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건 봉창 두드리는 소리겠지만..

지방간2003.08.26 11:28조회 수 190댓글 0

    • 글자 크기



물리쪼님과 일련의 일들로 인해

참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를;;;

아아..오묘한 잔거의 세계여~

알고있는 잔거지식이 한계단 업글된 느낌입니다.



> 최근 일련의 일로 인해 바퀴정열및 프레임 디자인에 관해 여기저기 자료를 찾
>
>아 보았습니다.  프레임은 디자인 할 때 좌우의 무게 배분이 설계상 고려하는
>
>요소더군요. 비행기에 화물을 적재할 때도 좌우 무게 배분이 틀려지면 이륙한
>
>직후라 하더라도 아까운 항공유 다 버리고 즉시 착륙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잔
>
>차의 경우는 좀 다르긴 합니다. 완성차의 중심축으로부터
>
>의 좌우 무게를 다르게 하는 요소들(스프라켓, 크랭크셑, 디스크 로터등등)이
>
>프렘축 중심에서 많이 떨어져 있지 않아서 비행기처럼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
>
>지만 고가의 수공 프렘은 이를 고려한 디자인을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
>
>서 설계단계에서부터 체인스테이나 싵스테이의 정확한 좌우대칭을 일부러 피
>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중심축선에서부터 싵 스테이와 체인 스테
>
>이가 멀어질수록 멀어진 쪽으로 무게가 더 실리는 효과가 날테니까요. 또 최근
>
>제작 프렘은 림브레이크 제동시 시트스테이등이 휘는걸 방지하는 의도로 직선
>
>파이프가 아닌 호리병모양으로 완만하게 휘어진 파이프를 쓰기도 하죠.그러므
>
>로 체인스테이에서 바퀴림까지의 거리만으로 차륜정열을 따지는것은 정확한
>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캔델 외발샥같은 제품은 무게의 좌
>
>우 배분에 대해 제조사가 나름의 고민을 한 경우겠지요. 캔델 F3000SL같은 경
>
>우 작년형은 울트라 패티샥이 달려있었지만 올해모델부터 외발샥을 장착하고
>
>프렘디자인도 그에 맞게 바뀌었다고 하더군요.
>
> 암튼 제가 주장하는 바는 바퀴정열판단법은
>
>" 프렘중심축 연장선과 뒷바퀴가 그리는 중심선이 일치하는가 "의 여부이지, 림
>
>과 체인스테이 혹은 림과 싵스테이사이의 간격으로만 판단해서는 않되지 않을
>
>까 ...하는 겁니다.


    • 글자 크기
좋아 보이지는 않군요 (by 딜버트) 와이드바이크 리뷰란을... (by treky)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39 Bikeholic 2019.10.27 2753
90116 이게 중독일까여? jparkjin 2003.08.26 395
90115 눈병!!!!! good1617 2003.08.26 146
90114 위험합니다..~! ^^; lbcorea 2003.08.26 195
90113 비온 후 한강 길 7 2003.08.26 382
90112 눈병!!!!! hy2017 2003.08.26 308
90111 달 말씀을요.... Vision-3 2003.08.26 183
90110 별 말씀을요.. 아이 서이 2003.08.26 215
90109 일케 해 보세요. Vision-3 2003.08.26 268
90108 일케 해 보세요. 아이 서이 2003.08.26 352
90107 가르쳐 주세요~ Vision-3 2003.08.26 274
90106 지금은 9885 명이네요..^^ 아이 서이 2003.08.26 277
90105 위험합니다..~! ^^; senseboy 2003.08.26 246
90104 아웅.. 비! 비! 비! 날초~ 2003.08.26 294
90103 왈바의 회원수가..벌써... Vision-3 2003.08.26 329
90102 혈액형별 각월 성격 ㅡㅡ; Vision-3 2003.08.26 147
90101 재가 경험한 바로는... treky 2003.08.26 281
90100 강촌대회를 못가는 이유;;;; 대왕 2003.08.26 382
90099 좋아 보이지는 않군요 딜버트 2003.08.26 310
이건 봉창 두드리는 소리겠지만.. 지방간 2003.08.26 190
90097 와이드바이크 리뷰란을... treky 2003.08.26 157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