니다만..
    작년쯤 오일보충 한번 해준거 외엔 정비해본 기억이 없네요.. ^^;
    유압브렉 구조를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고장날게 별로 없죠..
    자동차 역시 브레이크쪽은 거의 손보는일 없이 타듯이 엔진오일과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실링역시 1년에 한번 교체하는건.. 솔직히 오버죠..
    오일이 샌거라면 리저버쪽은 아닐꺼고 다른곳에서 새어나왔을겁니다.
    이틀간 그냥 놔둔 정도로 리저버쪽 실링에서 50%이상이 새어나왔다면 오일이 흘러나온
    흔적이 쉽게 눈에 띄었을겁니다.
  • 그런데~~~스램코포레이션 전 제품은 워런티가 2년 아니던가?
    감성적 정비 말고, 정량적 정비기간이 메뉴얼에 표시가 되어 있던가요?
    예를 들어 "몇시간의 라이딩후에 오일을 갈아라." 또는 "몇시간의 라이딩후에 실링을 갈아라."
    같은 그런거~
  • 역시 저도 구형 xt 사용자입니다.
    4년째 사용중인데 실링은 한번 교체한적 없고 오일도 호스 교환할때 빼놓곤 해보지를 않았다는...ㅡㅡ;
    구형 xt 가 좋은것인가요???
    하루 이틀 잔차를 뒤집어 ㄴㅘㅎ다가 타도 아무 상관없고...

    어째거나 다치신데 빨리 나으시길 바랍니다.
  • 토파즈글쓴이
    2008.2.28 21:21 댓글추천 0비추천 0
    걍 브렉만 수리해서 보내달라 했습니다. 옥신각신 해봐야 다친 사람만 손해 아니겠습니까?
    매일 9,000원 짜리 메디폼 처바른 덕에 이제 살이 많이 차올랐네요.
    그래도 이만하길 다행이라 생각하고 잔차나 빡시게 탈렵니다.
    댓글 달아 주시고 걱정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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