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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불량에 관해 자문 부탁드립니다.

HungryRider2005.09.27 23:51조회 수 558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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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도 같은 질문드렸는데 사진이 너무 흐려서 잘 안보이셨나 봅니다.

자이안트 입문용 자전거 유콘 디스크를 타고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처럼 브레이크 페드 편마모(파임)가 심합니다. 거의 짤려나간 수준
입니다.(앞쪽만 이렇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켈리퍼 장착한 상태에서 찍은 사진인데 아무리 찍어도 제대로 된
사진이 안나오네요...
노란색 1번 두개는 브레이크 패드이고 2번은 로터입니다. 페드가 로너 밖으로
2mm정도 밖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브레이크 페드에 파이듯이 편마
모가 일어납니다.

편마모만 되면 괜찮은데 이게 로드200km 딴힐 30km 정도 주행하면 앞브렉이
듣질 않습니다. 평지 10km 속도에서 앞브렉 급제동시 7~8m 후에 겨우 섭니다.
레버를 꽉잡아도 휠이 손으로 돌아갑니다.

일단은 정상적인 뒷 페드와 위치교환을 하면 제동력은 다시 확보됩니다.

이게 단순히 저가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텍트로) 의 문제라면 괜찮겠지만
샥에 달린 켈리퍼 고정 홀의 제작 불량이면 자전거를 바꾸어야 할까요?
새차로 넉달 전에 55마넌 주소 산 자전거인데... 그래도 그동안 정 많이
든 자전거인데..... 샥만 따로 바꿀수도 없고(배보다 배꼽)

여러 선배님들께 자문 구합니다. 제가 보기엔 불량 같은데 근처 샾 사장님이
정상 같다고 하더군요... 아~~~~ 어디 지푸라기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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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렘이 먹었는데요.. (by mail3366) 경사 심한 업힐에서만 소리가 나네요....ㅠㅠ (by ahs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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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
  • HungryRider글쓴이
    2005.9.27 23:52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런 두번째 사진이 이상하게 나왔네요... 용량을 줄이다 보니....
  • 이런 상태로 달려나왔다는게 통 믿어지질 않네요 사진이 좀 그렇치만 로터중심쪽으로 2mm 정도 튀어나왔다는 말씀인 것 같은데 그래서 저가 질문드리는데 로터 바깥쪽은 어떤가요? 튀어나온 2mm만큼 여유가 있는가요? 아님 딱 맞는 상태인가요? 만약 답이 yes 라면 갤리퍼쪽에 2mm 두께의 와샤를 삽입(갤리퍼와 포크 사이에)해서 해결할 수 있겠고요 이게 아니고 바깥쪽은 딱 맞는데 중심쪽으로만 튀어 나왔다면 로터의 패드접촉면과 같은 호환되는 패드로 교환하시던지 아니면 현재의 패드를 튀어나온만큼만 갈아내는 방법이 있읍니다(자동차튜닝쪽에서 흔히 쓰는 방법입니다) 저가 볼때는 포크를 교환할 일은 아닌 것 같고요 로터와 패드의 궁합이 맞지 않아 발생된 문제인 것 같읍니다
  • 특이한 경우입니다. 캘리퍼가 160mm용인것 같은데..로터가 160mm일때 보통 간격이 딱 맞게 되어 있는데 저만큼이나 위로 튀어 나와있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완차로 구입하셨다고 하셨는데 원래 저사양의 잔차라면 리콜대상이네요..
    아니면 조립품이라면 셋팅의 실수일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터의 사이즈가 약간 작은놈일수도 있습니다.
    자세한건 로터제품명, 캘리퍼 제품명, 현재 아답터 유무, 포크제품명정도 정보는 있어야 진단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 그럼 안쪽은 맞다는 말씀인가요? 그렇다면 로터가 작던지 패드가 크던지 둘중에 하나네요 어느 것이 잘못 된 것인지 알아보시고 그 못된 녀석을 해고시켜버리세요^^
  • HungryRider글쓴이
    2005.9.28 00:29 댓글추천 0비추천 0
    켈리퍼는 TEKTRO H0 이라고 써져있고 아답터엔 I-F160/R140 로터엔 TEKTRO 160 B8
    이라고 젹혀있습니다.
    로터 중심쪽이 아닌 밖깥 쪽으로 패드가 나온것 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켈리퍼 안쪽을 찍은 사진입니다. 그렇기 때분에 와셔를 장착해서 간격을 벌리는 것이 아닌 켈리퍼와
    아답타를 그라인딩 해야 위치가 맞습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은 안되겠죠...?
  • HungryRider글쓴이
    2005.9.28 00:30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안쪽도 약간 밖깥 쪽으로 밀려 있습니다. 앞뒤 같은 페드에 같은 로터 쓰는데
    뒷쪽은 안 밖으로 정확 맞습니다.
  • 제품제조상의 하자라고 볼 수밖에 없는데, 어댑터에 볼트들어가는 깊이(길이)에 충분히 여유가 있다면 어댑터를 갈아서 로터가 패드 전면에 닿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상으로만 보아서는 2-3미리가 넘는 것 같은데 어댑터 2-3미리를 갈아내는 것은 상당한 모험이라고 생각됩니다. 로터를 165미리짜리 끼우고 어댑터위에 와셔를 대서 그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이 적당하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그런 시도를 하실 생각이 있으면 쪽지주세요. 제게 노는 로터 165짜리가 있습니다(아비드꺼)
  • 그참 패드 갈린거보면 갤리퍼장착이 크게 어긋난 것 같지 않는데(만약 크게 어긋난다면 패드가 사선으로 갈렸겠죠) 근데 저가 볼때는 로터가 잘 못 된 것 같습니다 앞,뒤 로터의 외경을 측정해보세요(간혹 그런 경우도 있읍니다) 똑같은 부품인데 뒤는 정상이고 앞은 문제가 있다는 것은 갤리퍼가 제대로 장착되었다고 가정했을때 앞쪽의 두 부품중 하나의 문제가 확실한 것 같읍니다 참 패드도 뒤와 비교측정해보세요 품번이런거 믿지 마시고요
  • kdblaw 님 이 경우는 차이가 있긴하지만 내측,외측 모두 튀어나온 경우이니 그건 좀...튀어나온만큼 반대쪽이 안쪽으로 위치한다면 그 방법도 한 해결책이 되지 않을까요
  • 결론은 근본적으론 로터나 패드중 하나를 제대로된 것으로 교환하는 것이고 편법으로 돈 안들어가는 방법은 패드를 튀어나오는 부분을 갈아내세요 단 로터의 패드접촉면보다 약간 작게 갈아내세요
  • HungryRider글쓴이
    2005.9.28 01:14 댓글추천 0비추천 0
    여러 선배님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일단은 다시 한번 구입처에 강한 불만을 제기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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