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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색 자전거 프레임 도색에 일가견이 있으신 분들께 한말씀 여쭙씀니다.

opera2005.02.26 22:49조회 수 846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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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도색에 관한 글들을 검색해서 읽고 또 읽고...
그러고 드리는 질문입니다.

요즘 프렘을 도색 하려고 게시판을 보니
리무버로 페인트를 지우고 사포질하고 프라이머 바르고
그 다음에 개인이 집에서 카페인트로 도색을 하거나
카 센타로 가져가거나 하시더라고요...

저는 리무버로 먼저 지우기 전에 칠할곳을 알아 보자는 생각에
자동차 정비소에 들러서 물었더니...
그런 색을 벗기는 작업은 필요 없으니 그냥 가져오라고 하더군요..
샌딩 룸(?)에서 한번 쏴서(?) 도색 한다고요...
가격 적인 면도 고민하시다가 저렴하게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펄이 들어가든 어쩌든 원하는 색은 가능하다고 하시더구요..

제 질문은 이전에 도색을 하셨던 분들 보다 이렇게 다소 쉽게(?) 도색을 해도
실제 자동차나 기존의 자전거 만큼의 강도와 색을 가진 프레임을 가질 수 있을 까요?
자동차 전체 도색할때도 리무버로 기존의 색을 다 벗겨 내진 않죠?
어떤가요?

