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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또는 느리게 연주한다고해서..

sockman32003.12.02 02:05조회 수 163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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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또는 느리게 연주한다고 해서 그 사람이 그 악기의 고수이거나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자전거 얘기와는 별 상관없으나 제가 좋아하는 음악 얘기가 나와서

얘기를 괜시리 좀 하고 싶네요. ㅎㅎㅎ

클래식 음반 시장을 복각 시장이라고들 합니다.

이유인 즉슨, 그동안 너무 나쁜 음질 또는 알려지지 않았던 명연주들을

발매 또는 고음질로 리마스터링해서 복각하는 게 가장 큰 장사(?)가 되기

때문이죠.

저 역시 이러한 음반사의 놀음(?)에 놀아나 옛 연주가 담긴 복각 CD를 열심히

사는 사람들 중 하나인데요...

금세기 초의 연주자들의 연주를 들어보면 참으로 놀라운 사실을 항상

두가지 발견하게 됩니다.

첫째는 놀라운 음악성....

둘째는 그 엄청난 실수들....ㅎㅎㅎ...

요즘 연주자들에 비해 기본적으로 상당히 느린 템포를 유지하고,

또 엄청 틀립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그들의 미스터치들에 대해서 단한마디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들의 무한한 음악성에 대해서만 말할 뿐이죠...

그런 것 같습니다... 정말 중요한 건, 스피드나 기술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있는 본질이라는 것을요...

요즘 초등학생들 콩쿨에 구경을 가봐도 어느 아이 하나 건반 하나 잘못

짚는 건 거의 들어볼수 없습니다.

예전엔 작곡가들 외에는 감히 연주 자체가 불가능하다했던 초절 기교의 곡들

을 좀 한다하면 벌써 중학교때부터 연습합니다.

하지만, 그 완벽한 음 사이에서 감동을 찾기란 너무도 힘이 듭니다...

모든 다른 예술이 다 그렇듯, 기술이 완벽하다해서 절대로 그 음악이

최상의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프로 연주자들마저 아주 자주 이것을 혼돈 하는 것은 아닌가 할때가

많습니다.

음표 하나 하나 연구하고, 갈고 닦아서 내어 놓는 음반과 공연들을

들으며, 서글플때가 많은 것은 아마도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너무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연구"하여 기술적인 면에 "치중"하여

그 진실한 내면을 그 첫 느낌을 그 마지막 느낌을 간과하기 때문일겁니다.

음악회에서의 미스 터치 하나가 흰 백지 위에 구정물이 튄듯 무척 거슬리나,

옛 거장들의 엄청난 미스터치들은 거장의 그림 위에 붓이 아닌 손가락으로

문질러 효과를 낸듯한 그런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 또한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사족입니다만....

완벽한 캐리어를 가진 사람보다 인간적인 사람이 더 매력적인 이유도

아마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완벽한 차림새의 사람보다 런닝차림으로 동네 골목을 쓸다 돌아보는

동네 아저씨가 더 아름다워보이는 이유 역시 아마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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