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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 FR, 트라이얼, 어반어썰트 뭐가 다른건가요 ?

케이이치2005.02.11 12:13조회 수 566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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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데체 구분 안갑니다,,

XC와 FR,

트라이얼과 어반어썰트

뭐가 다른건지 구분 안갑니다 ㅠ

설명좀 해주셔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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싯포스트잡아주는게 레버식이 아닌 렌치로 조이는방식인데요;; (by 희빈) 비비사이즈 문의.. (by sable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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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 일반적으로 타는 장소와 타는 방식에 따른 분류가 나누어지겠습니다.
    로드, 산악, 어반 등의 장소와 트라이얼, 크로스컨츄리, 프리, 다운힐등 타는 방식으로 ...
    개인적으론 이렇게 분류하고 싶군요.
  • XC : 언덕넘어 들건너 개천도 마다 않는 약간 가벼운 자연주의적 소풍식 라이딩 성향이랄까...
    FR : XC에 비하여 공격적이고 정복자적이며 돌파형인 라이딩 성향...
    DH: 업힐의 고난,역경,인내와는 무관한, 순발력과 폭팔적인 파워 그리고 피가 거꾸로 솓는 공포를 찾아다니는 그야말로 자전거의 스릴과 전율만을 취하는 라이딩 성향...
    TR : 자전거 묘기대회나 비슷한 스킬지향주의 라이딩 성향...
    Urban assault : 도심의 오토바이 질주족과 비슷한, 넘쳐나는 욕구를 도심의 질주하는 자동차와 견주는 라이딩 성향...

    내생각은 그런것 같은데, 글쎄 좀 애매한 부분이 많죠??
  • 소풍은..fr이나 dh가 아닐까요//ㅋㅋㅋ..
    xc가 젤로 빡시던데..dh나 fr은 넘어가지 못하는곳이 생기면..그냥..룰루랄라인데..
    xc는 뒷바퀴 들고 앞바퀴 얹어서라도 넘어가더라고요..-_-;;;..
    굳이 나누자면..

    xc는 앞샥이 120mm이하의 언덕을 올라가는 것을 염두에 많이 두고 만들고 다운힐도 노면이 흙길에 유리한 셋팅위주이고 프레임의 디자인(지오메트리)가 전경자세에 가깝습니다. 주로 뒷샥은 없거나 4inch이하로 구성되면 무게가 매우 중시됩니다.

    fr은 최근들어 경계가 매우 애매한 종류로 원래는 다운힐과 업힐을 동시에 모두 즐길수 있는 뒷샥 6~7inch의 코일샥이 주류를 이루며 앞 체인링을 두장을 쓰거나 36t정도로 한장을 쓰며, 비비포인트가 비교적 높아 돌길등에서 재미있게 탈수도 있게 설계된놈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메이커에서 fr과 다운힐의 차이는 뒷샥 트레블과 앞샥트레블 무게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즉 fr이 다운힐보다 트레블이 짧은 편이며, 무게는 가벼운 편입니다.(그런데 이걸 무시하는 메이커도 많습니다)

    dh는 내리막질 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체인링은 주로 1장짜리로. 무겁습니다. 무게중심도 낮은편이며(레이싱용은 특히) 뒷샥은 보통 8인치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어반은..도시에서 타기 좋게 즉 기물을 타기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앉아서 타기보다는 서서 타기 좋게 만들어져 있죠.. 튼튼하고 무겁습니다. 지오메트리는 점프나, 드랍에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더랍니다.(안타봐서 몰겠습니다..----)
  • 아주 쉽게 생각하시면 안장에 앉았을때 앞에 높고 뒤가 낮다 그러면 다운힐이나 점프등을 염두에 둔놈이 되것고..
    반대로 앞에 낮고 뒤고 높으면 언덕 오르기나 속도를 내기 좋게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ㅏㄷ.
  • XC는 일단 등산과 비슷한 거죠 등산을 자전거로 하는것처럼 산을 올라가거나 평지를 달리는걸 XC(크로스 컨트리)라고 하고
    FR은 프리라이딩의 약자 입니다. 산이든 도시든 가리지 않고 높은곳에서 드랍이나 점프를 하던가 그렇게 자유롭게 자전거를 타는게 FR이죠
    트라이얼은 쉽게 표현하자면 자전거를 가지고 논다고나 할까요.. 자전거를 이용해서 묘기를 부리는겁니다. 뒷바퀴로만 달린다던가 앞바퀴를 든채로 점프를 하거나 기물을 뛰어서 올라가거나 뭐 그런 종목이죠
    어반어썰트는 참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FR+트라이얼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 트라이얼 묘기를 실제로 보신다면 왜 안장이 없는지 알게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 fr=dh+xc(업힐).어반은 도시에서하는 fr 아님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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