오늘 가본 자동차 1급정비소에서 도색을 해도 결과를 보고 웃을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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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에서 샥 분리하는 질문입니다. (사진 첨부) (by minjun323) 앞엔 원래 쓰던 1.95 산악용타이어, 뒤엔 1.5 로드용타이어 님부스 끼면 어떤가요?? (by inj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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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바탕 도색이 어떻게 되어있는 프레임인가에 따라 다릅니다.
    도막이 기본적으로 약하게 되어있는 녀석 위에 칠을 하면
    순식간에 벗겨져 버립니다...
    기본이 튼튼한 녀석이라면 상관이 없습니다만 ^^;
  • 자동차처럼 못으로끍으면 끍히는게 아닌지..ㅎㅎ
  • opera글쓴이
    2005.2.26 23:11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기본 도장이 자동차보다 자전거가 강한가요? 자동차도 자전거도 못으로 긁히면 긁히지 않나요? 모르겐넹...
    그리고 제가 도장하려는 프레임은 엘파마 익스트림2 입니다.
  • 다들 잘못 알고 계시군여. 우선 강도라면 말이져... 요즘 쓰이는 페인트는 우레탄계열이거나, 소량의 래커계열.
    아님 극소수의 수성이 쓰이고 있습니다. 즉 페인트의 소재가 수지라는 것입니다. 따지고 본다면 플라스틱이라고도
    할수있겠져. 기본이 약하게 되어있는 페인트는 없습니다. 물론 싸구려 중국산이라면 몰라도, 국산 페인트 회사에서도
    수없이 많은 성능 시험을 끝내고 출시하는 제품들이니까여. 순간적으로 벗겨진다는 것은, 도장작업적에 밑쳐리를 제대로
    하지않고 넘어가서 페인트가 밀착이 안되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님들이 얼마만큼의 강도를 원하시는지 몰라도 페인트의 주된 목적은 부식방지와 외관이지. 못으로 긁어서 견디는 페인트는 구할려 해도 없고 값이 엄청나겠져. 굳이 강한 페인트라면 불소 클리어가 있지만, 요넘도 비쌉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자동차 생산라인에서 쓰이는 페인트는 opera님이 직접 도장하시는 페인트와 자동차 공업사에서 쓰는 보수용 페인트는 틀립니다. 건조시간이나 도장방식이 다릅니다. opera님이 직접 도장하신다면, 붓으로 하실건가여??
    엄청난 붓자국을 참고 볼수 있다면 상관없지만, 기본적으로 스프레이건, 콤프레샤는 있어야겠져. 그 많은 용제를 입으로 마신다면 뇌와 호흡기 신경계통이 무병장수하기에 지장이 생기실게 뻔한 일입니다.
    그냥 업체에다가 맡기세여.
    딴지걸 생각으로 쓴거 아니니까 오해하시지 마시고여, 페인트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쪽지 보내세여~
  • 자전거를 열쇠로 긁는거랑 자동차를 열쇠로 긁는거랑 다르지않나요..?자동차가 좀더약한거같던데..
  • 오페라님.. 그냥 궁금한건데요, 정비소에서 얼마에 해준다는지요^^;;;
  • hhh
    2005.2.27 01:42 댓글추천 0비추천 0
    보통 도색(분체or소부),아노이징도금 업체에는 5마력에서 10마력정도에 쌘딩기를 사용합니다
    1급 자동차공업사에서는 그이상에 마력수 쌘딩기를 사용합나다 그래서 왠만한 도색은 다벗겨집니다
    다만 접합용접부위,코너,아루진곳은 완벽하게 하기가조금 어렵습니다(작업자에 정성,시간)
    오페라님 프레임아노다이징OR도색하시려면 어차피 기존 도색은 다 없에야합니다
    진주펄색상이좋다고 하셧는데 공업사에서 하실거면 그랜져xg 진주펄색으로 하세요
    그리고 데칼을 구하시거나 제작해서 부착하고 크리어유광도색한번더하세요
    색도및광이 매우오래감니다
  • hhh
    2005.2.27 01:49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러면 열처리를 두번하게되는 겁니다 그만큼 도색이 튼튼해짐니다
    그리고 도색제거 및 도색작업시에는 순수 프레임만 작업을 하는 겁니다 (다분리하세요)
    이상 님에 질문에도움이되었으면합니다
  • hhh
    2005.2.27 03:01 댓글추천 0비추천 0
    오페라님 제경험으로는 프레임이 신품이거나 신품에준하는게 아닌이상 도색하시는게 낳습니다
    이유는 아노다이징은 알류미늄 표면을산화시키는겁니다
    그러면 프레임표면(도장표면이 아니고 알류미늄표면에 찍힌곳 먹은곳)에 그대로 나타남니다
    그런부위가 많거나 넓을수록 보기않좋겠지요
    그래서 (림,허브,브레이크레버등등)작은 부품은 아노다이징을해도 티가별로나지않습니다
    도색은 왠만한 찍히고 먹은곳은 카바됨니다 (공업사에서 빠다작업후도색)
    국내에서할수있는 아노다이징색상수16가지 도색 색상수는 색조합하면 무궁무진합니다
  • 엔진오일님... 래커도 수지 베이스 종류가 여러가지 있는데
    에나멜에서 부터 우레탄까지 종류에 따라 강도도 천차 만별이죠.
    게다가 프레임엔 은색을 살리기 위해 프라이머를 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지 베이스에 따라 강도는 같지 않습니다. 천차 만별입니다...
    게다가 일반 래커 위에 우레탄 래커는 먹지 않습니다... 페인트 아신다니 아실텐데... -_-;;;
  • rudedeb님 페인트에 많은 지식을 가지고 계시는 군여. 내공이 놓으신듯.... -_-;;
    요즘 쓰이는 도료가 얼마나 많은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여. 하지만, 유행을 따라갈거 같은데, 에나멜이나, 래커는
    우레탄의 장점에 밀려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은색을 살리기위해 프라이머를 쓰지 않는다는건??
    베이스코트에서 하도의 색이 커버가 안된다면, 은폐불량아닌가여? 제가 보기에는 그렇습니다만은, 프레임의 은색이
    메탈릭입자의 색상이지 프레임 알루미늄의 색상은 아닌듯 싶습니다. 프라이머라면 밀착과 부식방지의 목적인듯 싶네여.
    그리고 수성 페인트도 마무리 클리어는 우레탄계열을 쓴다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선진국에서는 이미 수성 베이스코트가 일반적으로 쓰이지만, 클리어는 유기 용제가 기준치를 통과하는 제품으로 쓴다고 합니다.
    이상 딴지는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시고, 페인트 정보 공유하셨으면 합니다.
  • opera글쓴이
    2005.2.27 10:35 댓글추천 0비추천 0
    페인트 계통에 내공이 높으신 분들 덕분에 꽤 깊은 곳까지 들어 오게 되었네요...
    이렇게 관심가지고 답변해주신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오페라님 도색 하시면 잔차 사진 찍어서 공개해 주시면 많은 도움 되겐네요^^
    그리구 도섹가격도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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