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번에 잔차를 업글 하면서 브레이크도 xt디스크로 업글 했습니다.
아마 107번글의 연장일 것 같습니다.
마니또샥에는 디스크 아답타가 2가지 있습니다.
신형샥에는 74mm 아답타가 쓰이고
구형샥에는 69mm 아답타가 쓰입니다.
그런데 신형마니또샥에는 170mm 시마노 디스크로터에 74mm 시마노 정품 아답타를 쓰면 정확히 달립니다.
구형샥에는 69mm 시마노 정품 아답타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a2z사의 69mm 아답타를 써야하는데, a2z사 아답타를 쓰면 170mm 로터에 켈리퍼가 정확히 물리지가 않습니다. (절반도 않물립니다.)
그래서 로터 싸이즈를 훨신 큰걸로 써야하는데 시마노 로터는 제가 알기로는 170mm 로터가 가장 큰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a2z사의 185mm 로터를 쓰니 정확히 물렸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또하나있습니다.
a2z사의 로터 굵기가 시마노사 꺼보다 굵습니다.
켈리퍼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정확히 중간에 물리게 하기가 어럽습니다.
상당한 시간과 인내심 그리고 정확한 조임 토크을 요합니다.
정확히 중간을 맟출려면 케리퍼를 여러번 조였다가 풀었다가 해야합니다.
여기서 너무 강하게조이면 나사산이 넘어버릴수가 있습니다.
너무 약하게 조이면 약하게 조인상테에서 맟추고 다음 완전히 조이고나면 다시 중앙이 맟지않게 됍니다.
제는 맟추다가 포기하고 디스크 페드가 딹기를 바라고 있습니다.ㅡㅡ;
근데 a2z사의 185mm로터를 쓰면 장점도 있습니다(아닐수도 있구여...)
제동력이 장난이 아닙니다.
로터가 크니 마찰면이 넓어서 제동력이 쥑입니다. (타다가 좀만 강하게 잡으면 바로 뒷바퀴가 하늘을 봅니다 ㅡㅡ;)
마지막으로 제샥은 2000년식 x- vert 입니다.
구형 아답타를 씁니다...
그럼 안전 라이딩을 .....
아마 107번글의 연장일 것 같습니다.
마니또샥에는 디스크 아답타가 2가지 있습니다.
신형샥에는 74mm 아답타가 쓰이고
구형샥에는 69mm 아답타가 쓰입니다.
그런데 신형마니또샥에는 170mm 시마노 디스크로터에 74mm 시마노 정품 아답타를 쓰면 정확히 달립니다.
구형샥에는 69mm 시마노 정품 아답타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a2z사의 69mm 아답타를 써야하는데, a2z사 아답타를 쓰면 170mm 로터에 켈리퍼가 정확히 물리지가 않습니다. (절반도 않물립니다.)
그래서 로터 싸이즈를 훨신 큰걸로 써야하는데 시마노 로터는 제가 알기로는 170mm 로터가 가장 큰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a2z사의 185mm 로터를 쓰니 정확히 물렸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또하나있습니다.
a2z사의 로터 굵기가 시마노사 꺼보다 굵습니다.
켈리퍼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정확히 중간에 물리게 하기가 어럽습니다.
상당한 시간과 인내심 그리고 정확한 조임 토크을 요합니다.
정확히 중간을 맟출려면 케리퍼를 여러번 조였다가 풀었다가 해야합니다.
여기서 너무 강하게조이면 나사산이 넘어버릴수가 있습니다.
너무 약하게 조이면 약하게 조인상테에서 맟추고 다음 완전히 조이고나면 다시 중앙이 맟지않게 됍니다.
제는 맟추다가 포기하고 디스크 페드가 딹기를 바라고 있습니다.ㅡㅡ;
근데 a2z사의 185mm로터를 쓰면 장점도 있습니다(아닐수도 있구여...)
제동력이 장난이 아닙니다.
로터가 크니 마찰면이 넓어서 제동력이 쥑입니다. (타다가 좀만 강하게 잡으면 바로 뒷바퀴가 하늘을 봅니다 ㅡㅡ;)
마지막으로 제샥은 2000년식 x- vert 입니다.
구형 아답타를 씁니다...
그럼 안전 라이딩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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