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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슨스템 90mm

KiTi2003.10.29 20:06조회 수 6235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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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에서 요구하는 볼트조임 토크 6.5Nm로 조립하면 한나절만에

헤드셋에 유격이 생겨버립니다. 위의 토크로는 제대로 잡아주지못한다는

예기지요. 1년반정도의 기간동안 수차례 분해조립을 거치면서 9Nm까지

토크를 올려서 조립을 했는데 그나마도 풀리고 하더니 드디어 보름전에 스템

에 5mm정도의 크랙이 발생   기다리고 기다렸던 애물단지 톰슨스템을 교체

할 기회가 생겨서 구조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조립방식이라 생각되는 MJ스템

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8Nm로 조립했는데 아주 튼튼하게 스티어링튜브를 잡

아주는군요.

워낙 비싼가격때문에 억지로 써 왔는데 이스템사겠다는 사람 있으면 말리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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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 앗싸~~!ㅋㅋㅋ 톰슨 이 허접때기~!
  • 저도 십자수님이 아니었음 저거 살뻔^^
  • 헤드셋 유격은 헤드셋이 문제가 아닌가요? 아님 헤드튜브가 스펙대로 제작되지 않을때도 문제구요...제 톰슨 스템들(110, 120미리)은 전혀 문제가 없던데요....
  • KiTi글쓴이
    2004.2.25 00:25 댓글추천 0비추천 0
    헤드셋부근이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그러니까 앞바퀴 제동을 하다보면 스템이 위로 밀려 올라가면서 헤드셋과 스템사이에 유격이 생겨버립니다.
    따라서 계속사용하다보면 현재사용중이 크리스킹헤드셋의 가장 윗덮개마저 위로 벌어져버립니다.
    록타이까지 바르고 조립해도 마찬가지였구요.
    토크렌치로 메뉴얼수치대로 조립해보세요.
    톰슨스템의 볼트가 타 스템 볼트굵기의 절반정도로 가늘기 때문에 정확한 토크로의 조립이 안전할것 같더군요.
  • 톰슨스템과 크리스킹 헤드셋 몇년 써봤지만 헤드셋에 유격 생긴 경험은 없습니다.
    혹 스티어 튜브나 스템의 스티어 튜브와 닿는 부분에 기름기(오일,그리스)가 문제가 되진 않았나 생각이 됨니다 .. 톰슨 스템 메뉴얼에 조립시 반드시 기름기는 제거하라고 나와 있더군요 ..
  • KiTi글쓴이
    2004.3.4 23:13 댓글추천 0비추천 0
    기름이 묻어있어서는 안된다는건 말할 필요도 없구요
    그것도 모잘라서
    "록타이트243"까지 스템내면과 스티어링튜브에 바르고
    조립을 했었습니다.
    톰슨의 절반값에도 못미치는 mj는 현재 7Nm의 토크에도 스티어링튜브를 끄떡 잡아주는군요. 헤드셋은 그대로 크리스킹을 쓰고 있구요.
  • KiTi글쓴이
    2004.3.4 23:37 댓글추천 0비추천 0
    참고로 톰슨전에 쓰던 레이스페이스나 트란z 스템들은
    지금 쓰고있는 mj스템과 마찬가지로 전혀 문제가 없었
    습니다.
    이런 현상으로 봐선
    톰슨스템만의 특이한(쇄기 박는식) 고정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밖에 달리 생각할수없습니다.
  • KiTi글쓴이
    2004.3.8 23:03 댓글추천 0비추천 0
    -윗글에서 6.5Nm를 5.5Nm로 수정합니다.-
    메뉴얼을 다시 찾아보니 5.5네요.

    요구치대로 조여주었다가 밀려서 끄덕대면 조립을 잘못했다 할거고,
    제대로 잡아주도록 강하게 조여놓았다고 혹여 볼트가 터져서 사고라도 나면 볼트를 요구치대로 조여주지않아서 그렇다고 톰슨제조사에서는 나올것 같은데....

    성립이 절대 되지않는 제품입니다.

    혹여 이제품 이상없이 쓰고 계시다는 분들은 겨울에 특히 조심하세요. 추운겨울엔 모든게 깨어지기 쉬우니까요.
  • 유격 생기는거 같습니다. 제가 톰슨 70밀리에 크리스킹헤드셋을 쓰는데, 조립한지 얼마지나지 않아서 앞바퀴를 살짝 부딪히며 멈춘다든지 앞쪽에 갑자기 힘을주며 강제로 멈추게 할때 딱~딱 소리가 납니다. 이거 없앤다고 아는 동생은 풀고 조이고 하다가 결국 스템나사가 망가져서 완전 고장냈더군요. 소리만 날뿐 다른 문제는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적당히 세게 조여 났거든요.
땀뻘뻘
2013.04.10 조회 7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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